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초등학생들의 영양실태 및 영양교육효과 -울산시 동구지역을 중심으로-
Nutritional Status and the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among Elementary Students Attending Community Child Center in Dong-gu, Ulsan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3 no.3, 2012년, pp.277 - 289  

임주희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및 노인생활연구소) ,  류호경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및 노인생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the nutrition status and the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by comparing the condition of the subjects before and after the education among elementary students attending a community child center(CCC).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70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지역아동센터를 다니지 않는 동일한 지역의 동일 학년의 초등학교 아동들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대상 지역아동센터 9개소 중 5개소의 아동들에게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이 그들의 식생활 개선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학생들 중 가장 비율이 높은(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a)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환경과 영양지식 및 태도, 영양섭취실태 등을 조사하여 이들의 영양문제가 무엇인지 파악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를 다니지 않는 동일한 지역의 동일 학년의 초등학교 아동들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대상 지역아동센터 9개소 중 5개소의 아동들에게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의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이 그들의 식생활 개선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울산시 동구를 중심으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아동들의 식생활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그들의 식생활실태의 비교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에 다니지 않는 동일지역 동일학년의 일반 아동들을 비교군으로 설정하였다.
  • 조사대상자의 식생활 신념에 관한 사항은 Table 5와 같다. 아침식사의 중요성, 식사와 건강과의 관련성, 간식과 식사,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얼마나 바른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들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고 생각한다’ 5점까지 점수를 부여하였고 부정적인 문항은 점수를 변환하여 부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학생들 중 가장 비율이 높은(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a)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환경과 영양지식 및 태도, 영양섭취실태 등을 조사하여 이들의 영양문제가 무엇인지 파악 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아동들의 영양불량위험을 최소화하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생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따라서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아동들의 영양불량위험을 최소화하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생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들의 영양 상태와 식습관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학생들 중 가장 비율이 높은(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a)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환경과 영양지식 및 태도, 영양섭취실태 등을 조사하여 이들의 영양문제가 무엇인지 파악 하고자 하였다.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은 어떤 문제점이 있나? 이에 따라 지역아동센터에서는 ‘결식아동을 위한 긴급대책’을 마련하여 결식아동에게 급식 지원을 하기 시작한 이후로 하루에 한 끼를 지원하고 있다(Kim 2010). 그러나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은 대부분 학습지도를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과 상담, 가족지원서비스 등으로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힘들다(Seo 2005). 또한 대부분의 지역아동센터가 규모가 작고, 재정과 시설, 기자재 등이 미비하며 교사의 업무량이 과다하여Won 2005) 아동들의 영양상태 개선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가정의 변화로 가장 많은 피해를 입는 사람이 아동들인 이유는? 또한 이혼이나 부모 가출로 인한 결손가정이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가정의 변화로 가장 피해를 입는 사람은 아동들이다. 이는 아동들은 보호자의 상황과 의지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i YJ(1992) Forming factors and adolescent eating disorder attitudes and eating habits. Yonsei University Life Sci Res 25, 39-42. 

  2. Jung SH(2010)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of nutrition education activities by nutrition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s in Seoul. MS Thesis of Dankook Univ. 40. 

  3. Jung SJ, Kim HY(1985)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s of housewives. Korean Journal Home Economics 23(4), 101-108. 

  4. Jung SM(2002) A study of the nutrition knowledge, the eating attitude, and the eating behav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Busan. M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 15-17. 

  5. Kang MS(2007) Theory and practice about legislation of korean poverty children and community child center. Seoul : Busrugy. 76-85 

  6. Kim EK, An SY, Kim EM, Huh KJ, Kim EK(2003) A comparison of the eationg habits and eating behaviors of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8(6), 840-854. 

  7. Kim HY(1984)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s of college students. Korean J Nutr 17(3), 178-184. 

  8. Kim JY, Moon SJ(1990) An ecologic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iet diversity and nutrient intake. Korean J Nutr 23(5), 309-316. 

  9. Kim KA, Lee YK(2010)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using animations on the nutrition knowledge, eating habit and food preferences of elementary school str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15(1), 50-60. 

  10. Kim SM(2001) Influence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on dietary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among the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MS Thesis of Ewha Women Univ. 18-19. 

  11. Kim YH(2010) A study on the networks and the activation of community child center in Bucheon city. MS Thesis of Seoul Christian Univ. 12. 

  12. Ku PJ, Lee KA(2000) A survey on dietary habit and nutritional knowledg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s nutritional education. Korean J Dietary Culture 15(3), 204-211. 

  13. Lee JE, Jung IK(2005) The perception of parents on the eating habits and nutritional education of their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Home Economics 43(7), 67-77. 

  14. Lee YJ(2008) A study on the necessity of eating habits and hygiene education of the children in the Gyeongbuk community children center. MS Thesis of Keimyung Univ. 9-13. 

  1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2009) Data collection manual for health in school age children. Retrieved May 28, 2010, from http://www.mest.go.kr/me_kor/inform/info_data/welfare/__icsFiles/afieldfile/2009/04/27/p.hwp 

  16.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MGL)(2009) School health inspection rules. Retrieved May 28, 2010, from http://law.go.kr/LSW/lsInfoP.do?lsiSeq93670#0000 

  1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2010a) The actual condition report of national community child center. Headquarters to Community Child Center. 

  1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2010b) Operating manual of community child center. Headquarters to Community Child Center. 

  1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2012) The actual condition report of national community child center. Headquarters to Community Child Center. 

  20. Mo SM, Chung SJ, Lee SK, Baek SK, Jeon MJ(1990) Nutrition survey of children attending an elementary school without a school lunch pogram, in a low income group of Seoul. 2. Korean J Nutr 23(7), 521-530. 

  21. Park EL, Moon HK, Lee SS, Park WH(2001) A study on the food habit and nutritional status of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Korean J Nutr 34(2), 188-196. 

  22. Park SJ(2000) The effect of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Dietetic Assoc 6(1), 17-25. 

  23. Powell CA, Sally GM(1985) The ecology of nutritional status and developmental in young children in Kingstone Jamaica. J Clin Nutr 41, 1322-1331. 

  24. Ryu SY(2011) Study on the eating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of the children in Gyeongnam community children centers. M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sang Univ. 15-17. 

  25. Seo YN(2005) A study on the program development for community child welfare center. MS Thesis of graduate school, Chongju Univ. 30-36. 

  26. Song YS(1986) The effect of nutrition course on the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s in college students. Korean J Nutr 19(6), 420-426. 

  27. The Korean Nutrition Society(2010) KDRIs: Dietary reference intake for Koreans. 

  28. Vox Populi(2007) http://www.vop.co.kr/A00000077737.html 

  29. Won JY(2005) Study on activating methods of community childcare center. M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Sangji Univ. 53. 

  30. Yoo SJ, Jung LH(2008) A study on food involvement and dietary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Naju area. Korean J Home Economics 20(1), 63-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