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오픈마켓 사용자 선호요인 연구: 주요 4사 웹 메인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Preference Factor of Internet Open Market Users: Centered in the web main interface of 4 major open markets in Korea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4, 2014년, pp.19 - 28  

김문환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태호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홍철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오픈마켓은 가장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 시장이다. 현재 오픈마켓은 너무 많은 상품들로 인해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오픈마켓은 효율적인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오픈마켓 주요 4사의 메인 화면을 기준으로 웹 인터페이스를 분석하였고, 분석요인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고객들이 어떠한 요인을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으며, 설문 응답자로부터 가장 높은 만족도를 얻은 오픈마켓과 응답자들의 선호 요인이 인과관계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people using on-line shopping has rapidly increased over time. In particular, open-market is the most potential on-line market. Since there are too many products in open-market, customers have serious troubles finding products they want. Thus, interface should be improved so that op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 웹 인터페이스를 평가할 때 고려되는 변수를 기존의 연구와 자료를 참고하여 정의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픈마켓 주요 4사의 웹 메인 인터페이스를 중점으로 사용자 선호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웹 메인 인터페이스 요소가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오픈마켓 사용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오픈마켓과 웹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오픈마켓 사용자 선호요인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부분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픈마켓 주요 4사의 웹 메인 인터페이스를 중점으로 사용자 선호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웹 메인 인터페이스 요소가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오픈마켓 사용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마켓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그 중에서도 오픈마켓은 가장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 시장이다. 현재 오픈마켓은 너무 많은 상품들로 인해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오픈마켓은 효율적인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야 한다.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해볼 때 오픈마켓의 상품정보의 질이 미흡한 이유는? 오픈마켓은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사이트에 게시된 상품정보의 질이 미흡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 종합쇼핑몰의 경우 각 상품의 카테고리마다 그 상품의 담당 기획자라고 불리는 MD(Merchandiser)가 존재하지만 오픈마켓에는 MD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MD는 상품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여 상품 정보를 사이트에 제공하는 등 쇼핑몰 운영자가 쇼핑몰 운영에 직접 관여하기 때문에 상세한 상품정보를 제공한다.
오픈마켓은 어떤 개념에서 출발하였는가? 2000년도가 시작되면서 온라인 경매시장(Online auction)은 가장 주목해야할 온라인 시잔의 한 형태가 되었다(Federal Trade Commission, 2000). 온라인 경매시장을 대표하는 오픈마켓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라는 개념에서 시작되었는데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온라인상에서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전자적 가상시장을 의미한다. 상품의 구매자와 판매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서로 만나기 때문에 종합인터넷 쇼핑몰과는 다르게 중간매개자(intermediary)의 역할이 감소된다(Bakos,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a, S.(2001). "Establishing online trust through a community responsibility system," Decision Support System, 31, pp.323-336. 

  2. Bakos, Y.(1998). "The emerging role of electronic marketplaces on the internet," Communication of the ACM, Vol.41, N0.8, pp.35-42. 

  3. Choi, D. S(2003). GUI DESIGN book of digital products, MINISTRY OF TRADE, INDESTRY & ENERGY,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2P 

  4. Federal Trade Commission (2000). .Going, Going, Gone: Law Enforcement Efforts to Combat Internet Auction Fraud,. Press Release, (avaialble online at http://www.ftc.gov/bcp/reports/int-auction.htm). 

  5. Guo, Y. Ahn, H.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User Satisfaction of Open Markets in Korea and China:Based on Hofstede"s Cultural Dimensions Theory",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20 no.2, pp.193-210. 

  6. Han, S. B., Jung, K. T. & Yoon. J. S. (2010). The Smalest Model Sugestion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f Web Form Buton Menus in Web Interfa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3(4), 29-40. 

  7. Hong, M. (2001). "A Study on Virtual Reality Interface Design on the Web -Focus on the Korean Virtual Museum-" Archives of Design Resear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14, No.4 

  8. Huizingh, K. R. (2000). "The Content and Design of Web Sites:an Empirical Study",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7, No.3, pp. 123-243. 

  9. Jung K. S. (2012). "Study on Processed Foods Purchase Decision Factors in Open Market." The e-Business Studies 13.1:269-290. 

  10. Kaplan, Steven, and Mohanbir Sawhney. "B2B E-Commerce hubs: towards a taxonomy of business models." Harvard Business Review 79.3 (2000): 97-100. 

  11. Korea On-Line Shopping Association (2013). Understanding and Outlook for online shopping market 

  12. Lee. W. H. (2012). "Research on the changes of interface on the open market main screen:focused on 11th street", Hongik University, p 84-86 

  13. Lee, Y. K., Yoon, N. S. (2004). "The Effect of Perceived Relationship Marketing Strategy on Customer Loyalty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e Contingency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17, No.5, pp. 2007-2028. 

  14. Liu, C., Kirk P. A. (2000).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38(1). 23-33. 

  15. Lynch P. J., Sarah H. (1999). "Web style guide: basic design principles for creating Web site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16. National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dministration, NTIA. A Nation Online: How Americans are Expanding their Use of the Internet (2002).Retrieved November 15, 2003, from: http:www.ntia.doc.gov/btiahome/dn/;. 

  17. Nielsen Korea (2013). Nielsen Korean click Survey Data:http://www.koreanclick.com/information/info_dat a_view.php?id322; 

  18. Noh. D. H. (2004). "A Study of Internet Shopping Mall Based on Web Site Evaluation Model", Yonsei University, p80 

  19. Resnick., P., Zechhauser R., Friedman, E., & Kuwabara, K. (2000). "Reputation Systems," Communications of the ACM, 43(12), pp.45-48. 

  20. Roh, J. H., Web 2.0 planning & design, Pluto Book, pp.8-9, 2007 

  21. Suh, H. S. & Ju, H. J. (2012). "Exploratory research on influence of personalized, confidence, and economic benefits on consumers' loyalty and intention to terminate relationship in open market transaction" e-business research, 13(3), pp.71-94. 

  22. Shin, S. H. (2001). "The Study on the Evaluation Model of the Web Interfac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2, No.1 

  23. Suh, C. K., Ryoo, J. H. & Lee, Y. S. (2001). "Factors Affecting the Participation of Korean Companies in e-Marketplace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1(2), 57-78. 

  24. Yoo, J. H. & Park, C. (2006).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open markets and analysis of growth engin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v.29 no.2, 2006, pp.1-15 

  25. Yoon, S. H. (2012). "A Keyword Search Model based on the Collected Information of Web Use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4, pp.777-7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