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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특성 해석을 위한 열관리 계통 모델 기반 HILS 기초 연구
Model Based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of Thermal Management System for Performance Analysis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4, 2012년, pp.323 - 329  

윤진원 (충남대학교 대학원) ,  한재영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경택 (충남대학교 대학원) ,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ermal management system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is taken charge of controlling the temperature of fuel cell stack by rejection of electrochemically reacted heat. Two major components of thermal management system are heat exchanger and pump which determines required amount of he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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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EMFC 열관리 계통의 운전 로직을 연구하기 위해 실제 냉각 펌프와 비례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를 조합하여, 열관리 계통 능동 제어에 따른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의 부하 응답에 따른 성능을 모사할 수 있는 하드웨어 연동 성능 해석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 모델이 제어기 개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동특성을 가지는 스택 모델을 적용하며, 가상적으로 개발된 연료전지 플랜트 모델의 결과 치를 산업용 제어기에서 계측 및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가상 시뮬레이터와의 통합 및 연계운전을 구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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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FC의 운전 특성 상 원하는 성능을 얻기 위해서 어떤 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PEMFC의 운전 특성 상 막 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 공급이 선행되면서, 동시에 공기극에서 발생한 수분의 적절한 배출이 이루어져야 원하는 성능을 낼 수 있다. 고용량 전지의 경우 고분자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외부 가습기를 장착하게 되며, 시스템에 필요한 가습량은 스택 운전 온도에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적절한 물관리가 필수적이며 연동되는 열관리도 중요하다1).
고용량 전지의 경우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PEMFC의 운전 특성 상 막 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 공급이 선행되면서, 동시에 공기극에서 발생한 수분의 적절한 배출이 이루어져야 원하는 성능을 낼 수 있다. 고용량 전지의 경우 고분자전해질로의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외부 가습기를 장착하게 되며, 시스템에 필요한 가습량은 스택 운전 온도에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적절한 물관리가 필수적이며 연동되는 열관리도 중요하다1). 특히, 열관리는 외부로 효과적으로 방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위 전지 내부의 온도분포를 균일하게 하여 국부 가열을 방지함으로써, 전해질 막의 국부 손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이하 PEMFC)는 무공해, 청정, 무소음, 고효율 등의 장점과 우수한 시동성, 제작의 용이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노트북에서부터 가정용 초소형 열병합 발전, 그리고 수송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의 적용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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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ames Larminie, Andrew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2nd Ed. John Wiley & Sons Ltd., 2003, pp. 35-36. 

  2. Kandlikar, S. G., Lu, Z., "Thermal management issues in a PEMFC stack- a brief review of current statu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29, 2009, pp. 1276-1280. 

  3. S. Yu, "Thermal Modeling of th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2006. 

  4. Jay T. Pukrushpan, Anna G. Stefanopoulou, and Huei Peng, "Control of Fuel Cell Power Systems", Springer, London, First Edition, 2004, pp. 15-20. 

  5. Z., Lemes, A., Vath, T., Hartkopf, and H. Mancher, "Dynamic fuel cell models and their application in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154, 2006, pp. 386-393. 

  6. R. M., Moore, K. H., Hauer, G. Randolf, M. Virji, "Fuel cell hardware-in-loop", Journal of Power Sources 162, 2006, pp. 302-308. 

  7. J., Bernard, S., Delprat, T. M., Guerra, and F. N., Buchi, "Fuel efficient power management strategy for fuel cell hybrid powertrains",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18, 2010, pp. 408-417. 

  8. J., Ryu, Y., Park, M., and Sunwoo, "Electric powertrain modeling of a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 and development of a power distribution algorithm based on driving mode recogni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195, 2010, pp. 5735-5748. 

  9. J. Han, J. Yun, S. Im, S. Kim, S. Yu, "Dynamic simulation model of PEMFC for automotive application" 2011 KSAE spring conference, 2011, pp. 2217-2223. 

  10. Incropera, DeWitt, Bergman, Lavine, "Fundamental of Heat Transfer", 1996, pp. 420-450. 

  11. S. Yu, H. Kim, S. Lee, Y. Lee, K. Ahn, "Thermal Management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KHNES 18, 2007, pp. 292-300. 

  12. S. Yu, Y. Lee, D. Hong, K. Ahn, "A Dynamic Simulation Model for the Operating Strategy Study of 1 kW PEMFC", KHNES 19, 2008, pp. 313-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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