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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 대상 ${\\ll}$공적 말하기${\\gg}$ 교육의 만족도와 학습자 요구 분석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ers' Needs Towards ${\\ll}$Public Speaking${\\gg}$ Course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3, 2012년, pp.47 - 58  

황순희 (부산대학교 교육인증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verify the education effects of program for engineering students and extract the essential components to be included in the learning contents. For this, we investigated the lecture contents critically and analyzed the evaluation result of questionnaire to examin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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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프레젠테이션과 토론> 수업은 ‘교수 중심 수업’ 방식을 완전히 탈피하여 세부 단원에 따라 ‘학생 참여가 포함되는 교수 중심 수업’과 ‘교수와 학생 상호작용 중심 수업’을 병행한다. 무엇보다 수업 단원에 따라 적절한 수업방법을 고안,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수업방법의 다양성은 수업의 수월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인 공학인 대상 의 교수 목표는 ‘공학인의 공적 말하기 능력 신장’으로 이를 위해 ① 자신의 스피치 스타일(speech style) 파악과 문제점 인식, 개선책 재고, ② 실습을 통한 타인의 스피치 스타일 분석 및 평가능력 함양, ③ 공적 말하기의 발표 불안증(speech anxiety) 극복을 위한 자신감 회복의 세 가지를 세부 목표로 제시한다.
  • 본 절은 2011년 1학기에 개설된 공학인 대상 강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본 절은 수업 중 다룬 세부 단원의 유용성 정도, 수업 방식의 효율성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세부 단원의 내용과 관련하여 공적 말하기에서 학습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및 학습자의 요구를 추출하였다.
  • 이 연구는 ‘발표식’, ‘토의식’, ‘토론식’ 수업과 ‘발표’, ‘토의’, ‘토론’ 등 공적 말하기 능력 신장을 교과 목표로 하는 ‘발표 수업’, ‘토의 수업’, ‘토론 수업’의 설계가 엄격히 다르고 구별되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학인 대상 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실제 교육 내용을 구성함에 있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세부 항목을 추출하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학인 대상 공적 말하기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실제 교육 내용을 구성함에 있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세부 항목을 추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 수강생의 수업 만족도 및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기존의 수업내용을 보완하는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 이러한 대학 수업 연구의 최우선 목표는 무엇보다 수업 관찰을 통해 성공적인 대학 수업, 효과적이고 유용한 대학 수업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세부적인 연구 방법으로 ① 수업에 대한 서술적 관찰(narrative observation), ② 수업 담당 교수 및 학생과의 면담, ③ 교수 및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술형 설문조사 방법 등이 주로 사용된다.
  • 2단계는 수강생 210명 전체를 대상으로 수업 내용, 교수 방법, 교육 효과 등과 관련하여 수강생의 만족도, 요구 사항의 분석 평가를 중간고사 전후로 2차례(1차 설문 : 210명, 2차 설문 : 199명), 오프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공학인들의 본 교과에 대한 만족도, 공적 말하기와 관련하여 실제로 어떤 항목에 관심을 가지는지, 그들의 실제적 필요와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참고로 본 교과 수강생은 19명을 제외한 191명(90.
  •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학인 대상 공적 말하기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실제 교육 내용을 구성함에 있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세부 항목을 추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 수강생의 수업 만족도 및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기존의 수업내용을 보완하는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학인 대상 <공적 말하기> 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실제 교육 내용을 구성함에 있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세부 항목을 추출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기존의 수업내용을 보완하는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공학교육의 최대 목표는 사회와 공학 분야 산업체가 요구하는 목표인재를 효율적으로 양성하는 것이다.
  • 첫째, 공학인 대상 4) 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교육 내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세부 항목을 추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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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 교육 중 무엇은 대부분 글쓰기 교육 시 필요에 따라 발표, 프레젠테이션, 토론을 보조적으로 실시하면서 논의되는 것이 보통인가? 그런데 대체로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의사소통 교육 담당 교수자의 전공과 재량에 상당부분 좌우되는 실정이다. 특히 의사소통 교육 중(공적) 말하기(public speaking, 스피치) 교육은 대부분 글쓰기 교육 시 필요에 따라 발표, 프레젠테이션, 토론을 보조적으로 실시하면서 논의되는 것이 보통이다. 의사소통 교재의 경우도 대부분 글쓰기에 치중하여 공적 말하기 활동과 관련된 기초지식 및 세부 학습 활동을 다루지 않는다(황순희, 2011 a : 128).
공학교육인증제의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무엇에 좌우되는 실정인가? 최근 들어 대학마다 공학교육인증제와 연계하여 공학인의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론이 심도있게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대체로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의사소통 교육 담당 교수자의 전공과 재량에 상당부분 좌우되는 실정이다. 특히 의사소통 교육 중(공적) 말하기(public speaking, 스피치) 교육은 대부분 글쓰기 교육 시 필요에 따라 발표, 프레젠테이션, 토론을 보조적으로 실시하면서 논의되는 것이 보통이다.
최근들어 대학마다 무엇과 연계하여 공학인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론이 심도있게 개발되고 있는가? 최근 들어 대학마다 공학교육인증제와 연계하여 공학인의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론이 심도있게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대체로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의사소통 교육 담당 교수자의 전공과 재량에 상당부분 좌우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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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배원병 외(2003), 이공계가 한다! 글쓰기와 발표하기, 서울: 북스힐. 

  2. 서미경(2010), "스피치 교육 프로그램이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화법연구 17: 한국화법학회, pp. 137-167. 

  3. 이병혜(2008), "스피치 교육이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화법연구 12: 한국화법학회, pp. 299-327. 

  4. 이용숙(2011 a), "대학 수업 개선을 위한 자기 수업 분석 방법 개발 연구", 열린교육연구 19(1): 한국열린교육학회, pp. 1-34. 

  5. 이용숙(2011 b), "'우수 수업 상' 수상 교수의 수업유형과 특성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방법연구 23(1): 한국교육방법학회, pp. 175-211. 

  6. 이은실(2001), "Best Teacher의 수업특성 : 포항공대 졸업생 의 추천기준 분석", 고등교육연구 12(1): 한국고등교육학회, pp. 91-118. 

  7. 장해순.강태완(2005), "스피치 교육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49(1): 한국언론학회, pp. 163-191. 

  8. 전정미(2002), "대학생을 위한 말하기 교육 : 학습자 욕구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내용 구성을 중심으로", 화법연구 14: 한국화법학회, pp. 85-112. 

  9. 황순희(2011 a), "공학인 대상 '공적 말하기' 강의내용 개발 연 구 (I) : 을 중심으로", 수사학 14집: 한 국수사학회, pp. 127-165. 

  10. 황순희(2011 b), "PBL 기반 수업 모형의 구현과 평가 : 부산대학교 수업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4(4): 한국공학교육학회, pp. 50-58. 

  11. 황순희(2011 c), "공학인의 스피치 능력 평가방법 개발연구 : 스피치 불안과 상관요소 분석을 중심으로", 2011 공학교육학 술대회 발표논문. 

  12. Bain, K.(2004), What the best college teachers do.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안진환 외 공 역.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서울: 뜨인 돌 (2005)]. 

  13. Chambers, Harry E.(2001). Effective Communication Skills for Scientific and Technical Professionals, New York: Basic Books. 

  14. Cravens, T. (1996). "Students' perceptions of the characteristics of teaching excelle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393 476). 

  15. Greive, D. (1998). "Teaching strategies and techniques for adjunct facul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28 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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