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이 8.1%로 그 비율이 높았다. 이것은 많은 수의 중학교 학생들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 규정한 국민으로서 갖추어야할 최소한의 과학적 소양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두 배 정도 많았다. 즉,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중 남학생이 10.4%로 여학생의 5.5%보다 2배정도 높았다. 셋째, 성별에 따른 성취도 분석 결과여학생이 197.55점으로 남학생의 195.09점보다 높았다. 또한 여학생들의 표준편차가 남학생들보다 작아 여학생들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평균 가까이에 분포하였다.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도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모두 높았다. 뿐만 아니라 행동 영역별 분석 결과도 지식 영역의 하위 영역인 이해 이외의 모든 지식 영역과 탐구 영역의 하위 영역에서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끝으로, 지역별 성취도를 보면 중 소도시가 196.81점으로 가장 높았고, 대도시가 196.15점, 읍 면지역이 194.86점이었다. 한편 표준편차는 대도시가 33.73점으로 가장 컸으며, 중 소도시 33.70점, 읍 면지역 32.92점이었다. 대도시와 중 소도시의 학생들이 읍 면지역 학생들에 비해 과학과 성취도가 높긴 하지만 학생들 간의 학력 격차 또한 크게 나타났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이 8.1%로 그 비율이 높았다. 이것은 많은 수의 중학교 학생들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 규정한 국민으로서 갖추어야할 최소한의 과학적 소양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두 배 정도 많았다. 즉,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중 남학생이 10.4%로 여학생의 5.5%보다 2배정도 높았다. 셋째, 성별에 따른 성취도 분석 결과여학생이 197.55점으로 남학생의 195.09점보다 높았다. 또한 여학생들의 표준편차가 남학생들보다 작아 여학생들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평균 가까이에 분포하였다.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도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모두 높았다. 뿐만 아니라 행동 영역별 분석 결과도 지식 영역의 하위 영역인 이해 이외의 모든 지식 영역과 탐구 영역의 하위 영역에서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끝으로, 지역별 성취도를 보면 중 소도시가 196.81점으로 가장 높았고, 대도시가 196.15점, 읍 면지역이 194.86점이었다. 한편 표준편차는 대도시가 33.73점으로 가장 컸으며, 중 소도시 33.70점, 읍 면지역 32.92점이었다. 대도시와 중 소도시의 학생들이 읍 면지역 학생들에 비해 과학과 성취도가 높긴 하지만 학생들 간의 학력 격차 또한 크게 나타났다.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n a Grade 9 Science class. The study first found that the ratio of below basic achievement was 8.1 percent. This means that a large number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not reached basic scientific literacy...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n a Grade 9 Science class. The study first found that the ratio of below basic achievement was 8.1 percent. This means that a large number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not reached basic scientific literacy. Second, the ratio of male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was 10.4 percent, which was double the ratio of female students at 5.5 percent. Third,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achievement by gender, female students outperformed male students. In addition, the female students' standard deviation was smaller than that of the male students, and their scaled scores were distributed nearer the average than that of the male students. Furthermore, analysis of achievement by content domains indicated that females outperformed in all content domains including motion and energy, materials, life, and earth sciences. Showing a similar tendency in the behavior domains, females outperformed males in all behavior domains except the understanding domain. Last, for achievement by living area, students living in the middle and small cities showed the highest scaled score, 196.81. Whereas the average scaled score of the students living in the big cities was 196.15; that of the students living in rural areas was 194.86. With respect to the standard deviation, big cities had the largest, 33.73. That of middle and small cities was 33.70, and of rural areas was 32.92. Although students in cities showed higher achievement in science compared to students in rural areas, they had a bigger gap in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n a Grade 9 Science class. The study first found that the ratio of below basic achievement was 8.1 percent. This means that a large number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not reached basic scientific literacy. Second, the ratio of male students in the below basic level was 10.4 percent, which was double the ratio of female students at 5.5 percent. Third,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achievement by gender, female students outperformed male students. In addition, the female students' standard deviation was smaller than that of the male students, and their scaled scores were distributed nearer the average than that of the male students. Furthermore, analysis of achievement by content domains indicated that females outperformed in all content domains including motion and energy, materials, life, and earth sciences. Showing a similar tendency in the behavior domains, females outperformed males in all behavior domains except the understanding domain. Last, for achievement by living area, students living in the middle and small cities showed the highest scaled score, 196.81. Whereas the average scaled score of the students living in the big cities was 196.15; that of the students living in rural areas was 194.86. With respect to the standard deviation, big cities had the largest, 33.73. That of middle and small cities was 33.70, and of rural areas was 32.92. Although students in cities showed higher achievement in science compared to students in rural areas, they had a bigger gap in academic achiev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2010년에 시행한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중에서 논문의 분량을 고려하여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평가 결과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고찰하고 성취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에 규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어느 정도 그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 교육과정을 준거로 초∙중∙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이 평가는 학생 개인에게 객관적이고 타당한 학업성취 결과를 제공하고, 국가의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의 효과를 확인하여 새 교육과정과 정책 마련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산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정은영 등, 2009).
따라서 이 연구는 2010년에 시행한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중에서 논문의 분량을 고려하여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평가 결과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고찰하고 성취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에 규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어느 정도 그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다가 교육과정 운영의 파행, 학교간의 서열화, 학교에 대한 관료적 통제 등의 문제가 드러나면서 1998년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던 학업성취도 평가가 폐지되었다. 그 후 교육의 질 관리와 책무성 확보의 필요성이 교육계에 다시 요구되면서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표집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998년에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방안 연구’(김명숙 등, 1998)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평가체계를 정립하여 지속적으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전체 40문항 중 선다형은 32문항이었고 서답형은 8문항이었다. 내용 영역별로는 운동과 에너지영역, 물질 영역, 생명 영역,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각각 10문항씩 출제되었다. 그리고 각 영역 10문항 중 선다형은 8문항, 서답형은 2문항이었다.
이 연구 2010년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결과를 척도 점수와 성취수준별 비율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표 6>과 같았다.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매년 성취도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여러 종의 검사형에서 산출된 점수가 상호 비교 가능한 형태를 갖춰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검사의 원점수 대신 별도의 척도점수를 개발해 기본점수척도(primary score scale)로 사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2003년에 원점수를 비선형 변환하여 척도점수를 개발하여 2009년까지 사용하였으며, 2010년에는 일부 개선하여 척도점수를 산출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사용하는 점수척도는 문항점수들의 합산 점수인 원점수를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원점수를 아크사인(arcsine) 변환한 후 이 값을 다시 특정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갖도록 선형변환하고 있다.
학생들의 행동 영역별 성취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 문항을 행동 영역에 따라 분류한 다음 각 행동 영역에 대한 성취수준별 평균 정답률을 구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1986년에 시행된 ‘전국 초∙중∙고 학업성취도평가’는 평가대상 학년의 1%를 표집하여 실시하였고, 1993년부터는 평가대상 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전체 평가 대상 중 대도시 학생이 292,016명, 중∙소도시 학생이 275,298명, 읍∙면지역 학생이 90,989명 이었다. 그리고 전체 평가 대상 학생 중남학생은 347,531명이었고 여학생은 310,358명이었으며 성별을 기록하지 않은 학생은 414명이었다.
성능/효과
‘결론 도출 및 평가’ 영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을 살펴보면, 우수학력 학생들의 평균 정답률이 90.6%였고, 보통학력 학생들은 68.3%로 전체 평균 정답률 62.8%보다 높았다.
예를 들어, 정은영 등(2009)의 연구는 최근 3년간 실시된 국가수준 과학과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학교급에 상관없이 학생들의 성취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더 성취도가 높았으나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남학생의 성취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연도별 과학과 성취도 점수의 평균을 지역별로 비교한 결과, 초∙중∙고등학교 모두 읍∙면지역 학생들의 성취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지속된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그리고 탐구 영역에서는 ‘문제 인식 및 가설설정’ 영역 4문항, ‘탐구 설계 및 탐구 수행’영역 3문항, ‘자료 분석 및 해석’ 영역 8문항, ‘결론 도출 및 평가’ 영역 5문항 이었다.
또한 여학생들의 표준편차가 남학생들보다 작아 여학생들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평균 가까이에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도 4가지 영역에서 모두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뿐만 아니라 행동 영역별분석 결과도 지식 영역의 하위 영역인 이해 이외의모든 지식 영역과 탐구 영역의 하위 영역에서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둘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두 배 정도로 더 많았다. 즉, 중학교 3학년의 과학과 평가 결과에 의하면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중 남학생이 10.
09점보다 높았다. 또한 여학생들의 표준편차가 남학생들보다 작아 여학생들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평균 가까이에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도 4가지 영역에서 모두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09점보다 높았다(<표 9>참조). 또한 여학생들의 표준편차가 남학생들보다 작은 것을 보아 여학생들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평균 가까이에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7%로 여학생이 지식 영역과 같이 탐구 영역에서도 정답률이 높았다. 또한 탐구 영역의 하위 영역인 문제 인식, 탐구설계, 자료 분석, 결론 도출에서 모두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9%보다 높았다. 문제 인식과 탐구 설계에서 중∙소도시는 각각 66.7%와 52.4%로 다른 두 지역보다 정답률이 높았고, 자료 분석과 결론 도출은 대도시가 각각 56.1%와 63.2%로 다른 두 지역보다 높았다.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도 4가지 영역에서 모두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뿐만 아니라 행동 영역별분석 결과도 지식 영역의 하위 영역인 이해 이외의모든 지식 영역과 탐구 영역의 하위 영역에서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사용하는 점수척도는 문항점수들의 합산 점수인 원점수를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원점수를 아크사인(arcsine) 변환한 후 이 값을 다시 특정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갖도록 선형변환하고 있다. 새로운 점수체제는 학교급 구분 없이 동일한 척도점수 범위를 사용하도록 개선하였고, 척도점수의 구분점을 과거 61점에서 201점으로 늘려 분할점수에서 여러 개의 원점수가 겹치는 현상을 해소하였다. 2010년 새로 개발된 척도점수의 범위, 평균, 표준편차 등 목표 특성은 <표 5>와 같다.
셋째, 성별에 따른 성취도 분석 결과에서 여학생이 197.55점으로 남학생의 195.09점보다 높았다. 또한 여학생들의 표준편차가 남학생들보다 작아 여학생들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평균 가까이에 분포함을 알 수 있었다.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지역별 학생들의 정답률은 다음 <표 15>와 같았다.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영역에서는 중∙소도시 학생들의 정답률이 다른 지역 학생들보다 높았고,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는 중∙소도시와 대도시의 정답률이 같았다.
둘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두 배 정도로 더 많았다. 즉, 중학교 3학년의 과학과 평가 결과에 의하면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중 남학생이 10.4%로 여학생의 5.5%보다 2배가량 높았다. 이것은 중학교 남학생의 경우 전체 10명 중 1명 이상이 기초학력 미달학생임을 말한다.
이 결과는 중학교 학생의 8%이상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최소 기준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많은 수의 중학교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모든 국민들이 갖추어야할 과학적 소양을 규정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최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첫째, 중학교 3학년 중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8.1%로 그 비율이 높았다. 이 결과는 중학교 학생의 8%이상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최소 기준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탐구 영역은 전체 정답률이 대도시와 중∙소도시가 모두 59.2%로 읍∙면지역의 57.9%보다 높았다. 문제 인식과 탐구 설계에서 중∙소도시는 각각 66.
행동 영역별로 분석한 지역별 정답률을 보면, 지식 영역 전체는 중∙소도시의 정답률이 63.5%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대도시가 62.6%, 읍∙면지역은 62.9%로 가장 낮았다. 이러한 지역 순서는 지식영역의 하위 영역인 기억이나 적용 영역에서도 나타났다.
후속연구
뿐만 아니라, 전수평가의 결과는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학업성취도의 변화 추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학업성취도와 배경변인과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준다. 더 나아가 참신하고 타당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평가 방법을 개선하는데도 기여한다(김현경 등, 2011).
또한 읍∙면지역은 소외 지역이 많고 학부모들의 경제력이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학년으로 갈수록 도시와 학력격차는 벌어지게 된다. 따라서 정책적으로 읍∙면지역 학교에 대한 투자를 지역별 특성에 맞춰 일반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가 될 수 있게 대폭 증가시킴으로서 우수한 학생이 읍∙면지역에서 도시지역으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이 8.1%로 그 비율이 높았다. 이것은 많은 수의 중학교 학생들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 규정한 국민으로서 갖추어야할 최소한의 과학적 소양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기초학력 미달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두 배 정도 많았다. 즉,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중 남학생이 10.4%로 여학생의 5.5%보다 2배정도 높았다. 셋째, 성별에 따른 성취도 분석 결과여학생이 197.55점으로 남학생의 195.09점보다 높았다. 또한 여학생들의 표준편차가 남학생들보다 작아 여학생들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평균 가까이에 분포하였다.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도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모두 높았다. 뿐만 아니라 행동 영역별 분석 결과도 지식 영역의 하위 영역인 이해 이외의 모든 지식 영역과 탐구 영역의 하위 영역에서 여학생의 정답률이 남학생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끝으로, 지역별 성취도를 보면 중 소도시가 196.81점으로 가장 높았고, 대도시가 196.15점, 읍 면지역이 194.86점이었다. 한편 표준편차는 대도시가 33.73점으로 가장 컸으며, 중 소도시 33.70점, 읍 면지역 32.92점이었다. 대도시와 중 소도시의 학생들이 읍 면지역 학생들에 비해 과학과 성취도가 높긴 하지만 학생들 간의 학력 격차 또한 크게 나타났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 교육과정을 준거로 초・중・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이 평가는 학생 개인에게 객관적이고 타당한 학업성취 결과를 제공하고, 국가의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의 효과를 확인하여 새 교육과정과 정책 마련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산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정은영 등, 2009).
평가는 어떠한 과정인가?
평가는 교육 목표와 이를 위해 선정・조직된 학습 경험이 원래 의도했던 결과물을 얼마나 산출해내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며, 그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이 교정되고, 학습 내용이 수정・보완된다(박인숙과 강순희, 2012). 학교 교육의 결과는 다양한 지표들에 의해 평가될 수 있으며, 그 중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목표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나타내주는 학업성취도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