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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249 - 254
최유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본 연구는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의 정보 품질과 허위매물의 개선방안을 검색 필터 서비스를 통해 성장 가능할 방안을 제공하였다. 현재 활발하게 사용 중인 각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부동산 앱의 사례를 비교했으며 부동산 정보 탐색 시 가장 먼저 필요한 검색 필터 13개를 채택하여 사용성과 서비스 상태를 분석했다. 그 결과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 정의 맞게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유기적으로 신속하며 신뢰성 있는 정보를 받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검색 필터 서비스 공급이 정보품질 개선을 위해 필수적이다. 결국, 허위매물에 대한 사후적인 대책 마련보다는 사전 검수가 야기되며 사용자의 니즈에 충족되어 보다 개선된 검색 필터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의 정의에 맞게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품질의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 허위매물의 피해자를 사전적으로 예방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way to develop the information quality of mobile real estate service and improve the false property through search filter service. I compared the cases of typical mobile real estate apps that are currently in use and analyzed the usage and service status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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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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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란 무엇인가? | 기본적으로 부동산정보는 부동산을 대상으로 전개되는 모든 활동에 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하여 가치 있는 형태로 가공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부동산 관련 물리, 경제, 제도적 특징을 나타내는 통합정보로도 정의할 수 있다[3].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는 O2O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유기적 융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환경"의 서비스다[4]. | |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는 중개업자와의 협력을 통해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 즉 부동산 매물에 대한 정보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사용자들이 시간과 지역에 제한 없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통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이다[5]. 중개업자와의 협력을 통해 매물, 임대 정보를 수집하고 사진, 동영상, 지도, 편의시설 정보 등 다양 한 부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6]. 과거 사용자가 직접 부동산 중개업소를 방문하여 시간과 공간적으로 제한받으면서 정보를 받았다면, 지금은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를 통해 제약 없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
사용자가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거래를 위해서는 정보품질의 명확성과 우수성이 야기된다. 또한,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부동산 매물에 대한 정보를 더욱 빠르고 쉽기 얻기 위하여 모바일 부동산 서비스를 이용한다. 하지만 현재 국내 모바일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의 검색엔진은 현 부동산 환경과 심도 있는 정보검색을 하기에는 사용자의 선택 폭이 좁아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선 더욱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다.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hbreeze.jikbang4a&hlko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station3.dabang&hlko
Y.G Jo, K.H Kim "Information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of Real-estate Brokerage Mobile App"pp. 370 2016.12
K Lee "Quality Factor of Real Estate Information Web And App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pp.7 2016. 06
Y.S Oh "A Study on Consumer Lifestyle and Perception of O2O Service Characteristics : Focusing on the Frequency of Service Use and Intention of Word of Mouth" pp. 7 2016.08
Y.G Jo *J.E Lee **M.S Suh ** J.G Jung ***K. H Kim **** "A study on the formation factors of Continuance Intention of Real Estate Mobile App by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and Value based Adoption Model" KOREA SCIENCE & ART FORUM pp.393 2016.09
M.S Lee "The Factor Analysis of Real Estate 020 Mobile Service and Preferenc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Easy of Use" pp. 97 2016. 12
J.K **, K Lee ***, B.G Kang****,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Real Estate Information Service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pp.92 2012
Market research agency ad team "Research on use of mobile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pp.15 2016.05
J.Y Kim "The Design of a Mobile App for Direct Real-estate Transactions -Focused on Housing Lease User Experience" pp.22 2015
http://geographic-information-system.cioreview.com/cxoinsight/leveraging-gis-to-empower-house-hunters-in-their-search-nid-14489-cid-52.html
http://blog.naver.com/scienceall1/220089313280
W.J Park, former researcher Broadcast Communication Promotion Division Broadcast Communication Planning Division" Case of Opening and use of public data for Creation of creative economy base" pp.40
http://techneedle.com/archives/17764
https://www.forbes.com/companies/rightmove/
https://s.zigbang.com/agree/user-agreement-last.html
B.W Kim 'A Study on convergence of Mobile Smart Commerce and O2O Distributions Business Model for Small to Medium and Micro-Enterpri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161-16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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