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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사 연수에서의 동료 교수법의 효과 및 교사의 인식
Effect and Recognition of Peer Instruction in Training of In-service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2년, pp.84 - 93  

김종원 (한국교원대학교) ,  김규환 (한국교원대학교) ,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  황명수 (한국교원대학교) ,  김중복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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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동료 교수법(Peer Instruction)을 활용한 교사 연수를 통해 그들의 개념 변화 정도와 새로운 연수 방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교사 연수에 동료 교수법의 도입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는 초 중 과학 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에 참여한 교사 169명을 대상으로 바늘구멍 사진기의 원리를 가르치기 위하여 빛의 직진에 관한 개념 검사 6문항을 이용하여 동료 교수법을 적용한 후, 그 중 초등교사 24명, 중학교 교사 32명을 대상으로 동료 교수 전과 후의 정답률을 분석하였으며, 인식 조사는 연수에 참여한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이에 응답한 135명의 의견을 분석하여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사전 개념 수준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동료교수 후 약 0.7의 높은 수준의 개념 변화가 있었다. 흥미 있는 결과는 초등 교사가 중등보다 사전 정답률이 더 높았으며 개념변화도 더 잘 이루어졌다. 둘째,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동료 교수법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동료 교수법이 과학 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동료 교수법을 학생 수업에 도입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셋째, 초 중 교사 모두 교사 연수에서 과학 개념을 다루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를 위해 교사 연수에 동료 교수법이 도입되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studied possibilities of Peer Instruction(PI) to train in-service science teacher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hrough both degree of conceptual changes and investigating responses to questionaries. 169 teachers were attended and the subject for training was about light propagation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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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 과학 교사 연수에 동료 교수법의 도입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 연수 과정에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동료 교수법을 실시하여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고, 수업 후 동료 교수법의 기대효과에 대한 인식과 동료 교수법을 도입한 교사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개념 검사 문항을 활용한 동료 교수법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를 부여하며, 전통적인 수업 방법에 비해 개념 학습에 더 효과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료 교수법을 교사들에게 소개하고 교사 연수에 적용하여 교사들의 개념에 대한 학습 효과와 동료 교수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과학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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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교수법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새로운 교수법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하는 중요한 두 가지는 학생들의 반응과 학습의 효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동료 교수법은 현재 미국의 물리학 개론 강의에서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학생들은 이 새로운 교수 방법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들의 학습에 유용하다고 여김은 물론, 또한 평가 결과 더 많은 개념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가 있다.
훌륭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Reynolds(1992)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초보 교사가 노력해야 할 사항으로 교과 내용 지식, 학교와 학생 파악,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지식, 수업 개선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언급하였다. 초보 교사이든 경력이 많은 교사이든 훌륭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많은 교사들이 선택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교사 연수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실시된 과학교육에 대한 현직 연수는 자격 연수, 해마다 실시되는 과학과 실험 연수와 자율 연수로 구분할 수 있다.
과학교육에 대한 현직 연수들의 문제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실시된 과학교육에 대한 현직 연수는 자격 연수, 해마다 실시되는 과학과 실험 연수와 자율 연수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연수들은 연수 운영 방법이나 연수 환경, 연수 인원, 연수 대상자 선정 방법, 연수 형태 등 여러 부분에서 문제점들이 많이 지적되어 왔다. (박준호, 1993; 이윤아 등, 2008; 정순호 2001; 조천식, 1993;한복수,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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