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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 편의시설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광주지역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f improvement on Special School for the Mentally Disabled - Focused on Special Schools in Gwnagju -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2 no.2, 2012년, pp.45 - 52  

정훈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  강만호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  최익석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  최재영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  유우상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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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cent years, the growing needs and the interest of the welfare for the disabled people has ignited the educational facilities for the disabled in Korea. This special schools are to be provide the disabled people with proper facilities to provide opportunities to participate in social life and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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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문헌조사를 통하여 장애의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보고, 정신적 장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더불어 특수학교의 정의 및 현황 그리고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의 기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실태조사6)는 관찰조사와 인터뷰 조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 이와 같은 문제의 근본적인 이유는 장애의 유형에 적합한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는 점과 특수학교의 설계기준이 정량적 기준을 근거로 법적 최소규정으로만 제안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장애유형 중 정신적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그들의 행태를 조사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교육시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기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편의시설 실태조사(변성헌 외5인,2006), 특수학교의 계획방향(강병근외3인,2007) 등큰 맥락에서 연구는 진행되었으나, 장애유형을 기준으로 진행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신적 장애학생의 행태분석을 통해 편의시설을 개선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특수학교 내 장애학생의 행태를 분석하여, 건축계획 시 보편적인 장애인 편의시설 기준을 적용함에 따라 불필요하거나 오히려 걸림돌이 되는 장애인 편의시설들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특수학교 내 편의시설이 장애학생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편의시설의 세부계획사항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 이상과 같이 특수학교내의 편의시설 설치기준에 따른 이용행태를 살펴보고, 각 세부내용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그러나 위의 결론은 지역적 한계를 비롯한 정신지체장애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치 못한 관계로 연구결과를 직접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안전과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위한 기초적 환경을 살펴보고, 특수학교 내 편의시설 계획 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조사방법은 특수학교 내 교육시설에 대하여 선행 파악하고 현장조사, 사진촬영 등을 통하여 기록하였다. 인터뷰조사는 특수학교 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관찰조사 시 파악하지 못한 장애학생의 행태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하여 관찰조사 결과를 서술하고 인터뷰 조사 내용을 추가하여 보완하는 방식으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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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현실적 문제로 제기했을 때, 어떤 관심이 증대되었는가? 복지사회 구현을 목표로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더불어 그들의 사회참여가 현실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특수학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특수학교는 장애학생에게 교육을 통한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복지사회 구현을 목표로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더불어 그들의 사회참여가 현실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특수학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의 문제점과 현 모습은? 특수학교는 장애학생에게 교육을 통한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1) 하지만 대부분의 특수학교는 교육프로그램에 있어서만 장애학생을 위할 뿐, 이를 뒷받침할 교육시설여건은 여전히 일반인들의 기준에 맞추어 설계되어지고 있다. 설사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조성하였다 할지라도 많은 장애인을 동일한 범주에 두고 적용함에 따라 각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시설여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특수학교에서는 크고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지만, 이를 감추기 에만 급급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 근본적인 이유는 장애의 유형에 적합한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는 점과 특수학교의 설계기준이 정량적 기준을 근거로 법적 최소규정으로만 제안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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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조세진, 특수학교 내 교육공간의 실태조사를 통한 편의시설 계획방향연구,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석논, 2009.8 

  2. 강병근외 3인, 국내.외 실태분석을 통한 특수학교 건축계획 방향,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7.11 

  3. 성기창,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구성과 편의시설,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7. 7 

  4. 최병관, 특수학급의 공간구성 및 배치계획,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7. 7 

  5. 이인기외 5인, 장애인 및 노약자를 고려한 공공업무시설의 시설적.제도적 개선방안,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6. 6 

  6. 변성헌외 5인, 통합학교의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지, 2006. 3 

  7. 강병근, 특수학교시설에 관한 개념규정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8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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