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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과천과학관의 천문영역 패널 설명의 용어 분석
Analysis of Terms on Panel Descriptions of the Domain for Astronomy at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2년, pp.329 - 340  

윤혜련 (한국교원대학교) ,  손정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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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립과천과학관내 천문학을 주제를 다루고 있는 전시물의 패널에 사용된 용어를 분석하여 용어의 특성을 알아보고, 관람객이 이해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으로 제시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국립과천과학관내에 있는 천체 투영관에서 14개, 자연사관에서 17개, 전통과학관에서 21개, 총 52개의 패널에 대해 조사하였고, 중복되는 용어를 제외하고 총 965개의 용어가 추출되었다. 이 용어들을 표준국어대사전과 천문학용어집을 근거로 패널에 적용된 용어들의 근거를 살펴보았다. 또한 패널에 사용된 용어들이 관람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초 중 고등학생들이 이해 하기에 적절한 수준으로 제시되었는지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알아 위해 초 중 고등학교 현직교사 24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용어에 대한 이해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패널 용어 중 정확한 일반화된 전문용어가 제시된 정도는 68.5%이며, 모든 학년의 학생들은 전문용어에 대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친숙해지는 용어가 많아지고 그에 따라 어려움을 겪을 용어의 개수도 점차 줄어 들것을 설문결과에서 확인하였다. 따라서, 전시물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면서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일반화되지 않은 전문용어의 사용빈도를 최소화하고, 친숙하지 않은 용어의 사용 시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높여 제시하는 방식의 개선이 제안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erms which were described in panels for astronomic article on exhibition at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and to clarify that the terms were appropriate and easily understandable or not. In research, totally, 965 terms were collected in 52 pane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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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패널 내용 영역은 상대적으로 넓은 시·공간을 다루고 있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고 우주망원경의 관측 결과들로 새로운 정보가 많은 천문학 영역으로 제한하였다. 과천과학관 내에서 천문학을 주제로 다루는 전시물의 패널을 대상으로 패널에 사용된 용어를 확인하고 관람객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국립과천과학관의 입장객 분석에 의해 관람객의 대부분이 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국립과천과학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용어가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학생들의 용어에 대한 이해가능성을 초·중·고등학교 현직교사 24명을 대상으로 패널에 사용된 용어가 학생의 이해수준에 적절한지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관 전시물의 패널에 사용되어진 용어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과학관을 방문하는 비형식적 교육대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들의 이해가능 수준 여부를 교육 과정상에서 접해본 용어인가를 바탕으로 알아보고자 초,중,고 현직 교사들을 대상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기준으로, 천문학의 전문용어를 수록하고 있는 천문학 용어집(한국천문학회, 2003)을 활용하였다. 전문용어는 특정 집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로, 특성상 표준국어대사전에 수록되지 않은 용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천문학회에서 정리한 전문용어가 정확한 표기법이라고 가정하고 천문학 용어집(한국천문학회, 2003)을 두 번째 기준으로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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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관에서는 무엇을 통해 과학과 기술에 대한 비형식적 교육 방식으로 교육이 행해지는가? (Cho, 2003; Henriksen & Jorde, 2001; 김이슬, 2010; 장현숙과 최경희, 2006, 장현숙과 이현주, 2008). 이러한 과학관에서는 전시물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과 기술에 대한 비형식적 교육 방식(김찬종 등, 2010)으로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의 총 전시면적은? 국립과천과학관은 2008년 11월 개관하였으며, 4,322㎡의 교육 공간에서 다양한 주제로 대규모 전시를 하는 종합과학관으로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총 전시면적은 19,127m2 , 상설 685주제, 4203점이 전시되어 있 으며, 옥외시설은 52,855m2의 면적을 갖고 있다 (이근주, 2008). 전시관 분포를 보면, 중심부에 국내최대규모의 천체투영관(플라네타리움)이 위치해 있고, 천체 관측소에는 1m 광학망원경외 다수의 소형 망원경이 비치되어있어 천문학과 관련된 전시에 많은 공간과 시설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학관이란? 과학관이란, 대표적인 비형식 학습 교육기관으로, 과학 기술 자료를 수집·조사·연구하여 이를 보존하고 전시하며, 각종 과학기술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과학기술지식을 보급하는 시설’로 정의된다. 또한, 학교 밖 교육 활동의 대표적 기관으로, 과학과 우리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고, 시공간의 제한으로 학교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학습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학생뿐 만 아니라 성인 및 과학관련 전문가들에게도 과학기술 지식의 제공 및 과학의 대중화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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