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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기술 교육과 공학봉사의 융합 모델 - 제조고려설계 수업과 네팔솔라봉사단의 예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9 no.3, 2012년, pp.15 - 19  

안성훈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태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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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전공의 아프리카, 동남아, 유럽, 중남미 출신의 학생들이 공대 학생들과 팀을 이뤄 진행하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우리나라에 유학 온 학생들이 팀에 포함되면서 개발도상국에서 해결되면 좋을 만한 문제점과 기술이 자연스럽게 학기 초에 도출된다. 2011년 수업에서 제작된 과제 중 일부를 사용하여 적정기술을 제품개발에 응용한 예를 소개하고자 한다[17].
  • 본 고에서는 공학교육에 적정기술을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에 대하여, 서울대학교의 제조고려설계 수업과 네팔솔라봉사단의 예로 설명하고자 한다.
  • 이 두 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전통 난방 기술인 온돌을 네팔에 보급하면 난방과 연기 제거에 도움이 되겠다는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봉사활동을 마치고 우리나라에 귀국한 후 온돌을 네팔에 적용하기 위해 온돌에 관해서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2012년 2월 방문 시에 현지에서 온돌을 제작하였다(그림 6).
  • 네팔 시골의 집들은 실내에 있는 부엌에서 나무를 태워 음식을 하며, 연통이 없는 집에는 연기가 집 안을 가득 메우고 이로 인해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보았다. 이 두 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전통 난방 기술인 온돌을 네팔에 보급하면 난방과 연기 제거에 도움이 되겠다는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봉사활동을 마치고 우리나라에 귀국한 후 온돌을 네팔에 적용하기 위해 온돌에 관해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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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정기술을 의미하는 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90%를 위한 기술’, ‘따뜻한 기술’, ‘중간기술’, ‘모두를 위한 기술’은 모두 적정기술을 의미하는 말이다[1-3]. 첨단?거대 기술에 대한 반성으로 나타난 적정기술의 개념은 1973년 경제학자 슈마허(Ernst Friedrich Schumacher, 1911~1977)가 출간한 ‘ 작은 것이 아름답다(Small is Beautiful)’에서 ‘중간기술(intermediate technology)’로 표현된 것에서 시작된다[2].
교육기관에서는 적정기술의 보급과 적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적정기술의 보급과 적용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선진국에서 국가가 주체가 되어 행해지는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와, 비정부기구(non-governmental organization, NGO)나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의 활동이 있다[3-10].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정기술을 교육하고 이에 관련된 활동을 하도록 하는 형태로도 이루어진다. 그림 1은 각 주체에 따른 과제의 규모와 사회적인 파급 효과를 개략적으로 보인다.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 첨단?거대 기술에 대한 반성으로 나타난 적정기술의 개념은 1973년 경제학자 슈마허(Ernst Friedrich Schumacher, 1911~1977)가 출간한 ‘ 작은 것이 아름답다(Small is Beautiful)’에서 ‘중간기술(intermediate technology)’로 표현된 것에서 시작된다[2]. 적정기술은 특정 집단의 문화적, 환경적 상황을 반영하며, 주로 저개발국이나 개발도상국에서 소규모, 저비용, 노동집약적, 친환경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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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스미소니언연구소, "소외된 90%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the Other 90%)," 에딧더월드, 2007. 

  2. E. F. Schumacher, "Small is beautiful-a study of economics as if peoplemattered", Harper & Row, 1973. 

  3. 국경없는 과학기술자회, "이웃을 위한 적정기술 100선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회, 2011. 

  4. 유병선," 보노보혁명," 부키, 2007. 

  5. 김정태, 홍성욱,"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세상을바꾸는희망의기술)," 살림, 2011. 

  6. UN (http://www.un.org) 

  7. Ashoka Foundation (http://www.ashoka.org) 

  8. 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http://www.gatesfoundation.org) 

  9. International Development Enterprise (http://www.ideorg.org) 

  10. Engineering for change (https://www.engineeringforchange.org) 

  11. Charity: Water (http://www.charitywater.org) 

  12. KickStart (http://www.kickstart.org) 

  13. OLPC(one laptop per child) (http://one.laptop.org) 

  14. MIT D-Lab (http://d-lab.mit.edu) 

  15. 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http://dschool.stanford.edu/) 

  16. J. R. Mihelcic, J. C. Crittenden, JMitchell", Sustainability science and engineering: The emergence of a newmetadiscipline," Environ. Sci. Technol, Vol. 37, pp.5314- 5324, 2003. 

  17. 안성훈,"대학에서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 적용하기: 서울대학교기계 항공공학부의 교육 및 기술봉사의 예," 유니테프 저널, Vol. 1, No. 1., pp. 41-46, 2012. 

  18. 제조고려설계 (Design for Manufacturing, DFM) 웹사이트 http://dfm.snu.ac.kr (2012) 

  19. J. G. Bralla," Design for Manufacturability," McGraw-Hill Professional, 1998. 

  20. 김성규, "캄캄한 네팔오지에 희망의 빛 선물," 동아일보, 2011.9.30. 

  21. 박은하, "서울대 봉사단, 태양광 발전소 세워 네팔의 밤을 밝혔다",경향신문, 2012.1.3. 

  22. 사단법인 나눔과 기술 (http://www.stiweb.org) 

  23. 적정기술재단 (http://www.approtech.or.kr) 

  24.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다른나라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따뜻한 기술," BK21차세대 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 인력양성사업단 뉴스레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Vol. 6, No. 1, 2012. 

  25. 네팔솔라봉사단, "네팔솔라봉사단 뉴스레터," 네팔솔라봉사단, Vol. 1, 2012. (http://www.nepal-solar.org) 

  26. K. Taylor,"Koreans help bathe Nepali village in light," Korea Herald, 2012.3.22. 

  27. 굿네이버스 (http://www.goodneighbo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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