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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4, 2012년, pp.58 - 65
조성희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강소연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accreditation on curriculum in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To analyze the curriculum, bulletins of three colleges accredited programs and three colleges non-accredited programs from 2002 to 2010 were compared.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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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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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제도란? | 인증제도는 교육의 질을 판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교육평가활동이다. 대학과 각 전공은 인증을 통해 자율적으로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스스로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 |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증에 부족한 점은? |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증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교수 및 학생의 인식 연구에 제한되어 있어 구체적으로 대학의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 개선에 인증이 실제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제시하는 체계적인 분석 자료가 부족하다. 공학 인증과 관련된 많은 공학 교원과 공대 학생들에게 인증과 관련된 추가적인 노력과 확산의 필요성, 인증제도의 타당성을 설득하는데 필요한 연구 성과가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 |
공학교육인증평가가 가진 문제점은? | 1999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이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 공학교육인증평가가 실시되어 공학교육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피평가 기관인 공과대학들은 생소한 제도의 도입에 따른 적응과정의 어려움, 공학인증의 준비와 평가결과에 따른 제도 개선, 과도한 문서화, 설계 중심의 수업 확대, 잦은 평가로 인한 피로도 증가 등으로 인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학공동체의 협력과 조정이 이루어지지 못해 교육기관과 공인원과의 갈등이 점점 더 증폭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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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알리미 http://www.academyinfo.go.kr.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abee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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