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6 no.5, 2012년, pp.628 - 637
고형석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경은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research, the textbook contents related to the ionization degree of strong acid in water were analyzed from 1945 year syllabus to chemistry II textbook in 2009 revised curriculum. Fifty chemistry teachers' cognition related to the species of strong acid in water,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평준화 효과(leveling effect) 현상을 고려하여 강산끼리의 이온화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H3O+보다 더 강한 산이거나 OH-보다 더 강한 염기들은 물과 완전히 반응한다.’라는 평준화 효과(leveling effect) 현상으로 인해, 강산과 강염기의 이온화도를 물속에서 재는 것은 불가능하므로,33 강산끼리의 이온화도를 측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상대적 산의 세기는 물보다 약한 용매로 바꾸어서 측정하거나 특수기술을 이용한다. 만약 사용하는 용매가 충분히 약한 염기(물보다 H+를 받아들이는 경향이 작은 것)이면, 비교적 강한 산일지라도 부분적으로만 이온화된다. | |
과학교사에게 사고의 오류를 찾아내고 교정하는 과정에 대한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이러한 과학교육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절대적 지식을 전달역할을 해왔던 교과서의 내용에 대해 화학 교사들이 비판적인 시각에서 사고하고, 오류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사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육은 예비교사 교육과정부터 시작된다면, 기존의 사고 틀을 깨는 과정이 보다 쉽게 이루어지고 교육적 효과가 더 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이 쌓여서 새로운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에 지속적으로 포함시키는 과정이 앞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 |
강산이 무엇인가요? | 이 연구에서 다루는 강산은 수용액에서 수소 이온(H+)과 음이온으로 완전히 해리되는 산을 말하며, 염산(HCl), 브로민화수소산(HBr), 아이오딘화수소산(HI), 황산(H2SO4), 질산(HNO3), 과염소산(HClO4) 등이 이에 속한다. 산 HA가 물에 녹으면 수용액에서 이온들 사이에 평형을 이룬다. |
Kim, D. O.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Models for Decreasing Misconceptions in the Study of Mole Concept.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1.
Kim, H. L. Analysis on the Concepts in the Chapters of the Seventh National Education Program High-school Chemistry Textbooks. M. D. Thesis, Kookmin National University, 2007.
Kim, E. K. The Continuity of Science Course and the Measurement of Understanding of Students According to the 7th Curriculum : Based on "acid and base" in the area of chemistry. M. D. Thesis, Chung-Ang National University, 2005.
Park, J. H.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 About Reaction of Acid-base Reaction.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5.
Lee, S. J.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Acid-base and Neutralization Concepts. M. D. Thesis, Ewha National University, 1999.
Hong, C. M. Study of First-year University Students' Understandings of Acid-base Equilibrium and Equivalence Point. M. D. Thesis, Ewha National University, 1998.
Lee, Y. J. Study of Third-year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cepts of the Acid Ionization and the Strength Using Generative Learning Model. M. D. Thesis, Chosun National University, 2002.
Cho, S. A. Conceptual Change of Acid and Base by Learning Cycle of Instruction in Thir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M. D. Thesis, Ewha National University, 1998.
Harris, D. C.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7th ed.; W. H. Freeman & Company: New York, U.S.A., 2007.
Kang, D. H.; Park, K. T.; Paik, S. H.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1, 45, 83.
Kang, D.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and an Analysis of Sources.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Ko, Y. H. Analysis of Osmosis Concepts Described in Chemistry and Biology Textbooks and the Conceptions on Osmosis of High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Ph.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2.
Park, J.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 an Analysis of Sources.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Lee, E. S. Survey of Teachers and Pre-teachers' Understanding of Colligative Proper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Chanter.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Kang, D. H. Patterns of Students' Conceptions and Teachers' Teaching Practices on Dissolution.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Lederman, N. G.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1992, 29, 331.
Hofer, B. Personal Epistemology Research: Implications for Learning and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1, 13, 353.
Oxtoby, D. W.; Gills, H. P.; Champion, A. Principle of Modern Chemistry, 6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10.
Fullick, A.; Fullick, P. Advanced Science Chemistry; Heinemann: New Hanpshire, U.S.A., 1997.
Oxtoby, D. W.; Freeman, W. A.; Block, T. F. Chemistry: Science of Change, 4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08.
Chang, R. Chemistry, 10th ed.; McGraw-Hill: New York, U.S.A., 2010.
Solomons, T. W. G.; Fryhle, C. B. Organic Chemistry, 8th ed.; John Wiley & Sons: Kenttucky, U.S.A., 2005.
Zumdahl, S. S.; Zumdahl, S. A. Chemistry, 8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10.
Gadd, K.; Gurr, S. University of Bath Science 16-19 Chemistry; Nelson: Canada, 1994.
Heffernan, D.; Carson, D.; Loucopoulos, P. Chemistry HSC; Science Press: Australia, 2005.
Mustoe, F.; Jansen, M. P.; Webb, M., Hayhoe. C.; Cherkas, A.; Gaylor, J. Chemistry 12; McGraw-Hill Ryerson: New York, U.S.A., 2002.
Jangchang, S. R. Chemistry 1; Dongyung press: Seoul, 2003.
Jungu, Y, B. Chemistry 1; silgeo press: Seoul, 2003.
Pyungun, H. High School Chemistry 1; Gyelimkwon: Seoul, 2003.
Solomons T. W. & Fryhle B. Organic Chemistry, 10th ed.; Wiley: New Jersey, U.S.A., 2011.
Noh, T. H.; Choi, S. S.; Kang, S. J.; Lee, S. Y.; Bae, B. I.; Go, S. Y.; Ju, Y.; Choi, S. Y. Chemistry II; Chunjae Press: Seoul, 2011.
Park, J. S.; Youn, Y.; Jung, J. O.; Cho, E. M.; Ryu, S. K. Chemistry II; Kyohak Sa: Seoul, 2011.
Kim, H. J.; Kim H. S.; Lee, B. K.; Lee, S. M.; Lee, Y. S.; Lee, J. H.; Lee, J. S.; Lee, H. N.; Cho, H. S. Chemistry II; Sangsang Academy Press: Seoul,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