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Understanding the emotions, thoughts, feelings and behaviors of others, as well as oneself, is part of the mentalizing function. We developed a new school-based community model for mental health, called the Mentaliz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Adolescent-Community Model (MIPAdo-CM),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집단의 정신화증진이 집단 내 부정적 상호작용의 문제를 감소시키고, 정신병리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가설 아래 정신화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국의 학교에 적용가능한 학교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능을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 정신화(mentalization)와 공감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것을 프로그램의 목적으로 한다. Twemlow 등,7,8) Ahn 등,15)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16) 서울특별시교육청,17) 삼성사회정신건강연구소,18) 호주의 KidsMatter 등5)의 다양한 목적의 국내외 프로그램 자료들에 근거하여 청소년 정신화증진 프로그램-공동체 모델(Mentaliz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Adolescent-Community Model, MIPAdo-CM)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Ahn 등2)은 이와 관련된 보고서에서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이유로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든다. 첫째, 학생들의 정신장애 및 문제행동은 일반 아동인구에서 적게는 14%, 많게는 22%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며, 둘째, 학생들의 많은 정신장애가 일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셋째, 사회 변화에 의해 정신질환이 늘어가고 있고 이에 따른 질병부담이 높은 점 등이다. 2003년 World Health Organization의 보고에 따르면 소아청소년기에 우울증 또는 품행장애를 겪는 아이들에게 높은 의료 비용이 지불되고 있으며,3)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정신건강 문제가 나타나기 이전 시기, 특히 소아, 청소년 시기에 적절한 예방이 이루어져야 그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청소년폭력예방단의 2009년 실태조사에서 학교폭력 가해율은 어떻게 되는가? 청소년폭력예방단의 2009년 실태조사1)에서 학교폭력 피해율은 9.4%, 가해율은 12.4%로 보고된 바 있으며, 2012년 상반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학교폭력실태전수조사 결과에서는 학교폭력 체험빈도가 이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전수조사의 회수율이 낮고 설문의 내용에 명확한 기준이 없어 통계로서의 자료적 가치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나, 상당수의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교폭력의 피해를 체감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할 것이다.
청소년폭력예방단의 2009년 실태조사에서 학교폭력 피해율은 어떻게 되는가? 청소년폭력예방단의 2009년 실태조사1)에서 학교폭력 피해율은 9.4%, 가해율은 12.4%로 보고된 바 있으며, 2012년 상반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학교폭력실태전수조사 결과에서는 학교폭력 체험빈도가 이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09 National Survey Report on School Violence in Korea. Seoul: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2010. 

  2. Ahn DH, Kim HJ, Hyun MN, Kim YY, Lee HS, Nam DH, et al. 2008 report for 'Mental health screening in school'.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R2008-70-02);2008. 

  3. World Health Organization. Investing in Mental Health.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2003. 

  4. Hawkins JD, Kosterman R, Catalano RF, Hill KG, Abbott RD. Effects of social development intervention in childhood 15 years later. Arch Pediatr Adolesc Med 2008;162:1133-1141. 

  5. Slee PT, Lawson MJ, Russell A, Askell-Williams H, Dix KL, Owens L, et al. KidsMatter Primary Evaluation Final Report. Centre for An-alysis of Educational Futures. Adelaide: Flinders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2009. 

  6. Din AS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in school setting. In: Remschmidt H, Belfer ML, Goodyer I, editors. Facilitating Pathways: Care, Treatment and Prevention in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Germany: Springer;2004. p.326-334. 

  7. Twemlow SW, Fonagy P, Sacco FC. A developmental approach to mentalizing communities: I. A model for social change. Bull Menninger Clin 2005;69:265-281. 

  8. Twemlow SW, Fonagy P, Sacco FC. A developmental approach to mentalizing communities: II. The Peaceful Schools experiment. Bull Menninger Clin 2005;69:282-304. 

  9. Fonagy P, Target M. Early intervention and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Psychoanalytic Inquiry 2002;22:307-335. 

  10. Fonagy P, Bateman A. Mentalization-based treatment for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2006. 

  11. Premack D, Woodruff G. Does the chimpanzee have a theory of mind? Behav Brain Sci 1978;1:243-259. 

  12. Decety J, Jackson PL. The functional architecture of human empathy. Behav Cogn Neurosci Rev 2004;3:71-100. 

  13. Frith U, Frith CD. Development and neurophysiology of mentalizing. In: Frith CD, Wolpert D, editors. The Neuroscience of Social Interaction: Decoding, Imitating, and Influencing the Actions of Others.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2003. p.45-76. 

  14. Baron-Cohen S, Jolliffe T, Mortimore C, Robertson M. Another ad-vanced test of theory of mind: evidence from very high functioning adults with autism or asperger syndrome.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7;38:813-822. 

  15. Ahn DH, Kim SS, Han ES. Social Skills Training for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1st ed. Seoul: Hakjisa;2004. p.99-189. 

  16.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FPYV). Available from URL:http://www.jikim.net/ 

  17.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vailable from URL:http://www.sen.go.kr/web/services/bbs/ 

  18. Samsung Social Mental Health Institute. c1996-2009. Available from URL:http://smhi.samsunghospital.com/ 

  19. Deci EL, Koestner R, Ryan RM. A meta-analytic review of experiments examining the effects of extrinsic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Psychol Bull 1999;125:627-668. 

  20. Jung SA, Ahn DH, Chung SY, Jeong YG, Kim YY. Development of screening tes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8;47:168-176. 

  21. Ahn DH, Chung SA, Che JI, Chung SY, Chung YG, Kim KS, et al. Development of Screening Test and Auxiliary Textbook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Seoul: Management Center for Health Promotion;2007. 

  22. Bhang SY, Yoo HI, Kim JH, Kim BS, Bahn GH, Ahn DH, et al. Revision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 development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II.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1;22:271-286. 

  23. Mehrabian A, Epstein N.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J Pers 1972;40:525-543. 

  24. Kim S. A comparison of empathy for Korean and Canadian university students: a preliminary study. Korean J Dev Psychol 1993;6:58-94 

  25. Kim S. Parental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adolescents' empathy. Korean J Youth Stud 1998;5:21-51. 

  26. Park BK.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parent-child relationship, marital conflict, and peer victimization. Seoul: Ewha Womans Univ.; 2002. 

  27. Lee KM, Kim MS. A validation study on the School Adjustment Scale for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School Psychol 2008; 5:27-40. 

  28. Ko HY. A study of the analysis among childrens's perception of tea-cher expectation, academic self-concept, test anxiety and academic achievement. Seoul: Sookmyung Univ.;1992. 

  29. Ko HY. A study of the analysis among childrens's perception of tea-cher expectation, academic self-concept, test anxiety and academic achievement. Seoul: Sookmyung Univ.;1992. 

  30. Fonagy P, Twemlow SW, Vernberg EM, Nelson JM, Dill EJ, Little TD, et al. A clus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child-focused psychiatric consultation and a school systems-focused intervention to reduce aggress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9;50:607-616. 

  31. Twemlow SW, Fonagy P, Sacco FC, Gies ML, Evans R, Ewbank R. Creating a peaceful school learning environment: a controlled stu-dy of an elementary school intervention to reduce violence. Am J Psychiatry 2001;158:808-810. 

  32. Yalom ID.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3th ed. New York: Basic Books;19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