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봇활용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Robot Based Instruction on the Learning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4, 2012년, pp.85 - 93  

손충기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김영태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로봇활용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려는 것이다. 연구 결과, 로봇활용수업을 실시한 후의 학습태도 점수는 실시 전에 비해 뚜렷한 향상을 보여, 수업에서 로봇을 활용하는 경우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성별에 따른 학습태도 점수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그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과별로 비교할 때 과학, 미술, 재량활동 과목에서 특히 더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첫째, 로봇활용수업이 실제적인 과제와 실천 중심의 교수 학습 환경을 바탕으로 과제에 대한 주인의식과 내적동기를 북돋우기 용이하다는 점과, 둘째, 로봇매체의 교육적 장점을 극대화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수업환경을 제공한 데서 연유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Robot Based Instruction(RBI) on the learning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is research, researcher found out that there is significant improvement in learning attitude score after RBI was applied. The result of verification on the l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이 연구에서는 이른바 ‘매체의 효과’라는 주제로 거론될 수 있는 모든 사항들을 망라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 본 연구는 로봇활용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려는 것이다. 연구 결과, 로봇활용수업을 실시한 후의 학습태도 점수는 실시 전에 비해 뚜렷한 향상을 보여, 수업에서 로봇을 활용하는 경우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 이 연구는 수업에서 교구로봇을 활용할 경우 학습자의 학습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가, 학습태도의 변화는 학생의 성별, 교과별로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규명하여 교수-학습에서 교구로봇 활용의 효과성을 부분적으로 검증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가설 설정

  • [1] 교구로봇 활용수업은 학습자의 학습태도(전체, 감정적 태도, 행동의도적 태도, 인지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란 무엇인가? 태도(attitude)란 ‘개인과 유관한 사물이나 사태, 사상에 대한 그의 반응에 직접적 또는 역동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정신적 ․ 신경적 준비상태’(Allport, 1935), 또는 ‘특정한 대상이나 사건에 대한 개인적 행위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내재적 상태’(Gagne, 1974)로 정의한다. 이러한 태도 개념 정의를 기초로 학습태도를 정의한다면, ‘학습태도란 학습에 직접적 혹은 역동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 심리적 준비상태’라고 할 수 있다.
과학, 미술, 재량활동잉 로봇활용수업으로 긍정적 변화가 있다고 나왔지만 각 교사가 어떤 수업전략이나 방법을 사용했는지에 초점을 둔다면 과목 자체의 차이라고 단정할 수 없는 이유는? 반면, 각 과목에서 교사가 어떤 수업전략이나 방법을 사용했는지에 초점을 둔다면 과목 자체의 차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최적의 교육매체는 수업조건이나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학습태도란 무엇인가? 태도(attitude)란 ‘개인과 유관한 사물이나 사태, 사상에 대한 그의 반응에 직접적 또는 역동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정신적 ․ 신경적 준비상태’(Allport, 1935), 또는 ‘특정한 대상이나 사건에 대한 개인적 행위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내재적 상태’(Gagne, 1974)로 정의한다. 이러한 태도 개념 정의를 기초로 학습태도를 정의한다면, ‘학습태도란 학습에 직접적 혹은 역동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 심리적 준비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습태도란 학습동기 요소의 하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동연 ? 김윤복 ? 박정호 ? 김진수(2007). 초등학교 저학년과 미취학 아동을 위한 로봇활용 교수 ?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 20(2): 237-255. 

  2. 김미량 ? 조혜경 ? 이석원 ? 한정혜 ? 한광현 ? 김소미(2008). 창의성증진을 위한 로봇활용 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RR 2008-8). 

  3. 박응식 . 문성환(2009).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로봇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1): 175-198. 

  4. 신나민 ? 김상아(2007). 로봇과 학습의 관계 맺기: 초 ? 중 ? 고등학생의 관점에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3): 79-89. 

  5. 유인환(2005).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가능성 탐색. 교육과학연구, 36(2): 109-128. 

  6. 이영준 . 김경 ? 유헌창 ? 임웅 ? 계보경(2007). 로봇의 교육적 활용 방안 및 적정 기능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7. 이좌택 ? 이상봉(2004). 문제기반학습에 터한 로봇제어 프로그래밍 수업이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사고개발학회 2004 연차학술발표대회논문, 265-282. 

  8. 이태옥(2006). 마이크로 로봇 교육을 통한 초등학교 창의성 계발에 대한 연구.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정범모 ? 이성진(1978). 학업성취의 요인. 서울:교육과학사. 

  10. 최재성 ? 김동호(2004). 홈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학습도우미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교육학회, 9(2): 381-388. 

  11. Allport, G. W.(1935). Attitudes, In C. Murchion(ed.),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Worcestor, Mass.: Clark University Press. 

  12. Arlegui, J., Fava, N., Menegatti, E.(2008). Robotics at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levels: technology, methodology, curriculum and scienc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ISSEP Informatics in Secondary Schools Evaluation and Perspectives. 

  13. Avanzato, B.(2007). Mini grand challenges context for robot education. Robots and Robot Venues: Resources for AI Education. AAAI Symposium, Technical Report SS-07-09, 7-9. 

  14. Breazeal, C.(2002). Designing Sociable Robots. Cambridge: The MIT Press. 

  15. Bruder, S., & Wedeward, K.(2003). Robotics in the classroom.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10: 25-29. 

  16. Chambers, J. M., Carbonaro, M., Rex, M.(2007). Scaffolding knowledge construction through robotic technology: A middle school case study. Electronic Journal for the Integration of Technology in Education, 6: 55-70. 

  17. Clark, R. C., & Mayer, R. E.(2007). Using rich media wisely. Reiser, R. A., & J. V. Dempsey(Ed.),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2nd ed.).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Inc. 

  18. Fernadnds, E., Ferme, E., Oliveira, R.(2006). Using robots to learn functions in math class. Proceeding of the ICMI 17 Study Conference: Technology Revisited: 152-159. 

  19. Gagne, R. M.(1974). Essentials of learning for instruc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20. Han, J., Jo, M., Park, S., & Kim, S.(2005). The educational use of home rotots for children. Robots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378-383. 

  21. Hendrix, B.(2005). Using robotics to explore problem solving and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Proceedings: 1st Annual Symposium: Graduate Research and Scholarly Projects. Wichita, KS: Wichita State University: 147-148. 

  22. Marti, P., Giusti, L., Pollini, A. & Rullo, A.(2004). Experiencing the flow: design issues in human-robot interaction. Smart Objects and Ambient Intelligence: 69-74. 

  23. Osada, J., Ohnaka, S. & Sato, M.(2006). The scenario and design process of childcare robot Papero. Proceedings of the 2006 ACM SIGCH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er Entertainment Technology, Article NO. 80. 

  24. Salomon, G.(1979). Interaction of media, cognition and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25. Takayuki K. Takayuki H., & Daniel E.(2004). Interactive Robots as Social Parters and Peer Tutors for Children. Human Computer Interaction, 19(1): 61-84. 

  26. Triandis, H. C.(1971).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New York: John Wiley & S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