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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4, 2012년, pp.578 - 587
This study explored an impa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fashion consumption propensity and clothing satisfaction, focusing on female consumers in 20's and 30's. Specifically, the smart phone users had been the subjects of study because they accept new things earlier than others. The collection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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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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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1996)이 제시한 소비성향의 6개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 소비성향에 대하여 Kim(1996)은 소비자의 구매동기 및 사용 방법과 사용 후 처분방법 등 전반적인 소비활동을 지배하는 심리 및 행동상의 일정한 경향이라고 정의하고 6개 하위요인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타인이나 체면을 의식하는 사회성, 환경상품을 구입하거나 자원재활용 등 환경보호를 고려하는 공익성,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구매를 하고 충동적 또는 비계획적으로 구매하는 충동성, 균형 있는 예산 지출과 과소비 자제, 계획서 있는 구매를 하는 합리성, 할인시기에 구매하고 소유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효율성, 그리고 현재의 즐거운 삶을 추구하는 향유성 등이었다. 패션소비성향을 연구한 Park and Kim(2004)은 신세대 여성의 소비성향을 과시성, 공익성, 가치 지향성, 경제성으로 분류하였으며, Kim(2006b)은 골퍼의 소비성향을 유행성, 과시성, 심미성, 실용성으로 분류하여 성별에 따른 남녀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 |
패션소비성향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 이와 같이 패션소비성향에는 자신만의 이미지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한 개성 중시,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이를 빠르게 수용하는 유행성, 고가의 유명상표를 구매하며 자신을 과시하기위한 과시성과 함께 할인기간을 이용해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실용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경제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소비성향은 물질적인 소비나 과시적 소비를 중심으로 연구(Park & Park, 2011) 되어 오고 있다. | |
소비자 혁신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소비자의 혁신성은 혁신적 기술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신제품에 대한 수용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로 여겨왔으며, 최근 혁신적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용하려고 하는 성향을 말한다(Rhee, 2009). 이러한 소비자 혁신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기업들이 신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였을 때 소비자 혁신성이 소비자들의 신제품 채택여부와 확산 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Kim, 2003). 따라서 소비자 혁신성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 하고 새로운 생각이나 기술을 보다 더 잘 수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으로서 개인차가 존재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Rogers, 19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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