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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차전지 출력측정법의 원리 및 측정법간 비교 연구
Principles and Comparative Studies of Various Power Measurement Methods for Lithium Secondary Batteries 원문보기

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5 no.3, 2012년, pp.115 - 123  

이혜원 (한밭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  이용민 (한밭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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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차전지의 수요가 소형 휴대용 전자기기에서 중대형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장치로 변화함에 따라, 요구되는 전지 특성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10년 이상의 장기 신뢰성, 팩 수준의 안전성, 가격 경쟁력 확보 등 기존 소형 전지보다 크게 강화된 요구 조건뿐만 아니라, 고출력 특성도 함께 필요로 한다. 그런데, 출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압과 전류가 동시에 측정 및 제어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단위셀 용량 측정보다 훨씬 어렵다. 또한, 측정 방법의 선택뿐만 아니라 출력유지시간, 충전상태(State-of-Charge, SOC), Cut-off 조건, 측정온도 등의 측정 조건에 따라서도 그 측정값이 크게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HPPC (Hybrid Pulse Power Characterization)법, J-pulse(Japan Electric Vehicle Association Standards, JEVS D 713)법, 정출력 측정법(Constant Power Measurement)의 측정 원리 및 실제 실험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HEV(Hybrid Electric Vehicle)용 단위셀을 이용해 출력법간 측정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market of lithium secondary batteries moves from mobile IT devices to large-format electric vehicles or energy storage systems, the strengthened battery specifications such as long-term reliability longer than 10 years, pack-level safety and tough competitive price have been required. Moreo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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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모사 출력 측정법인 HPPC법과 J-pulse 방법의 측정 원리를 설명하고, 이것이 정출력 측정과는 어떻게 다른 지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실제 HEV용 단위셀을 이용하여 SOC 및 온도 변화에 따른 각 출력법간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HPPC법의 출력 측정 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5 C 방전 조건에서 계산된 DC-IR 값(Rdis)은 전류가 높아지더라도 일정하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한편, 측정은 5C 방전만 측정하지만, 방전 전류 값을 조금씩 높여간다고 생각하면 10초 방전 종료 전압은 점점 낮아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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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pulse 방법의 장점은? 3) 이 방법은 하나의 단전지로 다양한 SOC의 출력값을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하나의 전류값에서 측정된 전압 변화로 출력을 예측한다는 근본적인 단점이 있다. 반면, 일본전동차량협회에서 제안한 J-pulse 방법은 HPPC 방법보다 복잡하지만, 하나의 전류가 아닌 고전류에서의 전압 변화도 측정하고 이를 출력치로 환산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4)또한, 독일 자동차 협회에서 제시한 VDA 방법도 있으나, 이 방법은 정확한 출력 측정보다는 상대적 비교 용도로 적합해 보인다.
전기자동차는 왜 고출력 특성이 필요한가? 소형 리튬이차전지와 비교하여 전기자동차용 중대형 리튬이차전지에서는 고출력 특성이 필요한데, 이는 전기자동차의 전기 모터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수십 kW의 출력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기존의 소형 리튬이차전지는 고에너지밀도 구현을 목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수십 개의 단위셀을 팩으로 구성하더라도 상기의 출력 특성을 만족시킬 수 없다.
HPPC의 장단점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측정법은 미국 Freedom CAR Battery Test Manual에 제안된 Hybrid Pulse Power Characteristics(HPPC) 방법이다.3) 이 방법은 하나의 단전지로 다양한 SOC의 출력값을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하나의 전류값에서 측정된 전압 변화로 출력을 예측한다는 근본적인 단점이 있다. 반면, 일본전동차량협회에서 제안한 J-pulse 방법은 HPPC 방법보다 복잡하지만, 하나의 전류가 아닌 고전류에서의 전압 변화도 측정하고 이를 출력치로 환산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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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H. Ryou, Y. M. Lee, J. K. Park, and J. W. Choi, 'Mussel-inspired polydopamine-treated polyethylene separators for high-power Li-ion batteries' Advanced Materials, 23, 3066 (2011). 

  2. Y. M. Lee, Y. G. Lee, Y. M. Kang, and K. Y. Cho, 'Nature of Tris(pentafluorophenyl)borane as a functional additive and its contribution to high-rate performance in lithium ion secondary battery' Electrochemical and Solid-state Letters, 13(5), A55 (2010). 

  3. G. Hunt, 'FreedomCAR battery test manual for powerassist hybrid electric vehicles', 24, Idaho National Engineering & Environmental Laboratory, Idaho (2003). 

  4. Japan Electric Vehicle Association, 'Power density and regenerative power density test procedures of sealed nickel-metal hybrid batteries for hybrid-electric vehicles' JEVS D 713, Tokyo (2003). 

  5. Verband der Automobilindustrie(VDA), 'Test specification for Li-ion battery systems in hybrid electric vehicles' Berlin (2007). 

  6. J. Belt, V. Utgikar, and I. Bloom, 'Calendar and PHEV cycle life aging of high-energy, lithium-ion cells containing blended spinel and layered-oxide cathodes' Journal of Power Sources, 196(23), 10213 (2011). 

  7. I. Belharouak, G. M. Koenig Jr., and K. Amine, 'Electrochemistry and safety of $Li_{4}Ti_{5}O_{12}$ and graphite anodes paired with $LiMn_{2}O_{4}$ for hybrid electric vehicle Li-ion battery applica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196(23), 10344 (2011). 

  8. S. Yoon, I. Hwang, C. W. Lee, H. S. Ko, K. H. Han, 'Power capability analysis in lithium ion batteries using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Journal of Electroanalytical Chemistry, 655, 32 (2011). 

  9. J. P. Christophersen, G. L. Hunt, C. D. Ho, D. Howell, 'Pulse resistance effects due to charging or discharging of high-power lithium-ion cells: A path dependence study' Journal of Power Sources, 173(2), 998 (2007). 

  10. D.P. Abraham, J.L. Knuth, D.W. Dees, I. Bloom, J.P. Christophersen, 'Performance degradation of high-power lithium-ion cells-Electrochemistry of harvested electrodes' Journal of Power Sources, 170(2), 46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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