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중학생 131명(남: 74, 여: 57)을 대상으로 뇌 활용 성향검사를 실시하고 수학 및 과학 과목의 성적을 조사하였다. 수학 성적과 과학 성적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였을 때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수학: 33.8%, 과학: 35.0%). 반면에, 수학 성적 하위집단과 과학 성적 하위집단은 우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수학: 38.7%, 과학: 36.1%). 수학 및 과학 성적 상위집단과 하위집단간에 뇌 활용 성향 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과학성적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간에는 좌하뇌 점수(p<.05)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상관도 분석결과 수학 성적과 과학 성적 모두 좌하뇌 점수(수학: r=.28, 과학: r=.26)에서 가장 높은 상관도를 보였으며 좌상뇌 점수(수학: r=.18, 과학: r=.24)와 두 번째로 높은 상관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는 것이 좌하뇌 및 좌상뇌의 활용 성향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수학 및 과학 과목의 평가방법의 개발 시 이러한 특성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중학생 131명(남: 74, 여: 57)을 대상으로 뇌 활용 성향검사를 실시하고 수학 및 과학 과목의 성적을 조사하였다. 수학 성적과 과학 성적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였을 때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수학: 33.8%, 과학: 35.0%). 반면에, 수학 성적 하위집단과 과학 성적 하위집단은 우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수학: 38.7%, 과학: 36.1%). 수학 및 과학 성적 상위집단과 하위집단간에 뇌 활용 성향 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과학성적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간에는 좌하뇌 점수(p<.05)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상관도 분석결과 수학 성적과 과학 성적 모두 좌하뇌 점수(수학: r=.28, 과학: r=.26)에서 가장 높은 상관도를 보였으며 좌상뇌 점수(수학: r=.18, 과학: r=.24)와 두 번째로 높은 상관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는 것이 좌하뇌 및 좌상뇌의 활용 성향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수학 및 과학 과목의 평가방법의 개발 시 이러한 특성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brain dominance with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The participants were 131 middle school students (male: 74, female: 57). It was found that the above average group in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had the highest frequency with left lower brain (LLB...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brain dominance with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The participants were 131 middle school students (male: 74, female: 57). It was found that the above average group in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had the highest frequency with left lower brain (LLB) (mathematics: 33.8%, science: 35.0%), whereas the below average group in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had the highest frequency with right lower brain (RLB) (mathematics: 38.7%, science: 36.1%). The LLB score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above average group and the below average group in science (p<.05). In the correlational analysis, the LLB scores had the highest correlation coefficients (mathematics: r=.28, science: r=.26). The LUB scores had the second highest correlation coefficients (mathematics: r=.18, science: r=.24). These results suggest that LLB and LUB are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Therefore, we insist that the assessment of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should consider brain dominance.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brain dominance with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The participants were 131 middle school students (male: 74, female: 57). It was found that the above average group in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had the highest frequency with left lower brain (LLB) (mathematics: 33.8%, science: 35.0%), whereas the below average group in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had the highest frequency with right lower brain (RLB) (mathematics: 38.7%, science: 36.1%). The LLB score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above average group and the below average group in science (p<.05). In the correlational analysis, the LLB scores had the highest correlation coefficients (mathematics: r=.28, science: r=.26). The LUB scores had the second highest correlation coefficients (mathematics: r=.18, science: r=.24). These results suggest that LLB and LUB are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Therefore, we insist that the assessment of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should consider brain domi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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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뇌의 작동 원리에 기반을 둔 과학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 등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나, 개인별 뇌 활용 성향을 고려한 수업모형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 수학 및 과학 성적 상위 집단과 하위집단 간에 뇌 활용 성향에 차이가 나타난 결과는 뇌 활용 성향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수학 및 과학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 수업 상황에서 개인별 뇌 활용 성향을 고려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생각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성적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네 가지 뇌 활용 성향 중 주로 활용하는 성향이 있는가? 둘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 비해 뇌 활용 성향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는 뇌 활용 성향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연관성이 있는가? 를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 수학 및 과학 성적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간의 뇌 활용 성향에 차이가 나타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수업 시 뇌 활용 성향에 차이가 있는 개인들로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학습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한다. 네 가지 다른 뇌 활용 성향의 학생들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팀을 구성하였을 때 학생들 간의 상호교류 및 학습동기가 증가한 것으로 밝혀진 바가 있다(김순화, 송기상, 2011).
가설 설정
셋째, 수학 및 과학 과목의 수업모형 개발 시 개인별 뇌 활용 성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뇌의 작동 원리에 기반을 둔 과학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 등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나, 개인별 뇌 활용 성향을 고려한 수업모형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세 개 중학교의 협조를 받아 131명(남학생: 74명, 여학생: 5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뇌 활용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학 및 과학 성적을 수집하였다. 학생들의 평균 연령은 14세였다.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좌상뇌, 좌하뇌, 우하뇌, 우상뇌 점수와 수학 및 과학 성취도 간의 상관도를 분석하였다<표 5>. 수학 성적은 좌하뇌와 r=.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및 과학 성적 상위 집단과 하위집단이 좌상뇌, 좌하뇌, 우하뇌, 우상뇌의 네 가지 뇌 활용 성향 중 어떠한 성향이 주로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높은 뇌 활용 점수를 보인 뇌를 분석하였다, .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세 개 중학교의 협조를 받아 131명(남학생: 74명, 여학생: 57명)의 수학과 과학 성적을 수집하였다. 수학과 과학 성적은 학교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성적이었으며 시험은 객관식과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교 마다 차이가 있는 수학과 과학 시험의 난이도를 보정하기 위해각 학교 별로 수학 및 과학 성적을 z점수로 변환하여 분석하였다.
수학과 과학 성적은 학교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성적이었으며 시험은 객관식과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학교 마다 차이가 있는 수학과 과학 시험의 난이도를 보정하기 위해각 학교 별로 수학 및 과학 성적을 z점수로 변환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세 개 중학교의 협조를 받아 131명(남학생: 74명, 여학생: 57명)의 수학과 과학 성적을 수집하였다. 수학과 과학 성적은 학교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성적이었으며 시험은 객관식과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세 개 중학교의 협조를 받아 131명(남학생: 74명, 여학생: 5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뇌 활용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학 및 과학 성적을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개인별 최고 점수 뇌 활용 성향을 알기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학 성적 및 과학 성적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의 뇌 활용 성향 점수를 기술하기위해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다. 각 검사에 대한 두 집단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집단 t검증을 실시하였고, 검사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개인별 최고 점수 뇌 활용 성향을 알기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학 성적 및 과학 성적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의 뇌 활용 성향 점수를 기술하기위해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다. 각 검사에 대한 두 집단의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집단 t검증을 실시하였고, 검사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홍, 손태원, 전상길(2000)은 HBDI를 한국에 도입을 하였으며, 김경용(2001)은 이를 수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경용(2001)의 뇌 활용 성향검사를 사용하였다. 뇌 활용 성향검사는 60개의 서술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상뇌, 좌하뇌, 우하뇌, 우상뇌의 특성을 반영하는 서술문이 각각 15개 씩 있다.
성능/효과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뇌 활용 성향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 점수에서 하위집단과 가장 큰 점수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수학 및 과학 성적과 뇌 활용 성향 점수 간의 상관도 분석결과 좌하뇌 점수(수학: r=.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네 가지 뇌 활용 성향 중 주로 활용하는 성향이 있는가? 둘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 비해 뇌 활용 성향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는 뇌 활용 성향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연관성이 있는가? 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네 가지 뇌 활용 성향 중 주로 활용하는 성향이 있는가? 둘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 비해 뇌 활용 성향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는 뇌 활용 성향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연관성이 있는가? 를 분석하였다.
뇌 활용 성향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 점수에서 하위집단과 가장 큰 점수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수학 및 과학 성적과 뇌 활용 성향 점수 간의 상관도 분석결과 좌하뇌 점수(수학: r=.28, 과학: r=.26)와 가장 높은 상관도를 보였으며 좌상뇌 점수(수학: r=.18, 과학: r=.24)와 두 번째로 높은 상관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이 좌하뇌 및 좌상뇌의 활용 성향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수학 및 과학 성적의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간에 뇌 활용 점수에서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한 결과 수학 성적 상위집단은 수학 성적 하위집단에 비해 좌하뇌에서 p<.1의 수준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성적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뇌 활용 성향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 점수에서 하위집단과 가장 큰 점수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및 과학 성적 상위 집단과 하위집단이 좌상뇌, 좌하뇌, 우하뇌, 우상뇌의 네 가지 뇌 활용 성향 중 어떠한 성향이 주로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높은 뇌 활용 점수를 보인 뇌를 분석하였다<표 1>, <표 2>. 수학 성적 상위집단은 좌하뇌 33.8%, 우하뇌 31.2%, 우상뇌 20.8%, 좌상뇌 14.3%, 과학 성적 상위집단은 좌하뇌 35.0%, 우하뇌 33.8%, 우상뇌 18.8%, 좌상뇌 12.5%로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 활용을 주로 하는 학생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성적 하위집단은 우하뇌 38.
5%로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 활용을 주로 하는 학생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성적 하위집단은 우하뇌 38.7%, 우상뇌 25.3%, 좌하뇌 24.0%, 좌상뇌 12.0%, 과학 성적 하위집단은 우하뇌 36.1%, 우상뇌 27.8%, 좌하뇌 22.2%, 좌상뇌 13.9%로 수학 성적 하위집단과 과학 성적 하위집단 모두 우하뇌를 주로 활용하는 학생의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성적 상위집단의 학생들이 좌하뇌 활용 성향의 특성인 조직적이며 순차적이고 계획적이며 상세한 사고과정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4의 상관도를 보였다. 수학 성적과 과학 성적 모두 좌하뇌 점수와 가장 높은 상관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는 것이 좌하뇌의 활용 성향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좌상뇌, 좌하뇌, 우하뇌, 우상뇌 점수와 수학 및 과학 성취도 간의 상관도를 분석하였다<표 5>. 수학 성적은 좌하뇌와 r=.28, 좌상뇌와 r=.18의 상관도를 보였으며, 과학 성적은 좌하뇌와 r=.26, 좌상뇌와 r=.24의 상관도를 보였다. 수학 성적과 과학 성적 모두 좌하뇌 점수와 가장 높은 상관도를 보였다.
약 113,000명의 사람들에게 뇌 활용 성향검사를 실시한 결과 좌상뇌의 활용성향은 공학자, 보험회계사, 좌하뇌는 생산 기능의 공장장, 재무서기, 은행 텔러, 기록관리자, 우하뇌는 간호직, 사회사업가, 상담교사, 우상뇌는 예술가, 디자이너, 기업가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좌상뇌와 우상뇌가 우세한 직업으로는 물리학자, 산림관리인, 좌하뇌와 우하뇌가 우세한 직업으로는 비서와 일반 서무가 있었다(Herrmann, 1996). 뇌 활용 성향과 직업 유형 간의 연관성을 비추어 볼 때 수학 및 과학의 학교 시험에서 좌상뇌와 우상뇌의 활용 성향을 평가하는 방안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한다.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좌하뇌에서 하위집단과 가장 큰 점수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우상뇌의 활용 성향은 수학 성적 상위집단과 과학 성적 상위집단 모두 하위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은 아닐지라도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성적 상위집단의 학생들이 하위집단의 학생들에 비해 좌하뇌의 활용 성향인 조직적이며 순차적이고 계획적이며 상세한 사고과정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과학 학습에서 집단을 구성하여 논의를 할 시 각각의 개인에게 나타나지 않았던 창의적 생각을 보다 잘 도출하기 위한 창의적 수업모형이 제안되었으며(장남기, 배진호, 2000), 개인별로 뇌가 유일하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수학적 의사소통 활성화를 위한 수업자료가 개발되기도 하였다(장영일, 2003). 개인별 뇌 활용 성향을 고려한 수업, 집단 구성이 수학 및 과학 수업에 있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우상뇌의 활용 성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수학과 과학 과목의 교육 목표는 수학 및 과학 지식의 함양, 탐구능력 함양, 수학 및 과학적 태도 함양 등에 있다.
우상뇌 활용 성향을 평가에 반영을 한다면 학생들이 우상뇌 활용 성향의 계발에 대해 보다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여겨진다. 수학 및 과학 주제에 대한 토론, 역할놀이, 포트폴리오 등과 같이 중학교 수준에서 다양한 뇌의 자극을 이룰 수 있는 평가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뇌 활용 성향과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뇌 활용의 측면에서 수학 및 과학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하나의 근거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이것은 향후 수학 및 과학의 평가방식에 대한 개선점을 마련하는 데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수학과 과학 과목에서 좌상뇌의 활용을 보다 고려하는 평가방법의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수학 및 과학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좌하뇌의 활용 성향에서 점수가 가장 높고 좌하뇌 점수와 수학 및 과학 성적 간에 가장 높은 상관도를 보인 것은 수학 및 과학 과목의 평가방법이 지필고사를 통한 방법이라는 것과 다소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는 어떠한 기관인가?
뇌는 학습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Gazzaniga, Ivry, & Mangun, 2002). 기억, 이해, 분석 등의 사고과정을 통해 학습내용에 대해 인식을 하고 이해하게 되며 한 단계 더 나아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게 된다.
수학과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21C는 과학기술이 발달한 지식 정보화의 시대로 수학 및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수학과 과학교육의 목표는 수학 및 과학 지식의 함양, 수학 및 과학적 태도의 함양, 탐구능력의 함양 등에 있다(권재술 등, 2001). 수학 및 과학과 관련된 새로운 지식이 빠르게 생성됨에 따라 과거에 이룩해 놓은 수학 및 과학 지식에 대한 높은 이해력보다는 수학적 사고능력 및 과학적 사고능력과 같은 사고능력의 함양, 수학 및 과학 지식의 창의적 생성능력의 함양에 교육 목표의 중요성이 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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