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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5 no.3, 2012년, pp.115 - 123
이혜원 (한밭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 이용민 (한밭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As the market of lithium secondary batteries moves from mobile IT devices to large-format electric vehicles or energy storage systems, the strengthened battery specifications such as long-term reliability longer than 10 years, pack-level safety and tough competitive price have been required. More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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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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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ulse 방법의 장점은? | 3) 이 방법은 하나의 단전지로 다양한 SOC의 출력값을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하나의 전류값에서 측정된 전압 변화로 출력을 예측한다는 근본적인 단점이 있다. 반면, 일본전동차량협회에서 제안한 J-pulse 방법은 HPPC 방법보다 복잡하지만, 하나의 전류가 아닌 고전류에서의 전압 변화도 측정하고 이를 출력치로 환산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4)또한, 독일 자동차 협회에서 제시한 VDA 방법도 있으나, 이 방법은 정확한 출력 측정보다는 상대적 비교 용도로 적합해 보인다. | |
전기자동차는 왜 고출력 특성이 필요한가? | 소형 리튬이차전지와 비교하여 전기자동차용 중대형 리튬이차전지에서는 고출력 특성이 필요한데, 이는 전기자동차의 전기 모터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수십 kW의 출력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기존의 소형 리튬이차전지는 고에너지밀도 구현을 목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수십 개의 단위셀을 팩으로 구성하더라도 상기의 출력 특성을 만족시킬 수 없다. | |
HPPC의 장단점은? |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측정법은 미국 Freedom CAR Battery Test Manual에 제안된 Hybrid Pulse Power Characteristics(HPPC) 방법이다.3) 이 방법은 하나의 단전지로 다양한 SOC의 출력값을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하나의 전류값에서 측정된 전압 변화로 출력을 예측한다는 근본적인 단점이 있다. 반면, 일본전동차량협회에서 제안한 J-pulse 방법은 HPPC 방법보다 복잡하지만, 하나의 전류가 아닌 고전류에서의 전압 변화도 측정하고 이를 출력치로 환산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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