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적 독해 과정에서 생성된 질문과 답변의 분석을 통한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예비교사의 내용지식 사이의 불일치 탐색 -'그림자와 거울' 단원을 중심으로
An Exploration of Discrepancies between Text and Content Knowledge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rough an Analysis of Questions and Answers Created in the Interactive Reading of a Teacher's Guide: Focusing on a 'Shadow and Mirror' Uni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3, 2023년, pp.253 - 263  

고아라 (한국교원대학교) ,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빛의 직진과 반사 단원의 교사용 지도서 텍스트와 초등예비교사의 내용 지식 체계 사이의 불일치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예비교사 279명이 교사용 지도서의 '그림자와 거울' 단원의 정해진 분량을 읽고 생성한 과학 지식에 대한 질문 455개와 답변 543개를 분석하였다. 질문은 과학 개념의 종류와 불일치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고, 답변은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질문의 과학 개념을 분석한 결과, 초등예비교사들은 직진 개념에서는 그림자에 대해, 반사에서는 상에 대해, 그 외 개념에서는 광원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였다. 부정확한 답변이나 무응답률이 높아서 정답률이 낮은 질문은 반사에 의한 빛의 중첩, 실험도구의 원리, 렌즈에 의한 상 등으로 초등과학 교육과정에 일부포함되어 있거나 심화된 내용이었다. 불일치 유형에 따라 질문은 분류하면, 지식 충돌에 의한 질문보다 지식 결핍에 의한 질문 빈도가 89.5%로 높게 나타났으며, 지식 결핍 유형 중 현상의 원인에 대한 설명 요구 유형이 45.9%로 질문도 가장 많고, 답변의 정확도도 가장 낮았다. 이를 통해 초등예비교사의 지식 결핍에 의한 인지적 불일치가 해소될 수 있도록 초등교육과정에 현상 중심으로 제시되어 다루지 않는 개념이라도 교사가 알아야 할 개념은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을 현장의 상황에 맞게 재구성할 때 정확한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험 설정의 이유와 실험 도구의 작동 원리에 대한 추가 설명을 지도서에 포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식 충돌에 의한 불일치는 현실에서 경험하는 것과 교과용 지도서에 제시된 내용이 충돌하여 생기는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 삶의 실제 맥락과 교과서 맥락에 대한 차이를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하여 교사용 지도서 텍스트와 초등예비교사의 지식 사이의 불일치를 줄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discrepancy between the text of a teacher's guide about straight and reflective light and the content knowledge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 total of 455 questions and 543 answers generated by 279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fter reading a 'Shadow and Mirror' un...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52)

  1. Barnett, J., & Hodson, D. (2001). Pedagogical context knowledge. Toward?a fuller understanding of what good science teachers know. Science?Education, 85(4), 426-453. 

  2. Chin, C., & Brown, D. E. (2002). Student-generated questions: A meaningful?aspect of learn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24(5), 521-549. 

  3. Chin, C., & Osborne, J. (2008). Students' questions: a potential resource?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4(1),?1-39. 

  4. Dillon, J. T. (1988). The remedial status of student questioning. Journal of?Curriculum studies, 20(3), 197-210. 

  5. Galili, I. (1996). Students' conceptual change in geometrical optics.?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847-868. 

  6. Galili, I., & Hazan, A. (2000a). Learners' knowledge in optics: interpretation,?structure an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22(1), 57-88. 

  7. Galili, I., & Hazan, A. (2000b). The influence of an historically oriented?course on students' content knowledge in optics evaluated by means?of facets-schemes analysi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8(S1),?S3-S15. 

  8. Galili, I., Bendall, S., & Goldberg, F. (1993). The effects of prior knowledge?and instruction on understanding image formation. Journal of research?in science teaching, 30(3), 271-301. 

  9. Go, A., & Kim, J.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utorials on?Image Formation through Convex Lens Based on an Object Image?Consisted of Point Light Sources. School Science Journal, 12(2),?178-191. 

  10. Good, T. L., Slavings, R. L., Harel, K. H., & Emerson, H. (1987). Student?passivity: A study of question asking in K-12 classrooms. Sociology?of Education, 181-199. 

  11. Graesser, A. C., & Olde, B. A. (2003). How does one know whether a?person understands a device? The quality of the questions the person?asks when the device breaks dow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95(3), 524. 

  12. Graesser, A. C., & Person, N. K. (1994). Question asking during tutoring.?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1), 104-137. 

  13. Grossnickle, E. M. (2016). Disentangling curiosity: Dimensionality,?definitions, and distinctions from interest in educational contexts.?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8(1), 23-60. 

  14. Han, K., & Noh, S. (2003). An Analysis on the Utilization of Teacher's?Guides for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1), 51-64. 

  15. Jang, M. (2009).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s and Instructional?Strategies on Students' Science Misconceptions.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4), 425-439. 

  16. Jeon, S., & Shin, A. (2021) Proposal of the Experiments Utilizing the Light?Flux Screen for Optics Learning in th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New Phys.: Sae Mulli, 71(1), 49-59. 

  17. Jeon, Y. (2006). Understanding American Teachers' Use of Teachers'?Manuals: Two Case Studi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23(3), 5-24. 

  18. Jeong, J., Lee, J., & Kim, J. (2016).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Understanding of, Certainty in, and Familiarity with Wave Concepts?in Textbook and Teacher's Guidebook.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35(4), 389-405. 

  19. Ji, S., & Park, J. (2016).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to Suffer?in the Science Classes from the Perspective of Content Knowledge?and Teaching Metho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2), 116-130. 

  20. Jirout, J., & Zimmerman, C. (2015). Develop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in the early childhood years. Research in early childhood science?education, 143-165. 

  21. Kaltakci-Gurel, D., Eryilmaz, A., & McDermott, L. C. (2016). Identifying?pre-service physics teachers' misconceptions and conceptual?difficulties about geometrical optics. European Journal of Physics,?37(4), 045705. 

  22. Kim, D, & Hong, S. (2014). The Study on the Concept of Pre-service?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Sedimentary Rock. The?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5(2), 227-245. 

  23. Kim, K., & Kim, J.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quiry Modules?for Instruction for the Concept of Straight propagation of Light. Journal?of Science Education, 35(2), 173-192. 

  24. Ko, Y., & Lee, H. (2014).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Students' Misconceptions in Physics and Perceptions on "Teacher as?a Researcher" through the Research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5), 449-457. 

  25. Kwon, C, & Park, B. (2011). The Teacher's Recognition and Utilization?for Subject of New Science Teacher's Guide in the Elementary School.?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247-260. 

  26. Kwon, G. (2014). An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Understanding of the Illustration of the Straw Reflection Image.?Teacher Education Research, 53(4), 815-824. 

  27. Kwon, G., Bang, S., Lee, S., & Lee, G. (2006). Context-dependency of?Students' Conceptions in Optics: Focused on Vision & Mirror Image.?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3),?406-414. 

  28. Lee, G., & Kim, J. (2017). Comparison of Understandings on Light?Propagation According to Shape of Light Source by Grade of?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Science Journal, 11(2), 220-235. 

  29. Lee, J. (2018). Collaborative Reading Comprehension of Science Textbook?via Students' Knowledge Sharing in an Online Annotation System.?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5),?667-680. 

  30. Lee, J. (2015). Perspectives on traveling according to light source in students,?pre- and in-service teachers.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Cheongju, Republic of Korea. 

  31. Lee, J. (2021).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Difficulties?in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Instructional Planning of Light?Refr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41(1), 11-17. 

  32. Lee, K. (2013). An 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Subject Matter?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ers:?The Case of Earth Science Teachers'Lesson on Atmospheric Pressure.?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6),?1219-1236. 

  33. Lee, J., & Kim, J. (2012). Conceptual Changes on Electricity of Elementary?Teachers through the Tutorial Emphasizing the Motion of Charges.?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1), 84-98. 

  34. Lee, J., & Kim, J.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er Instruction?Including Interactive Experiments Focused on Reflection of Light.?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1), 186-202. 

  35. Lee, J., & Kim, J. (2022).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cept of Light?Presented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Textbooks?in Korea, the US, China, and Japa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41(2), 283-294. 

  36. Lee, J., Kim, J., Kim, K., Hwang, M., & Kim, J. (2013). Developing?Sequential ConcepTests for In-service Science Teachers' Training?based on Peer Instruction: Focus on "Principle of Pinhole Camera".?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229-248. 

  37. Lee, S., Jhun, Y., Hong, J., Shin, Y., Choi, J., & Lee, I. (2007). Difficulties?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38. Lee, W., Lee, S., & Lee, S. (2005). The technology teacher's recognition?and utilization for subject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er's?guide in the middle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Education, 5(1), 56-70. 

  39. Miller, A., Fisch, A., Dodge, J., Karimi, A. H., Bordes, A., & Weston, J.?(2016). Key-value memory networks for directly reading documents.?arXiv preprint arXiv:1606.03126. 

  40. Ministry of Education (2019). A Guide for Science Teachers in Grades 5-6?of Elementary School. Gyeonggi: National Book Compilation?Committee. 

  41. Miyake, N., & Norman, D. A. (1979). To ask a question, one must know?enough to know what is not known.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verbal behavior, 18(3), 357-364. 

  42. Otero, J., & Graesser, A. C. (2001). PREG: Elements of a model of question?asking. Cognition and instruction, 19(2), 143-175. 

  43. Paik, S., & Jung, Y. (2009). A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Understanding of "Light and Image" and Change of Perception Related?to Learning Cont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Education, 28(3), 245-262. 

  44. Park, S., Park, J., & Back, N. (2014). An investigation on the conception?of the Light and Shadow for the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Korea Elementary Education, 25(3), 111-126. 

  45. Rollnick, M., Bennett, J., Rhemtula, M., Dharsey, N., & Ndlovu, T. (2008).?The place of subject matter knowledge in pedagogical content?knowledge: A case study of South African teachers teaching the?amount of substance and chemical equilibrium. International journal?of science education, 30(10), 1365-1387. 

  46. Smith, D. C., & Neale, D. C. (1989). The construction of subject matter?knowledge in primary science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Education, 5(1), 1-20. 

  47. Song, H., Lee, J., & Lee, G. (2012). Reflection on an elementary teacher's?dilemma in teaching magnetic field. Journal of Korean Elementary?Science Education, 32(1), 95-103. 

  48. Song, N., & Yoon, H. (2023). An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Teachers' Pedagogical Reasoning about Students' Dissolution and?Solution Conception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42(1), 64-81. 

  49. Taslidere, E., & Eryilmaz, A. (2015). Assessment of Pre-Service Teachers'?Misconceptions in Geometrical Optics via a Three-Tier?Misconception/Ogretmen Adaylarinin Geometrik Optik Konusundaki?Kavram Yanilgilarinin uc-Asamali Kavram Yanilgisi Testi ile?Degerlendirilmesi. Bartin universitesi Egitim Fakultesi Dergisi, 4(1), 269. 

  50. White, R., & Gunstone, R. (2014). Probing understanding. New York, NY:?Routledge. 

  51. Yoon, H., Lee, I., & Park, J. (2021).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isual?Modeling Process for Reflection of Light.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1), 19-31. 

  52. Zuzovsky, R., Tamir, P., & Chen, D. (1989). Specialized science teachers?and general teachers and their impact on student outcomes. Teaching?and teacher education, 5(3), 229-2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