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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의 보건수업 수행에 대한 교사효능감 관련요인
Factors related to Teachers' Self-efficacy in Korean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1, 2012년, pp.59 - 67  

김영숙 (서울특별시 학교보건진흥원) ,  하영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  박현주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  정혜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권은하 (동구마케팅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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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ere is little known about teachers' self-efficacy in health teachers even though over 75% of Korean health teachers have offered school health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eachers' self-efficacy in Korean health teachers. Methods: Data were co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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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지역 초 · 중 · 고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특성과 교사 특성에 따라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파악하고,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보건교사의 교사 효능감 증진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 지역 초 · 중 · 고등학교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단면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서울지역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특성과 교사 특성에 따라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파악하고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지역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관련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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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한 배경은 무엇인가? 그중에서 최근에 부각되기 시작한 역할은 보건수업 수행을 위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이다. 학교 보건교육은 급성 감염병의 감소와 만성질병의 증가, 신종 감염병의 출현, 아동·청소년의 안전사고 증가, 보건의료정보에 대한 관심 증대 등과 같은 사회적 변화와 함께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윤순녕 등, 2011).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비정기적 형태로 보건교사에 의해 수행되었던 보건교육이 ‘2007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5-6학 년을 대상으로 17차 시 이상 보건수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중·고등학교에서는 선택과목 이수를 통하여 보건수업을 실시하도록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정기적 형태의 보건교육이 학교현장에서 이뤄지게 된 것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비정기적 형태로 보건교사에 의해 수행되었던 보건교육이 ‘2007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5-6학 년을 대상으로 17차 시 이상 보건수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중·고등학교에서는 선택과목 이수를 통하여 보건수업을 실시하도록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렇게 정기적 형태의 보건교육이 학교현장에서 이뤄지게 된 것은 학생과 교직원이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최적의 건강상태에서 학습을 할 경우 높은 학업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본 사회적 변화에 기인하였 다. 결과적으로 학교 내에서 보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책임지는 일차보건의료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보건수업 수행을 통한 교육자로서의 역할로 확대됨을 알 수 있다.
보건교사의 역할 중 최근에 부각되기 시작한 역할은 무엇인가? 학교현장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보호 및 건강증진을 담당하는 유일한 보건인력 담당자로서 보건교사의 역할은 아주 다양하다. 그중에서 최근에 부각되기 시작한 역할은 보건수업 수행을 위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이다. 학교 보건교육은 급성 감염병의 감소와 만성질병의 증가, 신종 감염병의 출현, 아동·청소년의 안전사고 증가, 보건의료정보에 대한 관심 증대 등과 같은 사회적 변화와 함께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윤순녕 등,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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