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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의 불만족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Dis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Response in Smartphone Application Servic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3, 2012년, pp.359 - 371  

김용희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진영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동원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Due to the explosive growth and widespread use of smartphones, new business opportunities are emerging. Despite the importance of creating customer value in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past studies on have mainly focused on functions or factors and specifications that influence users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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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부정적인 감정(불만, 불평, 분노)과 불만족이 어떻게 고객의 부정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된 기존 연구의 검토와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서비스에 실패에 따른 불만족을 가장 앞선 선행 요소로 두고 고객의 감정과 행동반응에 대한 연결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Bonifield and Cole(2007)와 Zeelenberg and Pieters(2004), Sánchez-García and CurrásPérez(2011)의 모델을 참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고찰 및 제안된 연구 가설들을 토대로 고객의 어플리케이션 구매후에 느끼는 불만족이 고객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며, 이 과정에서 형성된 감정이 어떻게 이들 변수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 간의 영향관계와 경로분석을 살펴보기 위해 [Figure 1]과 같이 연구 모형을 구성하였다.
  • 이를 통해 서비스 실패로 인한 고객의 부정적 관점이 서비스 이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제공 기업의 서비스 회복과 고객 확보를 위한 접근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3.3 분노는 고객의 직접적인 불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3 실망은 고객의 직접적인 불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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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모바일 디바이스는 어떤 위치에 있는가? 현재의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디바이스(Mobile device)는 단순 정보와 음성의 교환 장치에서 정보 검색, 교통, 게임, 모바일 오피스 등을 다루는 종합적인 문화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Cho and Choi, 2011). 美 조사업체인 Pew Research Center (2011)의 조사에 따르면 휴대전화 이용자중 51%가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정보를 바로 검색한 적이 있고, 27%가 휴대전화를 집이나 회사에 두고 오면 불안감을 느낄 정도라고 응답 하였다.
KISA(2012)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휴대폰을 구매하는 가장 큰 동기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전화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객체가 되었으며, 이에 수반되는 휴대전화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는 현재 스마트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KISA(2012)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휴대폰을 구매하는 가장 큰 동기는 다양한 모바일 앱 등을 이용하고 싶은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상황을 뒷받침 해주고 있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전화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객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현재의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디바이스(Mobile device)는 단순 정보와 음성의 교환 장치에서 정보 검색, 교통, 게임, 모바일 오피스 등을 다루는 종합적인 문화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Cho and Choi, 2011). 美 조사업체인 Pew Research Center (2011)의 조사에 따르면 휴대전화 이용자중 51%가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정보를 바로 검색한 적이 있고, 27%가 휴대전화를 집이나 회사에 두고 오면 불안감을 느낄 정도라고 응답 하였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전화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객체가 되었으며, 이에 수반되는 휴대전화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는 현재 스마트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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