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표 의사결정 방법론 기반의 수상함 획득대안 분석 An Analysis of Alternatives for the Acquisition of Naval Surface Ships based on a Multi-Objective Decision-Making Method원문보기
획득대안 분석 프로세스는 비용, 일정, 성능 및 위험이라는 제약사항 내에서 다양한 후보 대안들 가운데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신규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대안 분석 방법은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분석, 설계 조합, 그리고 비용 추정을 통해 수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함정 설계개념 정제 및 물자적 대안분석 단계에서 다목표 의사결정 방법을 기반으로 개선된 획득대안 분석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시스템공학 원리를 기반으로 효과도 분석, 사업 비용 추정, 그리고 위험도 평가 기법을 활용하여 차세대 다목적 훈련지원함에 대한 실질적인 응용 및 적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획득대안 분석 프로세스는 비용, 일정, 성능 및 위험이라는 제약사항 내에서 다양한 후보 대안들 가운데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신규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대안 분석 방법은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분석, 설계 조합, 그리고 비용 추정을 통해 수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함정 설계개념 정제 및 물자적 대안분석 단계에서 다목표 의사결정 방법을 기반으로 개선된 획득대안 분석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시스템공학 원리를 기반으로 효과도 분석, 사업 비용 추정, 그리고 위험도 평가 기법을 활용하여 차세대 다목적 훈련지원함에 대한 실질적인 응용 및 적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The process of an analysis of alternatives(AoA) attempts to select the best and balanced solution among a set of multiple candidate solutions under the constraints of cost, schedule, performance and risk(CSPR). The traditional AoA for the acquisition of a new weapon system has usually centered on th...
The process of an analysis of alternatives(AoA) attempts to select the best and balanced solution among a set of multiple candidate solutions under the constraints of cost, schedule, performance and risk(CSPR). The traditional AoA for the acquisition of a new weapon system has usually centered on the sequence of the requirement analysis, design synthesis, and cost estimation. An improved process for AoA is developed in this paper based on a multi-objective decision-making method, which is intended to be applied in the design concept refinement and material solution analysis stage for the acquisition of naval surface ships. The presentation of the proposed AoA approach is then followed by a case study for the next generation multi-purpose training ship based on the principles of systems engineering and also using the models of the effectiveness measure, cost estimation, and risk assessments.
The process of an analysis of alternatives(AoA) attempts to select the best and balanced solution among a set of multiple candidate solutions under the constraints of cost, schedule, performance and risk(CSPR). The traditional AoA for the acquisition of a new weapon system has usually centered on the sequence of the requirement analysis, design synthesis, and cost estimation. An improved process for AoA is developed in this paper based on a multi-objective decision-making method, which is intended to be applied in the design concept refinement and material solution analysis stage for the acquisition of naval surface ships. The presentation of the proposed AoA approach is then followed by a case study for the next generation multi-purpose training ship based on the principles of systems engineering and also using the models of the effectiveness measure, cost estimation, and risk assess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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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무기체계 선행연구단계에서 개선되어야 할 획득대안 분석의 발전적 적용 방안을 MTS 함정 신규 건조 및 획득사업을 대상으로 국내 최초로 시범 적용한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개발 무기체계의 선행연구단계(개념설계, 사업분석 등 수행)에서의 요구능력 및 기능 분석, 설계 조합을 기반으로 효과도, 비용, 위험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목표 의사결정 환경에서의 획득대안 분석을 통한 국내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실증적 사례 분석을 통해 개선된 방법론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설계 과정의 핵심은 대상 획득사업의 제약조건 (성능, 비용, 일정) 내에서 다양한 획득대안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고, 실행 가능한 영역(feasible area) 내에서 설계 개념을 최적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단계 개념탐색 단계에서는 MTS 함정 개념설계 및 사업분석 결과를 통해 초기 설계개념을 설정하고, 2단계 개념정제 단계에서는 작전운용성능(안)을 기반으로 효과도 모델을 개발하여 설계조합의 범위를 식별한 후, 1단계 개념설계 및 사업분석 결과와 비교를 통해 설계조합의 범위를 압축함으로써 실험 횟수 및 시간을 보다 줄이는 방법으로 효과도, 위험도, 비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MOE 수준(Level 2)에서의 3가지 항목에 대한 가중치는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AHP 도구인 Expert Choice를 활용하여 3가지 항목에 대하여 그림 5와 같이 쌍대비교를 통해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MOP 수준(Level 3)은 수준 2의 3가지 요구능력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항목으로 대공전훈련(AAW_TR : Anti-Air Warfare Training), 대수상함전훈련(ASuW_TR : Anti-Surface Ship Warfare Training) 등 11개 항목으로 분류하여 계층적 모델을 생성하였다.
공학적 추정의 경우 함 건조비는 MOP의 기준치와 목표치 범위 내에서 달성수준에 따른 설계 변수 및 소요기술의 설계조합 결과를 반영하여 설계 대안들에 대한 획득 비용을 추정하였다.
대안별 효과도는 함정 선체 재질의 변화에 따른 함정 배수량의 변화, 이에 따른 함 최대속력 및 소요마력의 충족을 위한 탑재 추진체계 및 가용 기술의 검토, 소요마력의 변화 등에 따른 관련 설계변수 간의 설계조합을 통해 산출하였다.
또한 전산모델(PRICE 모델 사용)에 의한 추정은 SWBS를 기반으로 비용분할구조도(EBS : Estimating Breakdown Structure)를 작성하여 함정 체계 분할구조(선체 100그룹, 추진체계 200그룹 등)에 대한 중량 추정, 제조복잡도(MCPLXS) 추정 등을 실시하였으며, 전산 모델로 작성한 비용분할 구조도는 그림 7과 같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방법은 그림 2와 같이 기존 국내 선행연구 프로세스를 1단계 프로세스로 정의하고, 이를 확장한 2단계 개념정제 프로세스를 추가적으로 확장하여 적용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목표 의사결정 환경에서의 획득대안 분석을 위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해상에서의 각종 훈련을 지원하는 다목적 훈련지원함(MTS : Multi-purpose Training Ship)을 시범대상으로 선정하여, 효과도, 비용, 위험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획득대안 분석 방법를 적용하였다.
비용 추정은 각 대안별 설계변수들의 선택 및 조합에 따라 달라지는 소재, 탑재장비의 변화를 비용분할구조에 반영하여 함 중량의 증감을 반영하여 건조비 및 운영유지비(유류비 중점)를 비교 분석하였고, 선행연구단계 사업분석 결과를 토대로 공학적 추정과 전산모델 추정의 2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써 미 해군의 단일 비용 추정 방식 보다 개선된 추정 방법을 사용하였다.
비용추정 방법은 공학적 추정과 전산모델 추정을 병행하여 분석함으로써 2가지 추정 결과 간 상호 보완을 통해 추정값의 신뢰도를 높였다.
상기 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효과도(OMOE)는 Alan J. Brown이 적용한 효과도 목적함수인 수식(1)을 사용하였고, 11개 MOP 항목별 VOP(Value of Performance)는 표 2에 제시된 설계변수들인 DVs(Design Variables)의 달성도(attained value)를 표 1 및 표 2에 제시된 대안별 조합 범위에 따라 지수화(Low=0, Medium=0.5, High=1.0)하여 적용하여 수식 (1)에 적용함으로써 획득대안별 효과도를 산출하였다.
상기 표 3은 미 국방부 위험도 관리지침에 따라 위험의 종류(risk type)는 성능(performance), 비용(cost), 일정 (schedule) 3가지로 분류하고 이와 관련된 설계 변수들 (DVs)을 식별한 후, 위험도 관리 지침상의 적용기준인 5단계 척도(0.1∼0.9)를 활용하여 Pi와 Ci를 평가한 것으로 본 MTS 사업 참여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기 검증된 미해군 함정 개념설계보고서상의 유사 설계변수들에 대한 위험도 평가 결과 등을 고려하여 평가한 것이다.
설계 대안별 비용 추정은 SWBS(Ship Work Breakdown Structure)를 기반으로 공학적 방법과 전산모델 추정 방법을 병행한 2가지 방법으로 총 사업비 추정을 실시하였다.
수식 (3)에 있는 Wpef, Wcost, Wsched은 성능, 비용, 일정 각각에 대한 가중치(weight)로 미 해군 각종 함정들에 대한 분석 시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준인 0.5, 0.3, 0.2를 각각 적용하였다.
위험도는 선정된 위험요소의 성능, 비용, 일정의 3가지 관점에서 위험도 목적 함수에 따라 위험도 평가 기준을 설정하여 위험도를 산출하였다.
초기 설계개념 및 각종 대안들에 대한 분석 범위는 국내 선행연구단계에서의 연구 산출물(개념설계, 사업분석 연구결과)을 활용하였으며, 시스템공학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초기에 설정한 운영개념을 확인하여 임무 시나리오를 분석하였다.
총 사업비 및 함 건조비는 유사 실적함들에 대한 노무공수 비교 분석 등 공학적 비용 추정 방법론에 따라 국·내외 유사 실적함을 비교분석하여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추정하였다.
함 운영유지비는 선체 재질들에 대한 대안 선택에 따른 함정 배수량, 소요마력, 탑재 추진체계 간의 설계조합을 실시하였고, 설계조합 결과 도출된 각각의 대안에 대하여 탑재 엔진 기종별 연료소모율을 분석하여 함 수명 주기 동안 소요되는 유류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였다.
효과 분할 구조도(OMOE)는 본 MTS 함정의 임무 및 운용개념을 기반으로 미 해군 함정들에 통상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분류 방식을 참조하여 그림 4와 같이 MOE 수준(Level 2)은 전투훈련능력(War Fighting Training), 기동 능력(Mobility), 생존능력(Survivability) 3가지로 분류하였다.
효과도 모델은 초기에 설정된 작전운용성능에 대하여 계층적 모델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임무 및 효과도를 설정하기 위해본 사업분야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기반으로 AHP(Analytical Hierarchy Process) 기반의 전산도구를 활용하여 가중치를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상기 이론들은 1976년 Reed가 함정 설계를 위해 최초로 개발한 설계조합 모델인 함정 설계조합 모델(Ship Synthesis Model)에 응용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MIT에서 Thomas와 Alan J. Brown이 20년 이상 연구 및 발전시켜 1990년대에는 OMOE(Overall Measure of Risk) 기반의 ASSET(Advanced Ship Synthesis Evaluation Tool)에 적용되었다.
위험도 목적함수로는 Mierzwicki와 Alan J. Brown이 제시한 수식 (3)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6은 Dgn. 11에 비해 소요되는 비용은 많으나 효과도는 유사하며 위험도는 오히려 증가됨을 정량적인 방법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었다.
3가지 항목에 대한 상대적 비교 결과 가중치 순위는 그림 5의 하단에 도시된 3가지 막대그래프의 크기(가중치)에서와 같이 전투훈련능력, 기동능력, 생존능력 순으로 도출되었으며, 본 MTS 함의 임무가 전투함이 아닌 훈련지원함 임을 고려시 임무별 가중치는 타당한 결과로 분석된다.
MOP 수준(Level 3)에서의 가중치는 본 사업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쌍대비교 및 시뮬레이션 결과 그림 6와 같이 막대그래프의 크기(가중치)로 도출되었다.
또한, 실행가능 영역 및 비지배해에 대한 확장된 탐색을 통해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초기 획득대안들보다 우월한 획득 대안을 도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효과도, 위험도, 비용과 같은 다목표 의사결정 환경에서의 획득 대안에 대한 비교 평가를 수행하고, 실행 가능한 영역에서 기존 보다 우월한 해를 추가적으로 도출함으로써 향후 본 연구방법이 신규 무기체계 분석 시 보다 과학적인 획득대안 분석 및 의사결정 방법론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총 11개 MOP 항목에 대한 가중치 순위는 대함사격, 어뢰 회수, 전자전, 대공전 훈련 분야가 타 분야 대비 상대적으로 높으며, 생존성 분야인 레이더 반사 단면적 (RCS : Radar Cross Section), 적외선(IR : Infra Red) 등의 분야는 본 MTS 함이 비전투함임에 따라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낮게 도출되어 전반적으로 타당한 결과가 산출된 것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9, Dgn. 3은 실행 가능 영역에는 존재하나,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보다 우월한 제3의 대안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고, 이러한 결과는 향후 유사 함정 및 무기체계 획득대안 분석시 본 연구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분석결과를 제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MTS 함정 시범 연구 등을 통해 제시된 개선된 획득대안 분석 방법 및 성과물은 향후 유사 무기체계 획득 사업에 활용함으로써, 다목표 의사결정 환경에서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수단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작전운용성능이 타당하다고 하더라도 설계 변수의 선택에 따라 제한된 예산 혹은 비용 범위 내에서 그 이상의 효과가 있는 다양한 획득 대안들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대안들은 효과지수와 더불어 비용, 위험도와의 상호 절충 및 비교를 통해 최적의 대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 개념설계 및 사업분석을 통해 도출되는 함정 획득 대안은 실행 가능한 영역 내부에 존재할 수 있는 단일 획득 대안 위주로 분석 및 검증하는 제한점이 있으며, 따라서 부체계 및 구성품 수준에 존재하는 다양한 후보 대안들에 대한 설계조합을 통해 설계공간 탐색을 확장하고, 효과도, 위험도, 비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실행 가능한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우월한 대안들 또는 비 지배해(non-dominated frontier)들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획득대안 분석 프로세스란?
획득대안 분석 프로세스는 비용, 일정, 성능 및 위험이라는 제약사항 내에서 다양한 후보 대안들 가운데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신규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대안 분석 방법은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분석, 설계 조합, 그리고 비용 추정을 통해 수행되고 있다.
국내 함정 선행연구단계에서 미흡한 부분은?
그러나, 사업 및 비용분석을 통해 작전운용성능(안)의 검증, 총 사업비용을 추정 등을 수행하고 있으나, 시스템 공학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대상 함정에 대한 계층적인 효과도 모델, 위험도 모델 등을 고려한 다목표 의사결정 환경에서의 최적 설계 개념 구현은 미흡한 상태이다.
신규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대안 분석 방법은?
획득대안 분석 프로세스는 비용, 일정, 성능 및 위험이라는 제약사항 내에서 다양한 후보 대안들 가운데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신규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대안 분석 방법은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분석, 설계 조합, 그리고 비용 추정을 통해 수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함정 설계개념 정제 및 물자적 대안분석 단계에서 다목표 의사결정 방법을 기반으로 개선된 획득대안 분석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참고문헌 (6)
Brown, A.J., Tomas, M., "Reengineering the Naval Ship Concept Design Process", From Research to Reality in Ship Systems Engineering Symposium, ANSE, pp. 1-5, 1998.
Virginia Tech., Ballistic Missile Defense Submarine SSBMD(X), Ocean Engineering Design Report, pp. 5-6, 2008.
Justin Stepanchick and Dr. Alan Brown, "Revisiting DDGX/DDG-51 concept exploration", Naval Engineering Journal, Vol. 119, No. 3, pp. 67-88, 2007.
Hanwool Choi, "Naval ship concept design for the Republic of Korea navy : A Systems Engineering approach", Master's Thesis, Naval Post-graduate School, pp. 24-29, 2009.
US Department of Defense(DoD), "Risk Management Guidebook for DoD Acquisition", pp. 11-1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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