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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생들의 생활 속 과학단위 인식과 이해
Elementary Schooler's Recogni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Scientific Units in Daily Lif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2년, pp.235 - 250  

김성규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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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의 과학교과서, 과학관련 교과 및 실생활 관련 교과에 나오는 과학 단위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학단위들의 인식과 이해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320명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며 설문의 내용은 생활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량(kg), 거리(km), 부피(L), 전압(V), 시간(s), 온도($^{\circ}C$), 속력(km/h), 열량(kcal), 퍼센트(%), 전력(W), 산도(pH) 등 11개의 과학단위에 대한 이해와 인식정도를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과학단위를 찾고 배울 수 있는 장소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통계처리 프로그램인 SPSS 17.0을 사용하여 응답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타 교과와의 단위비교에서는 대체적으로 학년에 따라 비슷하게 단위가 중복되었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단위의 수준이 높아지고 또한 과목의 특성에 맞는 단위도 확인하였다. 단위의 용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kg, km, L, $^{\circ}C$, kcal, km/h, W 단위 등은 91% 이상으로 잘 알고 있었다. 전압(V)과 시간(s)은 다른 단위보다 정답률이 낮았다. 특히 전문성이 있는 %, pH단위는 잘 이해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단위의 인식을 묻는 질문에서는 예외로 액체의 부피(L)와 산-염기에 쓰이는 단위인 산도(pH) 단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단위들은 90%이상으로 잘 이해하고 있었다. 생활 속 과학단위 찾기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장소 및 가장 많이 습득한 곳은 학교>상점/마트>신문/방송>거리/도로>가정> 기타 순서로 동일하게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에서 단위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연구결과를 볼 때 생활 속 과학단위는 쉽게 장소에 따라 각각 과학단위 찾기가 가능하며 어디서나 과학단위 학습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과학단위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적극적으로 과학단위를 정확하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초등학생이 알아야하는 과학단위이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는 과학단위는 부록이나 NIE 활용 등을 통해서 과학교과서에 제시하거나 교사의 설명을 덧붙인다면 초등학생들의 과학단위를 보다 정확하고 바르게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과 수업에 큰 도움이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find out whether or not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cognize and understand scientific units that they encounter in their everyday life. To select appropriate units for the survey, first, scientific units in elementary textbooks of science and other science related subjects wer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교육과정상 소개된 과학단위 중 11개만 본 연구 설문조사에 선택한 이유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상 소개된 과학단위의 개수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조사 분석한 바에 의하면 수학 52, 실과 15, 사회 20, 과학 24개 로 파악되었다. 그 중 11개만을 선택한 이유로는 초등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단위가 SI 기본단위인 m(길이), kg(질량), s(초)를 비롯해 보조 단위인 부피(L), 유도단위인 온도(oC), 전력(W), 전압(V), 비 단위인 열량(kcal), 산-염기(pH)와 퍼센트(%) 등이기 때문이다. 11개 중 6학년 실과에 나오는 kcal를 제외하고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배웠고 또한 생활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SI 기본, 유도, 보조, SI 비단위 등이 널리 쓰이는 11개로 제한하게 되었다.
과학이란? 과학은 물리량들의 관계를 통해 자연현상을 설명하고 단위를 통해서 크기와 차원 그리고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학문이다.
연령, 학력, 직업별로 계량단위 사용 실태는? 김흥진(2003)은 전통계량단위와 현대계량단위의 사용 실태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도량형을 고수하면서 국제적인 단위를 선진국처럼 병행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설문을 통하여 연령, 학력, 직업별로 계량단위 사용 실태를 알아본 결과 직업 간 차이는 없었지만 연령이 높을수록 그리고 학력이 낮을수록 미터법에 대한 의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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