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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혁신성이 패션소비성향과 의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20-30대 여성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
Impa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Fashion Consumption Propensity and Clothing Satisfaction - Focusing on Female Smart Phone Users in 20's and 30's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4, 2012년, pp.578 - 587  

제은숙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an impa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fashion consumption propensity and clothing satisfaction, focusing on female consumers in 20's and 30's. Specifically, the smart phone users had been the subjects of study because they accept new things earlier than others. The collection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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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30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여성 소비자들의 혁신성이 패션소비성향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는 패션상품 개발이나 신규 브랜드 런칭, 브랜드 리뉴얼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 패션제품은 항상 변화하기는 하지만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크게 변화시키지는 않으며 유행이라는 커다란 특징을 지님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혁신성의 수용도가 빠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혁신성이 패션소비성향과 의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개인 소비생활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화 되면서 소비성향 또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 문화권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패션소비 행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개인/집단주의, 수직/수평주의와의 관련성이 큰 과시추구성향, 경제추구성향, 유행동조추구성향, 개성추구성향을 연구변인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30대 여성소비자들의 혁신성이 패션소비성향과 의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는 소위 얼리 어댑터라(early adapter)고 할 수 있는 20-30대 여성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혁신성이 패션소비성향과 의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지금까지 혁신성에 관련된 연구는 주로 신제품의 수용 및 혁신자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련된 연구가 대부분(Rhee, 2009)으로 얼리 어댑터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패션소비성향을 통한 의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20-30대 여성 소비자의 혁신성이 패션소비성향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이 의복만족에 대한 연구들은 만족을 다차원, 또는 단일차원으로 보는지에 따라 정의가 달라지며 만족에 대한 측정이 모두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들과 같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의복만족을 알아보기 위해 의복속성에 따른 유형가치만족과 무형가치만족으로 나누어 의복 만족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을 기술혁신 제품에 대한 개인 특성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즉 어떤 소비자가 기술기반의 뉴미디어인 스마트폰, 자동차, 컴퓨터에 대해 높은 혁신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패션제품 채택에 있어서도 높은 혁신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 얼리어댑터 소비자들의 소비성향과 이에 따른 의복 만족도를 제시함으로써 혁신적인 20·30대 여성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하는 패션기업에 상품 개발방향이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패션에 민감한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소비성향과 그에 따른 만족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을 새로운 것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스마트폰 수용 정도에 따라 여성소비자들의 혁신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1. 소비자 혁신성이 패션소비성향과 의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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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m(1996)이 제시한 소비성향의 6개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소비성향에 대하여 Kim(1996)은 소비자의 구매동기 및 사용 방법과 사용 후 처분방법 등 전반적인 소비활동을 지배하는 심리 및 행동상의 일정한 경향이라고 정의하고 6개 하위요인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타인이나 체면을 의식하는 사회성, 환경상품을 구입하거나 자원재활용 등 환경보호를 고려하는 공익성,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구매를 하고 충동적 또는 비계획적으로 구매하는 충동성, 균형 있는 예산 지출과 과소비 자제, 계획서 있는 구매를 하는 합리성, 할인시기에 구매하고 소유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효율성, 그리고 현재의 즐거운 삶을 추구하는 향유성 등이었다. 패션소비성향을 연구한 Park and Kim(2004)은 신세대 여성의 소비성향을 과시성, 공익성, 가치 지향성, 경제성으로 분류하였으며, Kim(2006b)은 골퍼의 소비성향을 유행성, 과시성, 심미성, 실용성으로 분류하여 성별에 따른 남녀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패션소비성향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이와 같이 패션소비성향에는 자신만의 이미지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한 개성 중시,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이를 빠르게 수용하는 유행성, 고가의 유명상표를 구매하며 자신을 과시하기위한 과시성과 함께 할인기간을 이용해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실용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경제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소비성향은 물질적인 소비나 과시적 소비를 중심으로 연구(Park & Park, 2011) 되어 오고 있다.
소비자 혁신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의 혁신성은 혁신적 기술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신제품에 대한 수용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로 여겨왔으며, 최근 혁신적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용하려고 하는 성향을 말한다(Rhee, 2009). 이러한 소비자 혁신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기업들이 신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였을 때 소비자 혁신성이 소비자들의 신제품 채택여부와 확산 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Kim, 2003). 따라서 소비자 혁신성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 하고 새로운 생각이나 기술을 보다 더 잘 수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으로서 개인차가 존재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Roger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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