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ex education in university freshma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75 freshman students under the age of 20 years old. Data were collected in 2017 using a self-report qu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ex education in university freshma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75 freshman students under the age of 20 years old. Data were collected in 2017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Results: The average scores of participants'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ex education were $24.22{\pm}4.94$ out of 38 points, $90.81{\pm}15.86$ out of 168 points, and $11.05{\pm}3.08$ out of 20 points, respectively. With respect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re were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exual knowledge according to chances of relationship engagement (F=6.19, p=.002) and residence type (F=3.67, p=.013). Both sexual attitudes and satisfaction of sex educa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y major (t=3.20, p=.002; t=2.65, p=.009), types of high school (F=3.39, p=.019; F=3.53, p=.015), and interest in previous sex education during teenage years (F=2.88, p=.015; F= 6.22, p<.001). Sexual knowledge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attitudes (r=.153, p=.011). Conclusion: There is insufficient sex information available for college students. It is necessary in the future to develop sex education programs that are matched to college students' need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ex education in university freshma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75 freshman students under the age of 20 years old. Data were collected in 2017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Results: The average scores of participants'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sex education were $24.22{\pm}4.94$ out of 38 points, $90.81{\pm}15.86$ out of 168 points, and $11.05{\pm}3.08$ out of 20 points, respectively. With respect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re were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exual knowledge according to chances of relationship engagement (F=6.19, p=.002) and residence type (F=3.67, p=.013). Both sexual attitudes and satisfaction of sex educa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y major (t=3.20, p=.002; t=2.65, p=.009), types of high school (F=3.39, p=.019; F=3.53, p=.015), and interest in previous sex education during teenage years (F=2.88, p=.015; F= 6.22, p<.001). Sexual knowledge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attitudes (r=.153, p=.011). Conclusion: There is insufficient sex information available for college students. It is necessary in the future to develop sex education programs that are matched to college students' n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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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성교육의 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 성교육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대학생의 성지식과 태도, 성행동과의 연구들은 많았으나 중․고등학교시절에 받은 성교육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어서 대학생의 성지식과 태도, 그에 따른 교육만족도를 알아본 연구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 성교육 만족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추후 대학생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성 지식과 성 태도 및 성교육 만족도를 파악하고 추후 이를 기반으로 대학 생들을 위한 적합하고 효과적인 성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서 성년 초기로 진입하는 대학교 신입생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 성교육 만족도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상관관계를 확인함으로서 추후 이에 기초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동, 청소년기의 성 교육과는 다른 차별화 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자는 경기도, 경북, 부산 지역의 대학에 재학 중인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 18일부터 12월 29일까지 수집을 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참여를 원하는 대학교 신입생들에게 직접 연구 참여에 대한서면 동의를 받고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 수집 동안에는 개인의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를 위하여, 대상자의 익명성, 비밀보장 및 자료 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전공, 이성교제의 경험, 부모님의 성태도, 주거형태, 졸업한 학교의 남녀공학 유무를 조사였다. 대상자의 성교육 관련 특성으로는 현재 사용하는 성 지식 획득 경로, 교육 받고 싶은 성 분야를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중․고등학교에서 받은 성교육 대한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 성교육에 대한 만족도, 흥미 정도, 교육 내용이 본인의 성생활에 도움이 된 정도를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전공, 이성교제의 경험, 부모님의 성태도, 주거형태, 졸업한 학교의 남녀공학 유무를 조사였다. 대상자의 성교육 관련 특성으로는 현재 사용하는 성 지식 획득 경로, 교육 받고 싶은 성 분야를 조사하였다.
또한 청소년기때 만족스러웠던 성 지식 획득의 경로, 학습한 성교육 만족 정도, 성교육 범위, 알고 싶었던 성교육 범위와 원하는 성교육 학습 방법에 대하여 설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편의표집방법을 사용하여 경기도, 경상북도, 부산에 소재한 3개의 대학교의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 수는 G-Power version 3.
50으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 수는 210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후, 설문에 응답한 대상자는 총 280명이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5부를 제외한 최종 275명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윤리심의위원회의 심의에서 연구윤리에 위반되지 않음을 승인(HIRB-2017-112)을 받은 후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경기도, 경북, 부산 지역의 대학에 재학 중인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 18일부터 12월 29일까지 수집을 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참여를 원하는 대학교 신입생들에게 직접 연구 참여에 대한서면 동의를 받고 설문조사를 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 지식, 성 태도, 성교육 만족도는 t-test, one-way ANOVA, Scheffé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성 지식, 성 태도 및 성교육 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성 지식, 성 태도 및 성교육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성교육 만족도는 Ho (2009)가 개발한 성교육 만족도 도구 총 5문항을 사용하였다.
성 지식은 Ho (2009)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성 지식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성 지식 도구는 하위 영역으로는 남녀의 생식기 관련 8문항, 임신과 출산에 관한 9문항, 성병 및 성 건강에 관한 12문항, 성행위에 관한 9문항,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 태도는 Ho (2009)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성 태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과거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의 도움 정도에서는 도움이 전혀 안되었다 경우(평균 12.53±4.18점)가 매우 도움이 되었다(평균 6.60±2.97점)인 경우 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Table 4).
대상자가 청소년기에 받은 성교육의 범위는 ‘남녀의 성 구조’가 78명(28.4%)로 가장 높았으며, ‘성폭력’이 58명 (21.1%), ‘임신과 출산 등의 남녀의 생리적 특성’이 57명 (20.7%)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가 청소년기에 성 지식 획득 경로로 가장 만족 했던 교육 방법은 ‘전문가의 특별강연’이 73명(26.5%)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중․고등학교에서의 성교육’, ‘PC 또는 인터넷’, ‘친구나 선배’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성 지식 점수는 38점 만점에 평균 24.22±4.94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성 지식, 성 태도 및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성 지식은 성 태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r=.15, p=.011)가 나타났다(Table 5).
대상자의 성 태도 점수는 168점 만점에 평균 90.81±15.86점이었으며, 쾌락 및 유희적 성(24.93±6.32), 혼전 성관계(17.92±6.26), 인공유산 허용도(15.02±4.04), 동성애 허용도 (13.12±4.85), 성관계 허용도(10.68±3.38), 자유결혼관(9.13±3.90) 순이었다.
또한 대상자의 성 태도 점수는 168점 만점에 평균 90.81±15.86점으로 성지식과 성태도의 점수는 비교적 높은 수준 이었다.
이는 Lee 등(2001)의 연구에서 문항에 따라 교육만족도에 대해 차이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성교육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전공(t=2.65, p=.01)과 거주지 형태(F=2.84, p=.04)에 따라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보건계열학생이 성태도와 성 교육 만족도에서 더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성지식이 높을수록 성태도가 높고 성교육 만족도가 높다는 선행연구(Kim, S.
또한 청소년기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 시간에 대한 흥미도는 ‘무의미하다’, ‘그저 그렇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50.6%으로 대다수의 학생들이 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진 성교육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기에 받은 교육이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성교육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성 지식 점수는 38점 만점에 평균 24.22±4.94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성지식과 성태도는 유의하지만 낮은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성 지식이 높을수록 성 태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성 교육 요구는 65%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 지식은 현재(25.22±4.29)나 과거(24.46±4.96)에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경우가 경험이 없는 경우(22.51±5.30) 보다 성 지식이 유의하게 더 높았으며, 거주지가 친척집인(30.40±1.52) 경우가 기숙사(23.62±5.13)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기에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이 도움이 되었는지를 묻는 문항에서 ‘매우 도움이 되었다’와 ‘조금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24%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 성교육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남녀 대학생의 비율에 차이가 있지만 같은 보건계열의 전공 학생이 응답한 경우가 많아 성 지식부분에서는 비슷한 수준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성 지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2)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성교육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다. 이는 Lee 등(2001)의 연구에서 문항에 따라 교육만족도에 대해 차이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성교육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Lee와 Sim (2013)의 연구에서 대학교 신입생들의 성 지식과 성 태도는 유의하지만 본 연구와 유사한 정도의 낮은 정의 상관성을 보였으며 Kim 등(2015)의 전 학년 대학생 대상 연구에서도 성 지식과 성 태도는 낮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지식과 성 태도가 성 교육 만족도와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기존의 성 교육활동이 성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한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대상자는 179명(65.1.%)로 나타났으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의 장점’이 가장 많았으며, 불필요하다는 이유로는 ‘현장 교육 같은 직접 대면하여 받는 교육이 성교육에 더 적합함’ 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연구결과에서 흥미로운 사실은 성지식이 높은 문항으로 성병 및 건강, 남녀 생식기 등 학생들이 청소년 때 교육받은 내용에 대해서는 점수가 높았다.
청소년기에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에 대한 흥미도가 전혀 없었던 경우(평균 12.28±3.48점)가 보통인 경우(평균 10.37±2.54점)와 매우 흥미있다(평균 6.89±3.26점)고 응답한 경우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 매우 흥미 없었던 경우(평균 11.29±2.62점)와 흥미가 없었던 경우(평균 11.57±2.22점)는 매우 흥미 있었다(평균 6.89±3.26점)고 응답한 경우 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사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라고 응답한 그룹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한 그룹보다 성교육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기에 받은 교육이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성교육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사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라고 응답한 그룹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한 그룹보다 성교육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에서 나타난 선행연구와 같이 학생측면에서 교육내용의 도움여부에 따라 교육만족도는 높게 나탄 것으로 생각된다(Jeon et al.
후속연구
그러므로 추후 기존의 남녀의 성구조 등의 기초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의 필요성이 시급하다.
그러므로 청소년기 혹은 초기 성인기에 성과 관련된 정확하고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원치 않는 임신, 낙태, 성 매개 질환과 같은 성관련 건강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다(Lee, 2017). 따라서 대상자들이 추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정확한 정보제공과 피드백이 가능한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처럼 교육방법의 변화가 필요한 현 시점에서 빠른 접근성과 개개인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이 하나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는 기존의 성 교육활동이 성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대학교 신입생이 필요로 하는 실제 성생활과 관련된 건강문제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더불어 건전한 성 생활, 성병 예방교육과 피임 예방교육 등과 같은 개인적인 성문제까지 전문가적 견해로 상담해줄 수 있는 적극적인 교육이 실시되기를 제언한다.
따라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더불어 건전한 성 생활, 성병 예방교육과 피임 예방교육 등과 같은 개인적인 성문제까지 전문가적 견해로 상담해줄 수 있는 적극적인 교육이 실시되기를 제언한다. 또한 추후 접근이 용이하며 현 시대에 맞는 빠르고도 정확한 정보제공과 대상자에게 적합하고 올바른 성문제 상담을 위한 스마트폰을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이는 청소년기에는 입시위주의 환경과 보건시간의 부족 등의 이유로 학교에서 받은 수업에서 얻는 성교육보다 인터넷과 PC, 친구를 통해 성에 대한 정보를 얻기 때문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이렇듯 과거 청소년기의 성에 대한 접촉과 교육이 추후 성지식과 성태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성인진입기로 들어서며 실질적으로 성생활이 시작될 수 있는 대학교 신입생들에게 보다 적극적이고 개인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적절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을 제언한다.
이렇듯 과거 청소년기의 성에 대한 접촉과 교육이 추후 성지식과 성태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성인진입기로 들어서며 실질적으로 성생활이 시작될 수 있는 대학교 신입생들에게 보다 적극적이고 개인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적절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발달 단계상 어떤 시기인가?
대학교 신입생은 청소년기에서 성인으로 진입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성에 대한 가치관이 확립되는 청소년 후반기를 지나 성년 초기에 속하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하여 이성교제와 성행동을 실제로 이행할 수 있는 시기이 다(Kim, S. G.
대학생 시기의 성적 특징은 무엇인가?
, 2017). 대학생 시기는 성관계 경험이 특히 많은 시기이며, 성 개방성의 증가로 인해 성 경험 또한 꾸준히 증가 하고 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대학교 남학생의 61.
본 연구에서 대학교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어떤 제언을 하였는가?
그러므로 사회적으로 성인으로 인정받고 성 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연령인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실제 성 생활과 관련된 성교육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더불어 건전한 성 생활, 성병 예방교육과 피임 예방교육 등과 같은 개인적인 성문제까지 전문가적 견해로 상담해줄 수 있는 적극적인 교육이 실시되기를 제언한다. 또한 추후 접근이 용이하며 현 시대에 맞는 빠르고도 정확한 정보제공과 대상자에게 적합하고 올바른 성문제 상담을 위한 스마트폰을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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