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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생물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lass based on Creative Science Writing for the Interest in Biology and the Scientific Attitud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2년, pp.198 - 215  

김형자 (한국교원대학교) ,  변정호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의 원리를 찾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글쓰기이다. 생물교과 내용 중 순환과 호흡단원을 선정하여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전라남도 순천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비교집단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148명의 학생들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분류하여 총 7차시로 개발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수업 지도안을 6주 동안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생물에 대한 흥미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과학적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적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 및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생물에 대한 관심과 생물 학습에 대한 흥미, 생물과 관련된 활동에 대한 흥미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이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에게 기존 수업과는 달리 새로운 수업방법으로 다가가 학습한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자유롭게 글로 표현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었고, 여러 가지 유형의 글쓰기를 통해 학습내용을 실생활에 다양하게 적용해 봄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생물학 원리를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해주어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은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가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폭넓은 사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써나가는 글쓰기이므로 글을 쓰는 동안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정리하면서 과학적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수업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창의적 과학글쓰기 유형을 주제별로 개발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effect of creative science writing for interest of biology and scientific attitude on high school student. Creative science writing is a learning method to enhanc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of thinking of science contents related to daily life. 148 stud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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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의 경험이 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수업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창의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적용된 생물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에 참여한 학생집단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 또한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흥미수준이 낮은 것은 적절한 학습방법이 적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수준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순환과 호흡 단원의 내용을 수업개발에 사용하였다. 연구자들은 연구대상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제시된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 중 14가지 주제를 예비 선별하였으며, 과학교육전문가 4인의 협의를 거쳐 상호관련성이 높고 개별적으로 지도하기 어려운 주제를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7가지 주제를 선정하였다(표 2).
  • 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인 흥미와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 과학글쓰기 수업전략을 적용하여 고등학생의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 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수 있었다.
  • 연구대상 학교는 남녀공학이나 자연과학계열 학급에는 남학생의 비율이 여학생에 비해 높은 편으로 각 집단별 학생구성은 표 1에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수준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흥미수준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흥미유발 수업을 기초로 하여 효과 정도를 비교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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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과학글쓰기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물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 과학글쓰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의 원리를 찾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글쓰기이다. 생물교과 내용 중 순환과 호흡단원을 선정하여 창의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전라남도 순천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비교집단 설계방법을 사용하였다.
과학적 사고가 요구되는 과학학습을 위한 글쓰기 활동은 어떠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 과학학습을 위한 글쓰기 활동은 반성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지식의 재구성 및 사회적 이슈의 쟁점화를 통해 학습 참여도 증진의 기능을 수행할 수있다(Prain, 2006; Yore, Hand, Florence, 2004;Wellington, Osborne, 2001). 또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확장과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과학학습의 이해와 결과에 대한 의사소통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남경운 등, 2004; 손정우, 2006; Krajcik & Czerniak, 2007).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또한 과학적 문제와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과학적 태도로 제시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학생들이 과학 관련 직업의 선택 가능성을 높이며, 과학 관련 의사결정에 있어 효율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기여할 수 있다 (권치순 등, 2004; Norris, Philips, 2003; Parke r, Gerber, 2000). 그러나 대부분의 과학학습은 인지적 영역에 치중되어 있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정의적 영역에 대한 부분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송영욱, 김범기,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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