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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가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Knowledge Sharing, Interdependence, Mutual Benefit Sharing on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3 no.2, 2012년, pp.53 - 72  

유동근 (세종대학교 경영대학) ,  이용기 (세종대학교 경영대학) ,  이성훈 (세종대학교 경영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effective building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system are essential in franchise firms as well as corporate management.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tnership quality of supplier, trust with a supplier and commitment, and franchise in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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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이재남, 김영걸(1999)의 파트너십 인과모형을 기본으로 파트너십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로 단순화 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트너십 구성요소들 중 공급자 신뢰도 및 몰입을 파트너십의 구성요소로 보기 보다는 별개의 개념으로 보고 지식공유,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와의 명확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파트너십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학자들마다의 다양하고 복잡한 견해들은 오히려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 데 있어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 신뢰가 정보시스템 공급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지원 등에 대한 사용자의 믿음과 같은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면 몰입은 공급자에 대한 사용자의 실제적인 태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던 몰입에 대한 정의를 태도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뒤처진 프랜차이즈 업계에 효과적으로 정보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환경을 정보시스템 공급자와의 파트너십 요인들 간의 관계인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들 요소가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공급자 신뢰도와 몰입을 매개변수로 하여 검토함으로써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와 같이 신뢰의 정의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신뢰가 다차원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Mayer, Davis and Schoorman, 1995), 신뢰는 거래관계나 구체적인 상황에 의해 다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사용자와 공급자라는 관계에서 발생되는 신뢰의 구체적인 형태를 연구함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신뢰를 사용자가 공급자에 대해 느끼는 감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보고 구체적으로는 공급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지원이나 약속 그리고 실제적인 수행과정에서 오는 믿음으로 파악하고 연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십 관계를 단순히 계약관계로만 파악하기보다는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첫째, 이재남, 김영걸(1999)의 파트너십 인과모형을 기본으로 파트너십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로 단순화 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검토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하여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의 파트너십을 구성하는 요인을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의 세 가지로 설정하고, 이들 요인들이 공급자 신뢰도와 몰입을 매개변수로 하여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그림1] 참조).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아웃소싱 외부 개발업체(정보시스템 공급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결과가 부합되는 정도로 정의하고 이를 최종적인 만족도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정보시스템의 활용성과 비용적인 측면 및 사용의 편리성 등의 차원에서 다루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환경에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와 공급자 신뢰도 및 몰입, 그리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뒤처진 프랜차이즈 업계에 효과적으로 정보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환경을 정보시스템 공급자와의 파트너십 요인들 간의 관계인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들 요소가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공급자 신뢰도와 몰입을 매개변수로 하여 검토함으로써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십 관계를 단순히 계약관계로만 파악하기보다는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첫째, 이재남, 김영걸(1999)의 파트너십 인과모형을 기본으로 파트너십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로 단순화 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트너십 구성요소들 중 공급자 신뢰도 및 몰입을 파트너십의 구성요소로 보기 보다는 별개의 개념으로 보고 지식공유,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와의 명확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지식공유는 공급자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상호 의존은 공급자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상호 이익공유는 공급자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지식공유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상호 의존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6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상호 이익공유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7 : 공급자 신뢰도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8 : 공급자 신뢰도는 정보시스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9 : 몰입은 정보시스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즉, 정보시스템의 성과는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이재남, 김영걸,1999),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 노력을 통한 사용자의 정보시스템 공급자에 대한 신뢰 형성과 몰입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공급자에 대한 신뢰도, 몰입과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 H7 ~ H9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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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러 연구자들의 정의를 종합한 기업의 정보시스템의 정의는? 한편,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운영, 관리, 분석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의사결정 모형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시스템(Davis and Olson, 1985)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이러한 연구자들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기업의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경영 활동에서 생성되는 자료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변환함으로써 기업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해 주는 조직화되고 구조화된 통합적인 시스템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아웃소싱의 개념은 외부 기관이 서비스와 관련된 자산, 인력, 관리를 통해 내부 데이터와 정보를 프로세스하고 관리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그 의미는? 아웃소싱은 초기엔 단순히 시스템 개발과 운영 그리고 유지 보수 범위로 국한되어 있다가 외부 기관(정보시스템 공급자)이 서비스와 관련된 자산, 인력, 관리를 통해 내부 데이터와 정보를 프로세스하고 관리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김병수, 허인석, 한인구, 이인석, 2010). 이는 성공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간의 유기적인 파트너십이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은 기업 정보시스템 기능 전부 또는 일부를 외부 정보시스템 전문 협력업체에 위탁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경제적, 기술적, 그리고 전략적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정보시스템의 정의는? 정보시스템은 정보기술(IT)을 활용한 일정 부분의 모습이며, 개인적으로 응용하거나 기업 또는 사업단위에서 응용하는 것이며(Seddon, 1997), 설정되어 있는 기준에 따라 경영자의 유형과 특성에 부합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합리적으로 통합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정보로 변화시키는 포괄적이고 조직화된 하위 정보시스템의 집합체로 정의된다(Scott, 1986). 한편,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운영, 관리, 분석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의사결정 모형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시스템(Davis and Olson, 1985)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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