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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 교수방법에 대한 초등과학 영재교사의 지식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in Teaching Method for the Science-Gifted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2년, pp.94 - 105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  진현숙 (수서초등학교)

초록

이 연구는 세 명의 초등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전문성을 영재교육 교수방법의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세 명의 교사는 모두 영재교육연수를 이수하였으며, 주위로부터 영재교육 전문성이 높다고 추천을 받은 교사이다. 두 명의 교사는 영재교사 경력이 5년 이상이고, 한명의 교사는 영재교사 경력은 1년이나 교직경력은 11년이었다. 참여 교사의 수업지도안, 수업관찰, 교사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모든 수업자료와 면담자료는 전사된 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보였다. 첫째, 교사들은 영재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교수-학습 모형은 인지하고 있었지만, 렌줄리의 3부 심화학습모형을 가장 잘 알고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원에 대하여 교사들은 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 셋째, 교사들은 영재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게 보급된 영재교육 프로그램들을 재구성하였지만, 실제 영재수업에서는 충분히 발현되지는 않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재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시사점 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fessional knowledge of the three elementary teachers for science-gifted students in teaching method. All teachers have received in-service program in gifted education, and have been recommended by their colleagues. Two teachers have instructed the gi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 교수방법에서 세 명의 초등 과학영재 담당교사가 보인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보였다. 첫째, 교사들은 영재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교수-학습 모형은 인지하고 있었지만, 렌줄리의 3부 심화학습모형을 가장 잘 알고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원에 대하여 교사들은 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 셋째, 교사들은 영재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게 보급된 영재교육 프로그램들을 재구성하였지만, 실제 영재수업에서는 충분히 발현되지는 않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재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시사점 등을 논의하였다.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변인이 수업의 질이며,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변인은 교사 변인이다(박미화 등, 2007). 따라서 일반교육과 마찬가지로 과학영재교육의 질 또한 과학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 의해 좌우 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강경희, 2010; 김경진 등, 2005; 서혜애, 박경희, 2005; 서혜애, 박경희, 박지은, 2007; 전혜린, 여상인, 2011, Hansen, Feldhusen, 1994).
영재교육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영재교육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영재의 정의와 판별, 영재의 특성 등에 관심을 기울여왔으며,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차별화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은 좀 더 최근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박경희, 서혜애, 2007; Tomlinson, 1999; VanTassel-Baska & Stambaugh, 2006, 배미정, 김희백, 2010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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