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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4, 2012년, pp.323 - 329
윤진원 (충남대학교 대학원) , 한재영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경택 (충남대학교 대학원) ,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 thermal management system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is taken charge of controlling the temperature of fuel cell stack by rejection of electrochemically reacted heat. Two major components of thermal management system are heat exchanger and pump which determines required amount of h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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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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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의 운전 특성 상 원하는 성능을 얻기 위해서 어떤 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 PEMFC의 운전 특성 상 막 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 공급이 선행되면서, 동시에 공기극에서 발생한 수분의 적절한 배출이 이루어져야 원하는 성능을 낼 수 있다. 고용량 전지의 경우 고분자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외부 가습기를 장착하게 되며, 시스템에 필요한 가습량은 스택 운전 온도에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적절한 물관리가 필수적이며 연동되는 열관리도 중요하다1). | |
고용량 전지의 경우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 PEMFC의 운전 특성 상 막 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 공급이 선행되면서, 동시에 공기극에서 발생한 수분의 적절한 배출이 이루어져야 원하는 성능을 낼 수 있다. 고용량 전지의 경우 고분자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외부 가습기를 장착하게 되며, 시스템에 필요한 가습량은 스택 운전 온도에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적절한 물관리가 필수적이며 연동되는 열관리도 중요하다1). 특히, 열관리는 외부로 효과적으로 방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위 전지 내부의 온도분포를 균일하게 하여 국부 가열을 방지함으로써, 전해질 막의 국부 손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이하 PEMFC)는 무공해, 청정, 무소음, 고효율 등의 장점과 우수한 시동성, 제작의 용이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노트북에서부터 가정용 초소형 열병합 발전, 그리고 수송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의 적용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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