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가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Knowledge Sharing, Interdependence, Mutual Benefit Sharing on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원문보기
Recently, an effective building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system are essential in franchise firms as well as corporate management.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tnership quality of supplier, trust with a supplier and commitment, and franchise inform...
Recently, an effective building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system are essential in franchise firms as well as corporate management.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tnership quality of supplier, trust with a supplier and commitment, and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 based on Henderson's(1990) information system partnership model and Lee and Kim's(1999) partnership model. For these purposes, the authors developed several hypothese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73 franchisors and analyzed with SPSS 18.0 and AMOS 18.0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sharing knowledge, interdependence, and mutual benefit influence supplier trust, but do not influence commitment. Second, supplier trust affect commitment and it prove that supplier trust is a full mediating role between partnership quality and commitment of franchise and information system supplier. Third, both supplier trust and commitment have a positive effect on performance of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Therefore, it implies that supplier trust is significant factor in an performance of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At the end of this paper, managerial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were suggested.
Recently, an effective building and utilization of information system are essential in franchise firms as well as corporate management.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tnership quality of supplier, trust with a supplier and commitment, and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 based on Henderson's(1990) information system partnership model and Lee and Kim's(1999) partnership model. For these purposes, the authors developed several hypothese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73 franchisors and analyzed with SPSS 18.0 and AMOS 18.0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sharing knowledge, interdependence, and mutual benefit influence supplier trust, but do not influence commitment. Second, supplier trust affect commitment and it prove that supplier trust is a full mediating role between partnership quality and commitment of franchise and information system supplier. Third, both supplier trust and commitment have a positive effect on performance of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Therefore, it implies that supplier trust is significant factor in an performance of franchise information system. At the end of this paper, managerial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we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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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이재남, 김영걸(1999)의 파트너십 인과모형을 기본으로 파트너십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로 단순화 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트너십 구성요소들 중 공급자 신뢰도 및 몰입을 파트너십의 구성요소로 보기 보다는 별개의 개념으로 보고 지식공유,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와의 명확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파트너십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학자들마다의 다양하고 복잡한 견해들은 오히려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 데 있어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신뢰가 정보시스템 공급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지원 등에 대한 사용자의 믿음과 같은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면 몰입은 공급자에 대한 사용자의 실제적인 태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던 몰입에 대한 정의를 태도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뒤처진 프랜차이즈 업계에 효과적으로 정보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환경을 정보시스템 공급자와의 파트너십 요인들 간의 관계인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들 요소가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공급자 신뢰도와 몰입을 매개변수로 하여 검토함으로써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이 신뢰의 정의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신뢰가 다차원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Mayer, Davis and Schoorman, 1995), 신뢰는 거래관계나 구체적인 상황에 의해 다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사용자와 공급자라는 관계에서 발생되는 신뢰의 구체적인 형태를 연구함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신뢰를 사용자가 공급자에 대해 느끼는 감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보고 구체적으로는 공급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지원이나 약속 그리고 실제적인 수행과정에서 오는 믿음으로 파악하고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십 관계를 단순히 계약관계로만 파악하기보다는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첫째, 이재남, 김영걸(1999)의 파트너십 인과모형을 기본으로 파트너십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로 단순화 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검토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하여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의 파트너십을 구성하는 요인을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의 세 가지로 설정하고, 이들 요인들이 공급자 신뢰도와 몰입을 매개변수로 하여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그림1] 참조).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아웃소싱 외부 개발업체(정보시스템 공급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결과가 부합되는 정도로 정의하고 이를 최종적인 만족도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정보시스템의 활용성과 비용적인 측면 및 사용의 편리성 등의 차원에서 다루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환경에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와 공급자 신뢰도 및 몰입, 그리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뒤처진 프랜차이즈 업계에 효과적으로 정보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환경을 정보시스템 공급자와의 파트너십 요인들 간의 관계인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들 요소가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공급자 신뢰도와 몰입을 매개변수로 하여 검토함으로써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십 관계를 단순히 계약관계로만 파악하기보다는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첫째, 이재남, 김영걸(1999)의 파트너십 인과모형을 기본으로 파트너십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로 단순화 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트너십 구성요소들 중 공급자 신뢰도 및 몰입을 파트너십의 구성요소로 보기 보다는 별개의 개념으로 보고 지식공유,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와의 명확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H5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상호 의존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H6 : 프랜차이즈 기업과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상호 이익공유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H7 : 공급자 신뢰도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H8 : 공급자 신뢰도는 정보시스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H9 : 몰입은 정보시스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즉, 정보시스템의 성과는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이재남, 김영걸,1999),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 노력을 통한 사용자의 정보시스템 공급자에 대한 신뢰 형성과 몰입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공급자에 대한 신뢰도, 몰입과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 H7 ~ H9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나 신뢰가 지식공유에 일방향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단정하게 되면, 상호 간의 지식공유나 상호이익공유, 상호의존 등의 파트너십 요인이 신뢰를 형성해 나가는데 중요한 선행 요인이 될 수 있음을 간과하는 오류가 발생될 소지가 있다. Morgan and Hunt(1994)는 가치공유와 커뮤니케이션이 신뢰의 유의한 선행요인임을 제시하였으므로 본 연구는 신뢰의 선행변수로서의 파트너십 요인들을 설정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한편, 이재남, 김영걸(1999)은 실행변수로서 지식공유 정도와 상호의존도가 상황변수인 신뢰도 및 결속(몰입)정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상호이익공유 정도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도와는 다른 차원의 상황변수로 보고 직접 아웃소싱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파트너십 관계를 지식공유와 상호의존 그리고 상호이익공유라는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즉, 앞선 연구에서는 실행변수와 상황변수를 구분하였으나, 실제 실행변수와 상황변수의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에 관점에 따라서 다의적인 해석을 할 여지가 내포되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성과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공급자 신뢰도 및 몰입을 설정하였다. 즉, 정보시스템의 성과는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이재남, 김영걸,1999),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 노력을 통한 사용자의 정보시스템 공급자에 대한 신뢰 형성과 몰입이 전제되어야 한다.
즉, 앞선 연구에서는 실행변수와 상황변수를 구분하였으나, 실제 실행변수와 상황변수의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에 관점에 따라서 다의적인 해석을 할 여지가 내포되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실행변수에서 지식공유와 상호의존과 상황변수에서 상호이익공유를 업무관계에서 파생되는 하나의 실제적 상황으로 보고한 개념의 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상황변수로서 결속과 신뢰를 또 다른 매개변수로 구분하여 지식공유, 상호의존 및 상호이익공유가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감정적 상태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편, 이재남과 김영걸(1999)은 파트너십 매개변수로서의 상황변수를 상호이익의 공유정도, 결속 정도와 신뢰도, 그리고 파트너십 실행변수의 선행변수로 지식의 공유정도, 상호 의존도와 조직 연결정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아웃소싱의 성공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아웃소싱의 결과가 부합되는 정도로 보고 아웃소싱의 성공을 업무 만족도와 사용자 만족도 측면에서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PIC 변수들이 사용자 만족도와 업무만족도 측면에서 아웃소싱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변수들임이 밝혀졌으며, 이들 변수들은 조직 간의 전략적인 정보의 교환과 서로의 목표와 업무를 이해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통해 이루어 질수 있으며, 결국 조직이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는 근간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재남과 김영걸(1999)은 파트너십 매개변수로서의 상황변수를 상호이익의 공유정도, 결속 정도와 신뢰도, 그리고 파트너십 실행변수의 선행변수로 지식의 공유정도, 상호 의존도와 조직 연결정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아웃소싱의 성공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아웃소싱의 결과가 부합되는 정도로 보고 아웃소싱의 성공을 업무 만족도와 사용자 만족도 측면에서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PIC 변수들이 사용자 만족도와 업무만족도 측면에서 아웃소싱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변수들임이 밝혀졌으며, 이들 변수들은 조직 간의 전략적인 정보의 교환과 서로의 목표와 업무를 이해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통해 이루어 질수 있으며, 결국 조직이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는 근간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파트너십을 구성하는 요소는 지식공유, 상호의존, 그리고 상호이익공유의 세 가지 차원으로 측정되었다. 지식공유는 파트너 간에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가 교환되는 정도로서 핵심업무 지식의 제공, 정보 교환, 기업환경 및 기술환경 정보공유, 그리고 정기적 회의(이재남, 김영걸, 1999; Konsynski and McFarlan, 1990; Mohr, Jakki, and Spekman, Robert, 1994; Morgan and Hunt, 1994)의 4문항으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는 173개 기업에 대한 일반적 특성을 기업과 응답자 특성, 그리고 사용 중인 정보시스템 종류로 구분하여 [표1], [표2], 그리고 [표3]과 같이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항목으로 측정된 연구 단위들에 대하여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1차로 주성분과 직각회전방식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2차로 Cronbach’s α에 의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한 설문으로써 1기업 당 1설문을 원칙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을 함에 있어서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가맹본부 만을 대상으로 한 것은 정보공개서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1차적으로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요인분석 결과,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연구단위별 척도들에 대하여 서로의 관계가 어떤 방향이며, 어느 정도의 관계를 갖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나타난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표 5에서와 같이 각 연구단위들 간의 관계는 연구가설에서 설정한 방향으로 나타나 추후 분석에 이용되었다.
한편, 그들은 파트너십 매개변수로서의 상황 변수를 3가지 변수로 언급하였다. 즉, 상호이익의 공유정도, 결속정도, 신뢰도를 제시하였고 파트너십 실행변수로서의 선행변수로 지식의 공유정도, 상호 의존도, 조직 연결정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아웃소싱의 성공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아웃소싱의 결과가 부합되는 정도로 보고 아웃소싱의 성공을 업무 만족도와 사용자 만족도 측면에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향후 가맹본부 뿐만 아니라 가맹점까지도 포괄한 정보시스템 성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연구는 프랜차이즈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향후 연구는 정보시스템 별로 세분화된 심층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업계에 보다 실무적으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표본은 2011년 10월 현재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의 회원사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 중에서 본 연구의 설문에 동의한 250개 기업이며, 2011년 10월 1일부터 10월 2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효표본 173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이용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 공급자신뢰도, 몰입결속, 그리고 정보시스템성과 연구 단위들 간의 구조모형분석은 경로분석(path analysis)에 의해서 실시되었다. 경로분석 결과, 적합도는 χ2=11.
요인분석의 적합도 평가는 Kasier-Meyer-Olkin KMO)과 Bartlett's Test of Sphericity를 통해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KMO 값이 크고, Bartlett's Test of Sphericity 유의하면 상관행렬이 요인분석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KMO 값이 .857이며, Batlett's Test of Sphericity=2,382.063(df=120), p<.000로 나타나 요인분석에 이용된 표본들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각 연구단위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표 4에서와 같이, 지식공유에서 2개 문항, 상호의존에서 2개 문항, 상호이익공유에서 1개 문항, 신뢰도에서 3개 문항, 몰입에서 2개 문항, 그리고 정보시스템 성과에서 4개 문항을 제거하였다. 각 차원의 분산 설명력은 정보 시스템 성과가 27.697%, 상호이익공유가 15.810%, 몰입이 14.841%, 지식공유가 10.608%, 상호의존이 10.831%, 그리고 신뢰도가 7.365%로 여섯 개 차원이 전체 분산의 87.15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rover, Cheon, and Teng(1996)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과 관련 아웃소싱 기능 범위를 크게 기업의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유지, 시스템 운영, 전산망의 관리, 최종 사용자 지원, 시스템의 계획과 관리 부분으로 나누고 이 부분들이 아웃소싱 성공과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고 하였다. 각각의 5가지 기능 부분들과 아웃소싱 성공 사이에는 아웃소싱 서비스 공급자의 서비스 품질이 영향을 미칠 것이며, 파트너십이 고객기업과 서비스 공급기업 사이에 매개체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였다. Lacity and Wilcocks(1995)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아웃소싱 위탁 업체와 서비스 제공 업체 간의 전략적인 관계에 대한 형성과 관리에 대한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아웃소싱 위탁업체와 서비스 제공 업체 서로의 입장에서 중요시하는 부분이나 경험, 서로간의 관계, 아웃소싱 이후의 효율적인 관리 등을 정리한 결과, 위탁 업체와 서비스 제공 업체 간의 인터페이스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경로분석 결과, 적합도는 χ2=11.993, d.f = 3, p값 = .007, GFI = .978, AGFI = .846, NFI = .973, CFI = .979, RMR = .031을 갖는 [그림 1] 과 같은 최적모형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지식공유는 공급자 신뢰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공급자 신뢰도를 경유하여 몰입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정보시스템 공급자와 프랜차이즈 기업에 있어서 상호 업무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수행에 도움을 줌으로써 신뢰기반이 형성되고 이를 통해 몰입과 정보시스템 성과를 가져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3%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산업이 양적인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형적인 성장에 걸맞는 전문인력 양성과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한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의 정보시스템 파트너십 연구를 공급자-구매자에서 가맹본부-공급자의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환경에 적용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이는 정보시스템 공급자와 프랜차이즈 기업에 있어서 상호 업무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수행에 도움을 줌으로써 신뢰기반이 형성되고 이를 통해 몰입과 정보시스템 성과를 가져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정보시스템 공급자와 프랜차이즈 기업의 상호의존과 상호이익공유도 서로 경제적, 기술적 이익을 공유하고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과 위험에 공동으로 대처하고 이러한 정보를 수시로 교환하는 정도로서 공급자 신뢰도를 통해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환경에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라는 파트너십 관계는 공급자 신뢰도를 거쳐 몰입과 정보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적인 파트너십 관계의 선행요인으로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 이러한 파트너십의 관계는 공급자 신뢰도를 거쳐 몰입의 관계와 정보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쳐 정보시스템 환경 하에서 공급자 신뢰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공급자 신뢰도, 몰입, 그리고 정보시스템 성과에 관련된 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급자 신뢰도는 몰입(경로계수 = .788, t-값 = 13.025, p < .01)과 정보시스템 성과(경로계수 = .485, t-값 = 5.305, p < .01), 그리고 몰입은 정보시스템 성과(경로계수 = .219, t-값= 2.395, p < .05)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H7 ∼ H9는 지지되었다.
먼저, 각 연구단위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표 4에서와 같이, 지식공유에서 2개 문항, 상호의존에서 2개 문항, 상호이익공유에서 1개 문항, 신뢰도에서 3개 문항, 몰입에서 2개 문항, 그리고 정보시스템 성과에서 4개 문항을 제거하였다. 각 차원의 분산 설명력은 정보 시스템 성과가 27.
먼저, 기업특성 중 업종은 외식업이 57.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서비스업 26.6%, 판매 유통업 14.5%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맹점수는 50개 미만이 49.
먼저, 지식공유(H1), 상호의존(H2), 그리고 상호이익공유(H3)가 공급자 신뢰도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식공유(경로계수 = .225, t-값 = 3.302, p < .01), 상호의존(경로계수 = .224, t-값 = 3.745, p <01) 및 상호이익공유(경로계수 = .444, t-값 = 6.048, p < .01) 모두 공급자 신뢰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형적인 성장에 걸맞는 전문인력 양성과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한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은 POS나 물류관리, 회계관리 시스템 등 제한적인 분야에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표3] 참조), 프랜차이즈 기업의 운영에 있어서 ERP 등 전반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은 지극히 미약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산업에 있어서의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은 본 연구에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가 정보시스템 공급자에 대한 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신뢰도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결과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가 직접적으로 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신뢰도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 것은 연구가 프랜차이즈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관점에서 신뢰도를 파악하지 못한 한계점에 기인한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그리고 협력업체를 구성원으로 하는 복합적인 관계이다. 궁극적으로 정보시스템 구축의 성과는 가맹점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완결되고 최종적인 성과에 이를 수 있다.
연구 결과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 공유는 공급자 신뢰도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에, 공급자 신뢰도는 몰입에 높은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정보시스템 사용자인 가맹본부와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파트너십 품질과 몰입 사이에서 공급자 신뢰도가 완전매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다.
파트너십 속성은 몰입(commitment), 조정(coordination), 상호의존(interdependence), 신뢰(trust)로 이루어지며, 의사소통 행위는 의사소통의 품질, 정보의 공유, 참여, 그리고 갈등해결 기술은 공동문제 해결(jointing solving), 설득(persuasion), 원활함(smoothing), 지배(domination), 폭언(harsh words) 및 중재(arbitration)로 구성되고 있는데, 그들은 이 요소들과 파트너십의 성공과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만족(satisfaction)과 판매량을 파트너십 성공의 지표로 정 하였다. 연구 결과, 파트너십 성공에 기여하는 속성들은 신뢰, 조정, 위임, 의사소통의 질, 참여, 그리고 공동문제해결 등으로 나타났다.
7%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응답자들은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정보시스템 성과에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응답을 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실무적으로도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파트너십 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있었다.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활용을 위해서는 지식공유와 상호의존을 위한 업무의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뢰도의 형성이 정보시스템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보시스템 공급자와 프랜차이즈 기업의 상호의존과 상호이익공유도 서로 경제적, 기술적 이익을 공유하고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과 위험에 공동으로 대처하고 이러한 정보를 수시로 교환하는 정도로서 공급자 신뢰도를 통해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프랜차이즈 정보시스템 환경에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라는 파트너십 관계는 공급자 신뢰도를 거쳐 몰입과 정보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적인 파트너십 관계의 선행요인으로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 이러한 파트너십의 관계는 공급자 신뢰도를 거쳐 몰입의 관계와 정보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쳐 정보시스템 환경 하에서 공급자 신뢰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아웃소싱의 성공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아웃소싱의 결과가 부합되는 정도로 보고 아웃소싱의 성공을 업무 만족도와 사용자 만족도 측면에서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PIC 변수들이 사용자 만족도와 업무만족도 측면에서 아웃소싱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변수들임이 밝혀졌으며, 이들 변수들은 조직 간의 전략적인 정보의 교환과 서로의 목표와 업무를 이해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통해 이루어 질수 있으며, 결국 조직이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는 근간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재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정보시스템 공급자로부터 공급 받아 사용하고 있는 정보시스템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은 POS로 141개 기업(81.5%)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회계관리 시스템 60.7%, 물류관리 시스템 56.6%, 그룹웨어 31.8%, CRM 27.7%, 가맹점관리 26.6%, 그리고 인사 관리 25.4%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프랜차이즈 기업을 업종별로 구분하고, 대기업과 소기업으로 구분하여 조사함으로서 본 연구의 결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객관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가맹본부 만을 대상으로 한 한계가 있다. 향후 정보시스템 공급자를 포함한 양방향의 관점에서 상호 관계를 심층 분석할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 정보시스템 구축의 성과는 가맹점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완결되고 최종적인 성과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가맹본부 뿐만 아니라 가맹점까지도 포괄한 정보시스템 성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연구는 프랜차이즈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표본이 되는 프랜차이즈 기업 수가 적은 관계로 연구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프랜차이즈 기업을 업종별로 구분하고, 대기업과 소기업으로 구분하여 조사함으로서 본 연구의 결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객관화 할 필요가 있다.
첫째, 표본이 되는 프랜차이즈 기업 수가 적은 관계로 연구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프랜차이즈 기업을 업종별로 구분하고, 대기업과 소기업으로 구분하여 조사함으로서 본 연구의 결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객관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가맹본부 만을 대상으로 한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연구는 프랜차이즈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향후 연구는 정보시스템 별로 세분화된 심층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업계에 보다 실무적으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가맹본부 만을 대상으로 한 한계가 있다. 향후 정보시스템 공급자를 포함한 양방향의 관점에서 상호 관계를 심층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지식공유, 상호의존, 상호이익공유가 직접적으로 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신뢰도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 것은 연구가 프랜차이즈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정보시스템 공급자의 관점에서 신뢰도를 파악하지 못한 한계점에 기인한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러 연구자들의 정의를 종합한 기업의 정보시스템의 정의는?
한편,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운영, 관리, 분석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의사결정 모형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시스템(Davis and Olson, 1985)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이러한 연구자들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기업의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경영 활동에서 생성되는 자료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변환함으로써 기업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해 주는 조직화되고 구조화된 통합적인 시스템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아웃소싱의 개념은 외부 기관이 서비스와 관련된 자산, 인력, 관리를 통해 내부 데이터와 정보를 프로세스하고 관리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그 의미는?
아웃소싱은 초기엔 단순히 시스템 개발과 운영 그리고 유지 보수 범위로 국한되어 있다가 외부 기관(정보시스템 공급자)이 서비스와 관련된 자산, 인력, 관리를 통해 내부 데이터와 정보를 프로세스하고 관리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김병수, 허인석, 한인구, 이인석, 2010). 이는 성공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공급자 간의 유기적인 파트너십이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은 기업 정보시스템 기능 전부 또는 일부를 외부 정보시스템 전문 협력업체에 위탁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경제적, 기술적, 그리고 전략적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정보시스템의 정의는?
정보시스템은 정보기술(IT)을 활용한 일정 부분의 모습이며, 개인적으로 응용하거나 기업 또는 사업단위에서 응용하는 것이며(Seddon, 1997), 설정되어 있는 기준에 따라 경영자의 유형과 특성에 부합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합리적으로 통합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정보로 변화시키는 포괄적이고 조직화된 하위 정보시스템의 집합체로 정의된다(Scott, 1986). 한편,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운영, 관리, 분석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의사결정 모형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시스템(Davis and Olson, 1985)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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