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단축형 청소년용 정신화 프로그램의 학생정신건강 증진효과 평가
Efficacy of the Short Form of Mentaliz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Adolescent (MIPAdo) for Enhancement of Mental Health in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3 no.3, 2012년, pp.117 - 126  

오소영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문수진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원혜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홍민하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민정원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봉석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황준원 (강원대학교 의과대학 강원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우이혁 (옥스퍼드 건강 신탁) ,  반건호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We developed the short form of the Mentaliz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Adolescent-Community Model (MIPAdo-CM-S), based on the concept of the mentalization. Methods : The MIPAdo-CM was composed of 6 sessions and was applied to 133 students in the 1st grade of a middle school for six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회기 : 타인의 입장에서 행동을 이해해 본다. 괴롭힘 당하는 아이에 대한 상황을 들려주거나 역할극 형태로 제시한 후, 각각의 등장인물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해 본다. 서로가 이러한 생각과 감정을 인지하게 된다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지 이야기해 본다.
  • 5회기 :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상대방의 좋은 점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 후 이를 적절히 표현하고, 칭찬을 받은 사람은 이러한 칭찬에 대해 어떤 느낌인지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 괴롭힘 당하는 아이에 대한 상황을 들려주거나 역할극 형태로 제시한 후, 각각의 등장인물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해 본다. 서로가 이러한 생각과 감정을 인지하게 된다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지 이야기해 본다.
  • 반면, 상대적으로 초기 학교 적응도가 높았던 대조군의 경우, 학기 종료를 앞둔 시점에서, 공격성과 또래 괴롭힘이 모두 감소하였고, 학교 적응도가 더 상승 하였고, 시험 종료가 시험 불안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도 적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볼 때, 두 군의 특성이 확연히 달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처럼 실험군과 대조군을 단순히 반 단위로 구성하는 것보다는, 초기 평가에서 적절한 포함기준과 배제기준을 세워 이를 벗어난 학생의 경우 결과 분석시에 배제하거나, 또는 초기 평가 후에 균등한 특성을 지닌 두 집단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했더라면 이러한 문제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며 향후 연구가 지속될 경우 이러한 점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 11) 그러나 프로그램 시행 후 연구자, 참여 학교 관계자, 프로그램 진행자 및 자문위원들이 함께 논의한 결과, 학교 현장에서 학기당 12회기 프로그램 진행조차도 실질적으로 애로사항이 많다는 의견이 있었고, 12회기 프로그램을 행사성으로 1회에 걸쳐 시행하는 것보다는 단기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연차별로 시행하는 것이 학교 현장에서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의견에 따라, 기존 프로그램의 단축형인 6회기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하게 되었다. 이에본 논문에서 그 시행 결과를 보고하고 향후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이는 학교 일정을 할애하여 시행되는 것보다는, 학교의 일상에서 보다 공감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문제 상황에 비폭력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을 익히도록 하며, 학생 개개인이 학교 외부의 지역사회 자원과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장기 프로그램이다. 정신화 기반의 이러한 프로그램의 좋은 성과에 기인하여, 본 연구자들은 집단의 정신화 증진이 집단 내 부정적 상호작용의 문제를 감소시키고, 정신병리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가설 아래 정신화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 학교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 현장에 장기 프로그램을 바로 도입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판단에 의해, 우선 시범적인 단기 집단 프로그램의 형태로 정신화 개념을 기반으로 한 12회기의 청소년용 정신화증진 프로그램(Mentaliz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Adolescent-Community Model, MIPAdo-CM)을 개발하여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스트레스가 공격성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는 여러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다.26) 공격성 척도가 양 군에서 동일하게 감소한 것은 우선 학기 종료에 따른 전반적인 스트레스의 감소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특성이 다른 두 군에서, 공격성의 감소를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을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1) 2011년 말 학교폭력과 관련된 일련의 충격적인 보도는 학교 내 구성원들이 겪는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2) 이에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2년 학교폭력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등 외견상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움직임이 활발해졌으나,3) 단순히 감시와 처벌만으로 이러한 집단 내 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의 문제를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정신건강의 문제가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모두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학교폭력의 문제로 인하여 가해, 피해 학생들은 어떤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가?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의 문제를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정신건강의 문제가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모두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학교폭력 가해 학생들이 폭력, 비행 등의 외현화 문제를 주로 보인다면,4) 이로 인한 피해 학생 들은 우울과 불안 등의 내재화 문제를 주로 경험하며 극단적 인 경우 자살과 같은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4-6) 그러나, 임상 적으로 볼 때 학교 폭력의 피해를 경험한 학생들이 다른 상황 에서는 가해 행위나 비행 등의 문제에 연루되기도 하고, 가해 학생들의 문제 행동 이면에 뿌리 깊은 내재화 문제들이 존재하는 경우들이 흔하여서, 결국 학생 집단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다각적인 정신건강 문제를 폭넓게 다루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에 어떻게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2) 이에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2년 학교폭력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등 외견상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움직임이 활발해졌으나,3) 단순히 감시와 처벌만으로 이러한 집단 내 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의 문제를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정신건강의 문제가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모두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학교폭력 가해 학생들이 폭력, 비행 등의 외현화 문제를 주로 보인다면,4) 이로 인한 피해 학생 들은 우울과 불안 등의 내재화 문제를 주로 경험하며 극단적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hang SY, Yoo HK, Kim JH, Kim B, Lee YS, Ahn D, et al. Victims of bullying among Korean adolescents: prevalence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evaluated using the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II standardization study data.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2;23:23-30. 

  2. Lee WY. Police say Gwangju suicide victim was bullied. Korea herald. 2012 Jan 2. Available from URL:http://www.koreaherald.com/national/Detail.jsp?newsMLId20120102000679. 

  3. Lee WY. Education Ministry to survey all students on school violence. 2012 Jan 19. Available from URL:http://www.koreaherald.com/national/Detail.jsp?newsMLId20120118001036. 

  4. Park JD, Choi HK, Jang WS, Cho DH, Kim JG. A psychopathology and socio-psychiatric study of delinquent adolescents doing school violenc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1;40:640-655. 

  5. Kim JY, Lee KY.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chool violence on the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Korean J Youth Stud 2010;17;121-149. 

  6. Park JY. The mediational effects of resiliency on school violence causing adolescent depression and suicide: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Korean J Soc Welfare Studies 2010;41:345-375. 

  7. Bhang SY, Yoo HK, Kim JH, Kim B, Bahn GH, Ahn D, et al. Revision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 development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II.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1;22:271-286. 

  8. Fonagy P, Gergely G, Jurist EL, Target M. Affect Regulation, Mental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elf. New York: Other Press; 2004. 

  9. Twemlow SW, Fonagy P, Sacco FC. A developmental approach to mentalizing communities: II. The Peaceful Schools experiment. Bull Menninger Clin 2005;69:282-304. 

  10. Twemlow SW, Fonagy P, Sacco FC. A developmental approach to mentalizing communities: I. A model for social change. Bull Menninger Clin 2005;69:265-281. 

  11. Bahn GH, Kim BS, Hwang JW. A trial application of evidence-based and school-based community program for enhancement of mental health in school children. Seoul: National Center for Mental Health Research and Education (NCMHRE);2010. 

  12. Jung SA, Ahn DH, Chung SY, Jeong YG, Kim YY. Development of screening tes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8;47:168-176. 

  13. Mehrabian A, Epstein N.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J Pers 1972;40:525-543. 

  14. Kim SI. A comparison of empathy for Korean and Canadi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Dev Psychol 1993;6:58-95. 

  15. Kim SI. Parental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Adolescents' Empathy. Korean J Youth Stud 1998;5:21-51. 

  16. Crick NR, Werner NE.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 1998;69:1630-1639. 

  17. Park BK, Doh HS. Correlates of peer victimization: personality traits, parent attachment, and marital conflict. Child Studies Diverse Contexts 2002;23:51-64. 

  18. Park BK, Han SY, Choi MK, Doh HS.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parent attachment, parent's marital conflict, and aggression/victimazation status. J Korean Home Manag Assoc 2004;22:45-54. 

  19. Crick NR, Bigbee MA.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iinformant approach. J Consult Clin Psychol 1998;66: 337-347. 

  20. Lee KM, Kim MS. A validation study on the School Adjustment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School Psychol 2008;5:27-40. 

  21. Ko HY. A study of the analysis among childrens's perception of teacher expectation, academic self-concept, test anxiety and academic achievement. Seoul: Sookmyung Women's Univ;1992. 

  22. Miller MD, Ferris DG. Measurement of subjective phenomena in primary care research: the Visual Analogue Scale. Fam Pract Res J 1993;13:15-24. 

  23. Van Winkle LJ, Fjortoft N, Hojat M. Impact of a workshop about aging on the empathy scores of pharmacy and medical students. Am J Pharm Educ 2012;76:9. 

  24. Mehrabian A. Beyond IQ: broad-based measurement of individual success potential or "emotional intelligence". Genet Soc Gen Psychol Monogr 2000;126:133-239. 

  25. Kim SI. Validation of the Emotional Empathy Scale for adolescents. Korean J Youth Stud 2010;17:1-25. 

  26. Verona E, Sadeh N, Curtin JJ. Stress-induced asymmetric frontal brain activity and aggression risk. J Abnorm Psychol 2009;118:131-145. 

  27. Fonagy P, Twemlow SW, Vernberg E, Sacco FC, Little TD. Creating a peaceful school learning environment: the impact of an antibullying program on educational attainment in elementary schools. Med Sci Monit 2005;11:CR317-CR325. 

  28. Fonagy P, Twemlow SW, Vernberg EM, Nelson JM, Dill EJ, Little TD, et al. A clus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child-focused psychiatric consultation and a school systems-focused intervention to reduce aggress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9;50:607-616. 

  29. Twemlow SW, Fonagy P, Sacco FC, Gies ML, Evans R, Ewbank R. Creating a peaceful school learning environment: a controlled study of an elementary school intervention to reduce violence. Am J Psychiatry 2001;158:808-810. 

  30. Gordon M. Roots of Empathy: responsive parenting, caring societies. Keio J Med 2003;52:236-243. 

  31. Slee PT, Lawson MJ, Russell A, Askell-Williams H, Dix KL, Owens L, et al. KidsMatter Primary Evaluation Final Report. Adelaide: Centre for Analysis of Educational Futures, Flinders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