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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4, 2014년, pp.19 - 28
김문환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태호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홍철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The number of people using on-line shopping has rapidly increased over time. In particular, open-market is the most potential on-line market. Since there are too many products in open-market, customers have serious troubles finding products they want. Thus, interface should be improved so that 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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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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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 그 중에서도 오픈마켓은 가장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 시장이다. 현재 오픈마켓은 너무 많은 상품들로 인해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오픈마켓은 효율적인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야 한다. | |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해볼 때 오픈마켓의 상품정보의 질이 미흡한 이유는? | 오픈마켓은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사이트에 게시된 상품정보의 질이 미흡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 종합쇼핑몰의 경우 각 상품의 카테고리마다 그 상품의 담당 기획자라고 불리는 MD(Merchandiser)가 존재하지만 오픈마켓에는 MD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MD는 상품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여 상품 정보를 사이트에 제공하는 등 쇼핑몰 운영자가 쇼핑몰 운영에 직접 관여하기 때문에 상세한 상품정보를 제공한다. | |
오픈마켓은 어떤 개념에서 출발하였는가? | 2000년도가 시작되면서 온라인 경매시장(Online auction)은 가장 주목해야할 온라인 시잔의 한 형태가 되었다(Federal Trade Commission, 2000). 온라인 경매시장을 대표하는 오픈마켓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라는 개념에서 시작되었는데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온라인상에서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전자적 가상시장을 의미한다. 상품의 구매자와 판매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서로 만나기 때문에 종합인터넷 쇼핑몰과는 다르게 중간매개자(intermediary)의 역할이 감소된다(Bakos,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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