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생물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ce Writing for the Interest in Biology and the Scientific Attitude원문보기
이 연구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의 원리를 찾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글쓰기이다. 생물교과 내용 중 순환과 호흡단원을 선정하여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전라남도 순천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비교집단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148명의 학생들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분류하여 총 7차시로 개발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수업 지도안을 6주 동안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생물에 대한 흥미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과학적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적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 및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생물에 대한 관심과 생물 학습에 대한 흥미, 생물과 관련된 활동에 대한 흥미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이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에게 기존 수업과는 달리 새로운 수업방법으로 다가가 학습한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자유롭게 글로 표현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었고, 여러 가지 유형의 글쓰기를 통해 학습내용을 실생활에 다양하게 적용해 봄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생물학 원리를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해주어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가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폭넓은 사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써나가는 글쓰기이므로 글을 쓰는 동안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정리하면서 과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수업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유형을 주제별로 개발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의 원리를 찾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글쓰기이다. 생물교과 내용 중 순환과 호흡단원을 선정하여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전라남도 순천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비교집단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148명의 학생들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분류하여 총 7차시로 개발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수업 지도안을 6주 동안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생물에 대한 흥미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과학적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적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 및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생물에 대한 관심과 생물 학습에 대한 흥미, 생물과 관련된 활동에 대한 흥미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이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에게 기존 수업과는 달리 새로운 수업방법으로 다가가 학습한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자유롭게 글로 표현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었고, 여러 가지 유형의 글쓰기를 통해 학습내용을 실생활에 다양하게 적용해 봄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생물학 원리를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해주어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가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폭넓은 사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써나가는 글쓰기이므로 글을 쓰는 동안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정리하면서 과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수업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유형을 주제별로 개발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effect of creative science writing for interest of biology and scientific attitude on high school student. Creative science writing is a learning method to enhanc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of thinking of science contents related to daily life. 148 student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effect of creative science writing for interest of biology and scientific attitude on high school student. Creative science writing is a learning method to enhanc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of thinking of science contents related to daily life. 148 students were recruited and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group were experience creative science writing lessons. On the other hand, contrary group were applied interest enhancement lessons excepted creative science writing activit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eative science writing, interest check of biology was used, and scientific attitude test was used to understand changes in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Experimental group had taught using creative science writing and their awareness of the instruction was analyzed with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ce writing was effective in improving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 in biology and in particular it was helpful in promoting interest in biology and learning of biology. It suggested that the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tific writing used a new teaching method unlike existing methods, caused them to have interest in the instruction by making them express their daily life freely not to memorize learning contents, applied learning contents to daily life through many kinds of writings and then enhanced their interest in biology. Indeed, the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ce writing had the positive influence on changes in the scientific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Since creative science writing is writing one's own idea through extensive thinking based on learning contents, it was effective in arranging the process of thinking and changing their scientific attitude into positive one. Consequently, it was concluded from the above results of the research that the teaching using creative science writing was available as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improve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 in biology and change their scientific attitude into positive on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effect of creative science writing for interest of biology and scientific attitude on high school student. Creative science writing is a learning method to enhanc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of thinking of science contents related to daily life. 148 students were recruited and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group were experience creative science writing lessons. On the other hand, contrary group were applied interest enhancement lessons excepted creative science writing activit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eative science writing, interest check of biology was used, and scientific attitude test was used to understand changes in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Experimental group had taught using creative science writing and their awareness of the instruction was analyzed with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ce writing was effective in improving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 in biology and in particular it was helpful in promoting interest in biology and learning of biology. It suggested that the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tific writing used a new teaching method unlike existing methods, caused them to have interest in the instruction by making them express their daily life freely not to memorize learning contents, applied learning contents to daily life through many kinds of writings and then enhanced their interest in biology. Indeed, the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ce writing had the positive influence on changes in the scientific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Since creative science writing is writing one's own idea through extensive thinking based on learning contents, it was effective in arranging the process of thinking and changing their scientific attitude into positive one. Consequently, it was concluded from the above results of the research that the teaching using creative science writing was available as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improve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 in biology and change their scientific attitude into positive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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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의 경험이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생물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에 참여한 학생집단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흥미수준이 낮은 것은 적절한 학습방법이 적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수준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순환과 호흡 단원의 내용을 수업개발에 사용하였다. 연구자들은 연구대상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제시된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 중 14가지 주제를 예비 선별하였으며, 과학교육전문가 4인의 협의를 거쳐 상호관련성이 높고 개별적으로 지도하기 어려운 주제를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7가지 주제를 선정하였다(표 2).
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인 흥미와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 과학글쓰기 수업전략을 적용하여 고등학생의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 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수 있었다.
연구대상 학교는 남녀공학이나 자연과학계열 학급에는 남학생의 비율이 여학생에 비해 높은 편으로 각 집단별 학생구성은 표 1에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수준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흥미수준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흥미유발 수업을 기초로 하여 효과 정도를 비교하여야 한다.
제안 방법
2차시 수업에는 ‘일기형식의 글쓰기’ 활동이 적용되었으며, 실험 내용과 결과를 일기 형식으로 바꿔 쓰는 글쓰기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과학적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과의 연계성 내에서 글쓰기가 이루어지는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의 경험을 통한 과학적 태도의 변화를 측정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과학적 태도 검사지는 학교, 가정, 사회상황의각 상황별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단계 Li kert 척도에 따른 응답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흥미검사지의 Cronbach α는 0.
그러므로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의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학생의 흥미를 고취시키는 효과를 지닌 AR CS 수업을 기본적인 수업전략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비교집단에는 ARSC 전략만을 활용한 수업을 고안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추가된 수업을 고안하여 적용하였다.
3차시에서는 심장의 모형을 통해 심장 구조와 기능을 알아본 후 심장의 구조와 명칭을 3행시로 쓰게 하였다. 또한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나타내는 단어를 이용하여 일상생활과 경험으로부터 주제를 정하여 짧은 글짓기를 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의 경험이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생물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에 참여한 학생집단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각 검사지의 측정결과는 집단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정의적 영역 중 과학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느낀 점과 관련된 세 가지 질문으로 구성된 자유 응답형 설문지를 제작하여 수업 적용 후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수업의 도입에서는 흥미유발을 위한 주의집중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으며, 전개 부분에서는 관련성과 자신감 전략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정리 및 평가부분에서는 만족감 전략을 적용하여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7차시 수업에서는 과학 주제에 대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기록한 뒤 알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이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탐구과정을 한편의 글로 정리하는 ‘아는 것, 알고 싶은 것, 알게 된것을 이용한 글쓰기’ 활동이 적용되었다.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인 흡연에 관한 주제를 바탕으로, 흡연에 대해 아는 대로 기록하고 나서 알고 싶은 것들을 순차적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이후 흡연에 관한 사진자료와 동영상을 제시하고, 더 알고 싶은 정보를 탐색하도록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수준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순환과 호흡 단원의 내용을 수업개발에 사용하였다. 연구자들은 연구대상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제시된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 중 14가지 주제를 예비 선별하였으며, 과학교육전문가 4인의 협의를 거쳐 상호관련성이 높고 개별적으로 지도하기 어려운 주제를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7가지 주제를 선정하였다(표 2).
과학적 태도 측정도구는 일상생활 속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떤 과학적 태도를 갖고 해결하는지, 과학수업을 통해서 형성된 과학적 태도가 학교 외실생활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도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학적 태도와 관련된 개방성, 객관성, 계속성, 비판성, 신중성, 자진성, 정직성, 준비성, 협동성, 호기심의 10가지를 측정 요소로 선정하였다. 해당 측정 도구는 학교, 가정, 사회 상황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과학적 태도를 분석을 통해, 학습에 대한 효과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의 경험을 통해 생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수준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평가도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흥미 영역의 문항을 생물 학습에 대한 질문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제작된 생물 학습에 대한 흥미 검사지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5단계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해석은 정량적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것이므로, 창의적 과학글쓰기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중 실험집단 학생들의 대표적인 응답 유형을 추출함으로써 실험집단에서 증가한 과학적 태도의 원인에 대해 고찰하였다(표 7).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흥미수준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흥미유발 수업을 기초로 하여 효과 정도를 비교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ARCS 수업전략(Keller, 2009) 에 기반을 둔 수업을 구성한 후 실험집단에는 창의적 글쓰기 활동을 추가하여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창의적 글쓰기 활동이 제외된 수업을 적용하였다.
글쓰기 활동 측면에서 글쓰기 수업에 필요한 것은 실제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 전략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발한 수업 지도안 적용 시 도입 부분의 주의집중 단계에 서는 1분간 글쓰기를 활용하였다. 1분간 글쓰기활동은 과학글쓰기에 대한 친근감을 가질 수 있으며 과학과 관련된 의미 있는 단어나 소재를 생각해 낼수 있다.
이후 ‘혈액’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확장된 다양한 생각들 중 한 가지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쓰도록 하였다.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인 흡연에 관한 주제를 바탕으로, 흡연에 대해 아는 대로 기록하고 나서 알고 싶은 것들을 순차적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이후 흡연에 관한 사진자료와 동영상을 제시하고, 더 알고 싶은 정보를 탐색하도록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흡연에 대해 ‘아는 것, 알고 싶은 것, 알게 된 것’을 종합하여 한편의 글로 정리하는 글쓰기 활동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의 경험을 통해 생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수준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평가도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흥미 영역의 문항을 생물 학습에 대한 질문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제작된 생물 학습에 대한 흥미 검사지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5단계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해당 질문에 대해 ‘매우 그렇다’일 경우 5, ‘그렇다’일 경우 4, ‘보통이다’일 경우 3, ‘그렇지 않다’일 경우 2, ‘매우 그렇지 않다’일 경우 1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부정적 문항은 채점과정에서 역산하여 채점하도록 구성하였다.
창의적 글쓰기 활동은 마인드 맵핑을 통한 글쓰기, 일기형식의 글쓰기, 3행시 쓰기와 짧은 글짓기, 상상하여 글쓰기, 은유를 통한 글쓰기, 정해진 주제와 단어로 짧은 글쓰기, ‘아는 것, 알고 싶은 것, 알게 된 것’을 이용하여 글쓰기와 같은 7가지 대표적인 글쓰기 유형을 추출하여 적용하였다(표 4).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수준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에 의해 개발된 ‘국가수준의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평가 체제’를 사용하여 각 집단의 수업 처치 전․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생물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 집단에 수업 처치 전․후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평균은 100.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생물수업이 생물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수업 처치 전․후의 흥미수준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평균은 44.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학습에 대한 흥미수준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 선정된 주제별 수업을 ARCS 수업전략을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과학 학습에 있어 흥미와 호기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이미화, 2005; 배진호와 김진수, 2010).
2차시 수업에는 ‘일기형식의 글쓰기’ 활동이 적용되었으며, 실험 내용과 결과를 일기 형식으로 바꿔 쓰는 글쓰기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특히, A BO식 혈액형 판정 실험을 한 후 실험 내용과 결과및 느낀 점을 일기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상황을 찾아 자유로운 글쓰기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학습 내용과 관련된 단어를 교사가 제시하고, 학생들은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산소의 운반’이라는 주제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자유롭게 글쓰기 활동을 하였다.
해당 질문에 대해 ‘매우 그렇다’일 경우 5, ‘그렇다’일 경우 4, ‘보통이다’일 경우 3, ‘그렇지 않다’일 경우 2, ‘매우 그렇지 않다’일 경우 1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부정적 문항은 채점과정에서 역산하여 채점하도록 구성하였다.
5차시 수업에서는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 과학글쓰기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활동인 ‘은유를 통한 글쓰기’ 활동이 적용되었다. 호흡운동과 비슷한 주변현상이나 대상을 찾아 공통점을 글쓰기를 통해 정리하고, 은유를 사용한 이유를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자유롭게 설명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순천시에 소재한 A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과학계열 4개 반을 대상으로 수업을 적용하였다.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실험집단은 2개 학급 74명, 비교집단 역시 2개 학급 74명을 선정하여 총 4개 학급 148명이 참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순천시에 소재한 A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과학계열 4개 반을 대상으로 수업을 적용하였다.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실험집단은 2개 학급 74명, 비교집단 역시 2개 학급 74명을 선정하여 총 4개 학급 148명이 참여하였다. 연구대상 학교는 남녀공학이나 자연과학계열 학급에는 남학생의 비율이 여학생에 비해 높은 편으로 각 집단별 학생구성은 표 1에 나타내었다.
데이터처리
각 검사지의 측정결과는 집단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정의적 영역 중 과학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측정 결과는 두 집단에서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사후측정 결과는 두 집단의 평균차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분산 분석 (ANOVA) 을 실시하였다(표 7).
생물에 대한 흥미검사의 사전측정 결과는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사후측정 결과는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분산분석(ANOVA)을 실시 하였다(표 5).
그러나 분산분석은 집단 간 분산의 집단 내 분산의 비율에 따라 검증하는 방법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분산차이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창의적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의 처치로 인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집단 내 과학적 태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표 8).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에 수업을 처치 한 후 각 집단 내에서 과학적 태도 변화가 상황별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업처치 전과 후의 과학적 태도에 대한 평균점수를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으로 실시하였다(표 9).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생물에 대한 흥미수준의 변화가 어떤 영역에서 나타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생물에 대한 흥미검사의 5가지 영역별 사전․사후점수를 활용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생물에 대한 흥미 영역별 사전검사 결과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생물에 대한 관심, 생물학습에 대한 흥미, 생물 관련 활동영역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표 6).
창의적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 처치로 인한 실험집단의 과학적 태도 변화를 유발한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과학적 태도의 요소별 평균 점수를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표 10).
이론/모형
창의적 과학글쓰기 수업의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수준 뿐만 아니라, 과학적 태도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송영욱, 김범기(2010)에 의해 개발된 ‘과학적 태도 요소 선정 및 학교, 가정, 사회 상황을 고려한 과학적 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1) 로 나타났다. 각 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108.59(SD : 13.74), 비교 집단은 105.76(SD : 16.38) 로 나타났다.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측정 결과는 두 집단에서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사후측정 결과는 두 집단의 평균차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과학 태도의 요소별 사전·사후 평균 변화 결과에서는 실험집단에서만 통계적 차이를 확인할 수있었으며, 실험집단의 경우 개방성, 계속성, 비판성, 신중성, 자진성, 호기심 요소에서의 평균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p < 0.05).
특히 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고등학교 자연과학 집중이수를 선택한 학생들로써 자연 과학계열로의 직업선택을 잠정적으로 고려한 상태이므로 직업에 대한 흥미는 크게 변화되지 않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생물 관련 직업영역에 서의 F값이 사전측정결과에 비해 사후측정결과에서 더욱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집단간 분산이 집단내 분산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생물 관련 직업영역과 생물 수업 불안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으나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검사 결과에 비해 집단 간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물에 대한 흥미 영역별 사전검사 결과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생물에 대한 관심, 생물학습에 대한 흥미, 생물 관련 활동영역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표 6). 그러므로 사전 측정 결과를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동질집단임을 알 수 있으며, 사후 측정 결과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김윤지(2010)의 연구결과에서는 일상생활의 소재를 활용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의 경험을 통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흥미 수준이 증가한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 실험집단에 적용한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생물에 대한 흥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생물에 대한 흥미수준 변화의 분석결과, 실험집단에 서의 수업 전·후 흥미수준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러므로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자유롭게 글로 표현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의 긍정적 변화에 더욱 효과적이었다. 반면, 생물과 관련된 직업흥미나 생물수업에 대한 불안정도의 변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033). 그러므로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적임을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통해 학습내용과 일상생활을 연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생물학과 생활의 관련성을 인식하여 흥미수준을 높이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있다(남경운 등, 2004).
둘째,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 들의 과학적 태도 변화에 효과적이다.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실험집단의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는 비교집단과 달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255). 따라서 글쓰기 활동이 배제된 비교집단의 수업과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집단 간 과학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분산분석은 집단 간 분산의 집단 내 분산의 비율에 따라 검증하는 방법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분산차이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생물 관련 직업영역에 서의 F값이 사전측정결과에 비해 사후측정결과에서 더욱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집단간 분산이 집단내 분산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생물 관련 직업영역과 생물 수업 불안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으나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검사 결과에 비해 집단 간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일상생활에서 생물학습과 관련된 소재를 스스로 발견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사고의 조절을 통해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는 개방적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이해와 생물 학습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수있는 것이다. 따라서 실험집단의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집단에 비해 창의적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수업방법이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t-검정 결과를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비교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 연구에서 창의적 과학글쓰기의 다양한 유형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결과는 마인드 맵핑을 활용한 글쓰기와 일기형식의 글쓰기, 상상하여 글쓰기 등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수준을 향상시킨다는 선행연구 결과들과 일치한다(오광호, 2011; 정혁 등, 2003). 또한 이 연구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소재를 찾아 창의적 글쓰기를 수행하였으며, 수업 경험 후 실험집단의 흥미수준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김윤지(2010)의 연구결과에서는 일상생활의 소재를 활용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의 경험을 통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흥미 수준이 증가한다고 보고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학교, 가정 상황에서의 과학 태도 평균 점수의 사전·사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사회 상황에서의 평균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비교집단의 경우 학교, 가정, 사회 상황 모두에서 과학 태도 평균 변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 학습 내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 변화를 유발한다는 선행연구결과와 일치 한다(정아름, 2010; 황신영, 2011).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생물에 대한 흥미수준의 변화가 어떤 영역에서 나타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생물에 대한 흥미검사의 5가지 영역별 사전․사후점수를 활용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생물에 대한 흥미 영역별 사전검사 결과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생물에 대한 관심, 생물학습에 대한 흥미, 생물 관련 활동영역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표 6). 그러므로 사전 측정 결과를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동질집단임을 알 수 있으며, 사후 측정 결과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생물에 대한 흥미수준 변화의 분석결과, 실험집단에 서의 수업 전·후 흥미수준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해당 질문에 대해 ‘매우 그렇다’일 경우 5, ‘그렇다’일 경우 4, ‘보통이다’일 경우 3, ‘그렇지 않다’일 경우 2, ‘매우 그렇지 않다’일 경우 1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부정적 문항은 채점과정에서 역산하여 채점하도록 구성하였다. 수정된 검사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3인과 중등학교 교육 경력 5년 이상의 생물교사 9인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의뢰하였으며, 타당도지수(CVI)는 0.8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상황별 과학 태도 평균 점수는 사전검사 결과에 비해 사후검사 결과에서 모두 증가하였으나, 대응표본 t-검정결과 실험집단에서만 통계적 차이가 발견되었다. 실험집단의 경우 학교, 가정 상황에서의 과학 태도 평균 점수의 사전·사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사회 상황에서의 평균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창의적 글쓰기 수업을 위한 집단별 수업전략과 수업 내용에 따라 구성된 수업 지도안은 과학교육 전문가 3인과 정기적 세미나를 통해서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수업 내용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중등학교 교육 경력 5년 이상의 생물교사 9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의뢰하였다. 실험집단에 적용할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 지도안의 내용타당도지수(CVI)는 0.82였으며, 비교집단에 적용할 수업 지도안의 내용타당도는 0.81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경우 학교, 가정 상황에서의 과학 태도 평균 점수의 사전·사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사회 상황에서의 평균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생물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 집단에 수업 처치 전․후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평균은 100.38 (SD : 11.99),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평균은 103.08(SD : 12.11) 로 나타났다. 각 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108.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생물수업이 생물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수업 처치 전․후의 흥미수준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평균은 44.88(SD : 6.47),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평균은 44.74 (SD : 6.28)로 나타났다. 각 집단의 사후검가 결과 실험집단은 48.
수업시간에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활동을 접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다(김우순, 2008). 이 연구결과에서도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관심과 학생들이 생물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생물 관련 직업에 대한 흥미와 생물 수업에 대한 불안 정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과학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하나인 학습에 대한 흥미수준과 과학에 대한 태도는 인지적 영역 이외에 중요한 학습의 목표 중 하나에 해당한다.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과학글쓰 기를 통한 수업을 위해 창의적 과학글쓰기의 다양한 유형을 체험한 실험집단에서의 흥미수준과 과학적 태도의 수준은 비교집단 수업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7차시 수업을 통해 비교집단에 비해 다양한 글쓰기 유형의 체험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과학적 문제해결과 관련된 사고를 경험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반성적인 사고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실험집단의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는 비교집단과 달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을 실험집단에 적용하기 전·후의 평균점수는 사전검사 평균 100.38에 비해, 사후검사 평균은 108.59로 향상되었으며,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평균은 103.08, 사후검사 평균은 105.76으로 향상되었다.
첫째,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창의적 글쓰기 활동이 배제된 수업에 비해 생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생물에 대한 흥미수준 변화의 분석결과, 실험집단에 서의 수업 전·후 흥미수준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후속연구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변화뿐만 아니라 인지적 영역의 변화 역시 중요한 학습의 목표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을 통해 정의적 영역뿐만 아니라 인지적 영역의 향상이 함께 가능한지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의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을 통해 정의적 영역뿐만 아니라 인지적 영역의 향상이 함께 가능한지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창의적 과학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수업의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수업방 법에 해당하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지식전달 위주의 주입식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과학학습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음으로써 수업에 대한 자발적 참여도를 높이고 흥미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과학글쓰기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의 원리를 찾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글쓰기이다. 생물교과 내용 중 순환과 호흡단원을 선정하여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전라남도 순천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비교집단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과학적 사고가 요구되는 과학학습을 위한 글쓰기 활동은 어떠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
과학학습을 위한 글쓰기 활동은 반성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지식의 재구성 및 사회적 이슈의 쟁점화를 통해 학습 참여도 증진의 기능을 수행할 수있다(Prain, 2006; Yore, Hand, Florence, 2004;Wellington, Osborne, 2001). 또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확장과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과학학습의 이해와 결과에 대한 의사소통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남경운 등, 2004; 손정우, 2006; Krajcik & Czerniak, 2007).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또한 과학적 문제와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과학적 태도로 제시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학생들이 과학 관련 직업의 선택 가능성을 높이며, 과학 관련 의사결정에 있어 효율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기여할 수 있다 (권치순 등, 2004; Norris, Philips, 2003; Parke r, Gerber, 2000). 그러나 대부분의 과학학습은 인지적 영역에 치중되어 있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정의적 영역에 대한 부분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송영욱, 김범기,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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