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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시범 중학교에서 수행된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A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AT A MENTAL HEALTH MODEL MIDDLE SCHOOL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6 no.2, 2005년, pp.251 - 260  

곽영숙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고혜정 (제주시정신건강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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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정신건강시범학교에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보고자 하였다. 방법 : 제주도교육청 지정 정신건강시범학교인 제주시내 1개 중학교 2, 3학년 학생 748명을 대상으로 Young의 인터넷중독진단척도(IAS), Conner와 Wells의 청소년 집중력 자가보고척도(CASS) 그리고 다면적인성검사(MMPI)를 사용하여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전, 후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사회정신건강연구소에서 개발한 인성교육 중에서 발췌하여 12시간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시 프로그램 전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paired t-test를 사용하였다. 유의수준은 p<.05수준으로 하였다. 결과 : 프로그램 전후 MMPI상 임상적 수준의 문제를 보인 청소년이 $12.9\%$에서 $11.0\%$로 감소를 보였다. 2학년에서는 감소를 보였으나 3학년에서는 증가하였다. 소척도 점수는 편집증과 경조증 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IAS에서는 인터넷 과다사용 또는 중독 청소년이 $16.0\%$에서 $6.8\%$로 감소를 보였다. CASS에서는 집중력 문제 위험 청소년이 $22.7\%$에서 $18.3\%$로 감소하였다. IAS와 CASS 점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IAS 점수의 감소는 임상적 유의도가 중등도였다. 결론 :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정신건강 문제, 인터넷 중독 위험 또는 집중력문제 위험이 있는 청소년의 감소를 가져왔고 인터넷 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었다. 이 결과는 시범학교의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지지하며 일반 학교로의 확대 실시를 제안한다. 향후 프로그램에 맞는 특정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재확인하여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a mental health program within a mental health model middle school. Methods : Subjects of the study consisted of 748 students from the second grade and third grade students at the middle school chosen for a school mental health prog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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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미 개발되어 효과가 입증된 인성교육을 기반으로 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학교 정신보건사업에 활용하여 그 유용성을 보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제주시 소재 일개 정신건강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교과 과정으로 정착하기 위해 교사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 그리고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 연수를 통해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교육과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운영의 실제 등 4회에 걸친 교육을 프로그램 운영 전에 실시하였다. 각 학급에 프로그램 담당 교사를 고정적으로 배치하여 일관성을 높였다.
  • 따라서 MMPI를 통한 정신병리의 변화를 보기 위해서는 집단의 MMPI 척도 점수 변화의 평균치 뿐 아니라 각 개인의 MMPI 프로파일 유형의 변화를 조사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파일 유형에 일차적으로 중요한 소척도의 상승에 따른 문제 수준 학생 수의 변화를 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미 개발되어 효과가 입증된 인성교육을 기반으로 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학교 정신보건사업에 활용하여 그 유용성을 보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제주시 소재 일개 정신건강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제주도 교육청 지정 정신건강 시범학교인 일개 중학교 2, 3학년 학생 83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1학기 12주에 걸쳐 주 1회 실시하여 사전 사후의 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교과 과정으로 정착하기 위해 교사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 그리고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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