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하면서 수학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PDS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한국형 수학교사 PDS 모델 구축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교사, 연수원 교육전문직, 국외 교육전문가에게 수정 및 보완을 위한 자문을 구하여 모델 시안을 도출하였다. 최종 모델은 생애주기, 프로그램 유형, 참여주체라는 세 개의 성분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함께 한국형 수학교사 PDS 모델에 따른 생애주기별 전문성 개발 주제를 제시하였다.
수학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하면서 수학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PDS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한국형 수학교사 PDS 모델 구축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교사, 연수원 교육전문직, 국외 교육전문가에게 수정 및 보완을 위한 자문을 구하여 모델 시안을 도출하였다. 최종 모델은 생애주기, 프로그램 유형, 참여주체라는 세 개의 성분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함께 한국형 수학교사 PDS 모델에 따른 생애주기별 전문성 개발 주제를 제시하였다.
For developing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PDS to provide training programs which are appropriate for Korean context and needed by mathematics teachers. This study is a preliminary study for constructing PDS and aims to design PDS model for Korean mathematics ...
For developing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PDS to provide training programs which are appropriate for Korean context and needed by mathematics teachers. This study is a preliminary study for constructing PDS and aims to design PDS model for Korean mathematics teachers. Firstly, components of model were elicited by theoretical review. Secondary, focus group discussion with 8 teachers and individual interview with 1 educational profession and 3 foreig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ers were conducted. Finally, by reflecting FGD and interview results, the final version of PDS model was designed. The final model is constructed by 3 components, which are life cycle, program types, and participants. In addition, professional development topics for each life cycle according to PDS model are presented.
For developing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PDS to provide training programs which are appropriate for Korean context and needed by mathematics teachers. This study is a preliminary study for constructing PDS and aims to design PDS model for Korean mathematics teachers. Firstly, components of model were elicited by theoretical review. Secondary, focus group discussion with 8 teachers and individual interview with 1 educational profession and 3 foreig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ers were conducted. Finally, by reflecting FGD and interview results, the final version of PDS model was designed. The final model is constructed by 3 components, which are life cycle, program types, and participants. In addition, professional development topics for each life cycle according to PDS model are presented.
이 중 일반적인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관한 구원회, 박영희, 나귀수, 황연주, 하정미(2010)의 연구에서는 교사교육 제도의 변화나 일부 교사들의 개인적 각성만으로는 교사 전문성 개발이 쉽게 일어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교사 전문성 체제(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PDS)2)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PDS란 교사들이 교육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자율적이고 주체적 으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학교와 대학이 공동으로 협력하는 체제로(구원회 외, 2010),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접근으로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NCTM(2011)에서는 수학교사 교육과 지속적인 전문성 신장에 대한 규준을 어떻게 구분하여 제시하였나?
NCTM(2011)에서는 수학교사 교육과 지속적인 전문성 신장에 대한 규준을 교사의 수학 학습 경험(규준1), 수학 내용에 대한 지식(규준2), 수학 학습자로서 학생에 대한 지식(규준3), 수학교수법 지식(규준4), 장기 전문성 신장에의 참여 (규준5)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NCTM(2011) 의 규준2-4에 제시된 바와 같이 학생의 수학 학습 지원을 위해 수학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에 대한 국외 연구는 대부분 Shulman(1986)의 교사 지식에 관한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서혜애 외(2010)에서는 교직경력에 따른 연수필요 지식을 어떻게 제시하였나?
서혜애 외(2010)에서도 교직경력에 따른 연수필요 지식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교직경력에 따라 기초, 발전, 자격, 숙달, 전문1, 전문2, 수석과 같이 7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 따른 전문지식의 유형을 구분하여 이를 연수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기초 단계(교직경력 1~2년)에서는 연수를 통해 수업 이론에 대한 지식을, 발전 단계(2~3년)에서는 수업방법에 대한 지식을, 자격 단계(3~5년)에서는 효과적인 수업에 대한 지식을, 숙달 단계(6~10년)에서는 고급 효과적 수업에 대한 지식을, 전문1 단계(11~15년)와 전문2 단계(16~20년)에서는 개별 전문성 특화에 필요한 지식을, 수석 단계(21년 이후)에서는 동료 교사 지도능력, 연구능력 지식을 획득해야 한다(p. 18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