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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2년, pp.263 - 27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science camp program conducted in J university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to suggest the ideal class design method and procedures along with STEAM logics and viewpoints. Th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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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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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쉽 프로그램의 목적은? | STEM은 미국 과학재단에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로 국가 경쟁력의 ‘줄기 세포(STEM Cell)’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Bybee, 2012; NSF, 2005). 영국 정부에서도 21C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02년부터 공교육과 접목하여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쉽(CP)'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고 STEM 교육을 위한 정착에 노력하고 있다(Holman and Reiss, 2007). 우리나라에서도 ‘과학 기술과 예술의 융합’ 교육을 제시하고, STEM 교육에 예술(Arts)을 포함한 ‘융합인재교육(STEAM)’을 2011년 국정과제로 하며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 |
STEM이란? | 지난 10여년 동안 전 세계적 과학기술교육 개혁의 키워드에는 국가경쟁력을 위한 ‘창의성’, ‘디자인’과 더불어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STEM 교육'이 포함되어 왔다(김진수, 2007; 백윤수 등, 2011; 최유현 등, 2008; Sanders, 2009; Yakman, 2011). STEM은 미국 과학재단에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로 국가 경쟁력의 ‘줄기 세포(STEM Cell)’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Bybee, 2012; NSF, 2005). 영국 정부에서도 21C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02년부터 공교육과 접목하여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쉽(CP)'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고 STEM 교육을 위한 정착에 노력하고 있다(Holman and Reiss, 2007). | |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주대학교 교수님과 함께 하는 공학교실이란 STEM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들에게 어떤 효과가 나타났는가? | 여기에서 운영된 STEM 교육 프로그램은 에너지 문제, 나노의 세계, 로봇의 세계, 태양에너지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다루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공학에 대한 편견을 해소할 수 있었고, 공학에 대한 전공 선택과 마인드 제고에 좋은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윤마병과 봉필훈(2011)은 2011년 여름 방학 동안 대학교 실험실에서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반 학생들을 초청하여 ‘융합과학(STEAM) 실험 교실’을 운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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