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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상품등록을 위한 워드넷 기반의 오픈마켓 카테고리 검색 시스템
A WordNet-based Open Market Category Search System for Efficient Goods Registr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9, 2012년, pp.17 - 27  

홍명덕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김장우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조근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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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오픈마켓에서 판매자가 동일한 상품을 등록할 시에 각 오픈마켓마다 다른 기준으로 제공되는 카테고리로 인하여 카테고리 선정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판매자가 오픈마켓에서 상품 등록 시 다른 오픈마켓에서 기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카테고리와 의미적으로 가장 연관성이 높은 카테고리를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때 입력받은 카테고리를 의미 분석하는 방법으로 형태소 분석, Wiki 낱말사전, WordNet, Google 번역 서비스를 사용하여 추출된 색인어로 카테고리를 검색한 후, 의미적 연관성 측정을 통하여 가장 의미가 비슷한 카테고리를 추천하는 방법이다. 실험 결과로 색인어 기반의 검색방법 보다 제안하는 의미분석 검색방법이 정확한 검색결과를 보여주어 시스템의 신뢰도를 향상시켰으며, 카테고리를 선택하는데 드는 시간비용을 절감해주는 것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 Market is one of the key factors to accelerate the profit. Usually retailers sell items in several Open Market. One of the challenges for retailers is to assign categories of items with different classification systems. In this research, we propose an item category recommendation method to su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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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픈마켓에서 대량의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 그리고 써드파티 업체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카테고리를 검색하고, 상품을 등록하기 위한 방안으로 WordNet 기반의 오픈마켓 카테고리 검색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오픈마켓 카테고리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그 특성에 맞게 카테고리에서 색인어를 추출하였다.
  • WordNet을 통한 검색어에 대해 5가지 관계가 존재하는데, 이는 Synonym(동의어, 유의어), Hypernym(상위어), Hyponym(하위어), Coordinate term(등위어), Meronyms(부분어)이다. 본 논문에서는 Hypernym을 사용하여 상위어휘를 검색하고자 한다. [그림 3]과 같이 Hypernym은 단어의 상위어휘를 표시하며, 마지막 상위어휘인 개체(Entity)까지 계층적으로 표시하게 되나, 모든 단어의 너무 높은 단계끼리 비교하게 되면 모든 카테고리가 동일하다는 잘못된 결론이 도출되므로 정확한 검색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위 3단계까지만 비교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온톨로지를 구축하기 보단 의미분석 검색방법을 통해 카테고리 매칭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카테고리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 카테고리를 통합 및 표준화 하지 않고 의미분석 방법을 통하여 카테고리를 검색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을 위한 카테고리 검색 시스템을 제안하여 서로 상이한 카테고리를 가지는 오픈마켓의 판매자들이 상품등록 수행 시 빠르고 효과적으로 카테고리를 검색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 이처럼 다른 계층구조에서 동일성을 파악하고 이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색인어로 조회된 모든 카테고리의 대카테고리와 원본카테고리의 의미를 분석하여 WordNet을 이용하여 상위계층끼리 비교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3. 카테고리 의미는 같으나 명칭이 다르다.
  • 4. 상품 속성에 대한 단위표시가 다르다.
  • 5. 상품 속성을 상세하게 표시되거나 간략하게 표시된다.
  • 실험 데이터는 옥션, 11번가, G마켓, 인터파크의 카테고리를 수집하여 저장하였다. 여기서 오픈마켓 카테고리 정보는 오픈마켓 CM(Category Manager)으로부터 제공받거나 직접 수집한다는 가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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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마켓의 특징은? 인터넷쇼핑몰 시장의 일부인 오픈마켓(Open market)은 저비용으로 소비자가 판매자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C2C(Customer To Customer)시장으로, 2011년 3/4분기 인터넷쇼핑몰 시장은 7조 2,770억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16.3% 증가한 시장규모를 형성하였으며 또한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 때문에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또한 매년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1].
카테 고리 매칭하는 일반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2010년 상반기에는 옥션과 G마켓에서 서로 간에 상품을 복사등록하는 서비스가 추가 되었으며,이 과정에서 카테고리를 자동으로 매칭해주는 “카테고리매칭" 을 제공하고 있다. 카테 고리 매칭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오픈마켓에서 공개하는 카테고리를 웹스크랩하여 수집하거나, 오픈마켓 CM(Category Manager)으로부터 카테고리를 제공 받은 후 수동으로 매칭작업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형태소 분석을 통해 카테고리명의 구문을 분석하는 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단계 1. 카테고리 특성 1에 따라 카테고리를 공백, 특수문자로 구분한다. 단계 2. 명사 추출 시 Wiki 낱말사전에 등록된 명사를 기반으로 한다. 단계 3. 영문자+숫자 형식인 경우 영문자 또는 숫자가 3음절 이상인 경우에만 분리작업을 한다. 단계 4. 영문자+한글, 숫자+한글, 영문자+숫자+한글 형식인 경우 영문자, 숫자, 영문자+숫자가 2음절 이상이라면 한글과 분리작업을 한다.한글의 특성상 1음절 명사인 경우 검색 시 너무 많은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2음절 이상이고 접속조사가 붙지 않은 복합명사인 경우에만 명사로 분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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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E-commerce and cyber-shopping trends", http://kostat.go.kr, 2008-2011. 

  2. D. K. Kim, J. B. Kim, S. G. Lee, "Catalog integration for electronic commerce through category-hierarchy merging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Workshop on Research Issues in Data Engineering: Engineering e-Commerce/ e-Business Systems, pp. 28-3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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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N. Guarino, C. Masolo, G. Vetere, "OntoSeek: Content-Based Access to the Web", IEEE Intelligent Systems and their Applications, Vol. 14, No. 3, pp. 70-80, 1999. 

  5. W. J. Kim, N. H. Choi, D. W. Choi, "An Ontology-Driven Mapping Algorithm between Heterogeneous Product Classification Taxonomie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2, pp. 33-48, 2006. 

  6. G. A. Miller, "WordNet: a lexical database for English",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38, No. 11, pp. 39-41, 1995. 

  7. K. Robkop, S. Thoongsup, T. Charoenporn, V. Sornlertlamvanich, H. Isahara, "WNMS: Connecting the Distributed WordNet in the Case of Asian WordNet",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Global WordNet Association, 2010. 

  8. S. Hwang, Y. Jung, A. Yoon, H. C. Kwon, "Building Korean Classifier Ontology Based on Korean WordNet",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xt, Speech and Dialogue, Vol. 4188, pp. 261-268, 2006. 

  9. K. S. Choi, H. S. Bae, "A Korean-Japanese- Chinese Aligned Wordnet with Shared Semantic Hierarchy",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2911, pp. 91-96, 2003. 

  10. S. S. Kang, "Korean Morphological Analysis and Information Retrieval", Hongrung Publishing Company, 2002. 

  11. M. C. Chimato, "It's a Wiki Wiki World", Medical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Vol. 26, No. 1, pp. 169-190, 2007. 

  12. I. H. Kwon, C. O. Kim, K. P. Kim, C. J. Kwak, "Recommendation of e-commerce sites by matching category-based buyer query and product e-catalogs", Computers in Industry, Vol. 59, No. 4, pp. 380-394, 2008. 

  13. S. Castano, A. Ferrara, S. Montanelli, "H-match: an algorithm for dynamically matching ontologies in peer-based systems",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Workshop on Semantic Web and Databases at VLDB, pp. 1-20, 2003. 

  14. H. G. Kim, B. M. Kang, J. H. Hong, "21st Century Sejong Modern Korean Corpora: Results and Expectations", Proceedings of the 19th Conference on Hangul and Korean Information, pp. 311-31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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