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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화분석기법(AHP)을 이용한 철도 인적오류 예방 사업의 우선순위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Priority Making of Human Error Prevention Business Using AHP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3, 2012년, pp.111 - 117  

한기율 (교통안전공단 철도항공본부 철도심사처) ,  백유성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o prevent human errors analyzed the causes of railway accidents and human error in last 5 years(2007~2011). The 2nd Railway Comprehensive Safety Plan currently being implemented in the safety business for prevention of human error. The accidents are often resulted from multiple caus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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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다음은 종사자의 작업 중 안전에 관한 홍보와 더불어 안전기술을 위한 R&D 사업의 확대를 도출하였다.
  • 이러한 특성으로 산업분야별 차별화된 특성에도 불구하고 인적오류 분석기법이나 대책 등은 원자력의 대책과 크게 차이가 없고, 그 기법들을 더욱 고도화하여 발전되었다. 그리고 본 장에서는 인간에게 오류를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지와 철도분야의 인적오류 저감에 관한 연구 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발생 시 심각도가 높아 중대사고로 발전 가능성이 큰 열차충돌, 열차탈선, 열차화재, 건널목사고를 대상으로 인적오류 발생 원인을 분석한다. 그리고 철도안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철도안전 연구 및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인적 오류 예방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한 계층분석기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시행한 후 최적의 인적오류 예방 사업이 무엇인지를 도출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인적오류에 의한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근 5년간(2007~2011) 발생한 철도사고 발생원인 분석과 인적오류 발생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제2차 철도안전종합계획에서 시행되고 있는 안전사업 중 인적오류 예방과 관련된 세부 시행사업 14개를 도출하여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고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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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자력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사고들은 무엇에 의해 발생했는가? 원자력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사고는 1979년 Three Mile Island 원전사고와 1986년 체르노빌 원전사고가 있으며, 이 두 사고 모두 인적오류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1980년대부터 본격적인 인적오류 예방 연구가 시행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고 원인은 비단 원자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항공, 석유화학, 철도 등 사고의 심각도가 매우 큰 산업 전반에 걸쳐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원자력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사고는 무엇이 있는가? 원자력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사고는 1979년 Three Mile Island 원전사고와 1986년 체르노빌 원전사고가 있으며, 이 두 사고 모두 인적오류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1980년대부터 본격적인 인적오류 예방 연구가 시행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고 원인은 비단 원자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항공, 석유화학, 철도 등 사고의 심각도가 매우 큰 산업 전반에 걸쳐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철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철도공사에서는 어떤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가? 이에 철도공사에서도 휴먼에러 연구위원회를 발족하여 오류분석분과(기관사 인적오류 분석과 인적 신뢰도 향상), 심리분석분과(기관사 작업환경과 심리적 오류 유발요인 분석, 공황장애 등), 치유대책분과(집중력 분산 방지를 위한 생활건강 유지증진 방안 등) 을 두고 최근에 잦아진 종사원 인적오류 방지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철도운영기관에서 인적오류 예방을 위해 많은 투자와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인적오류에 의한 철도사고는 크게 감소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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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ong-San Kim, Dong-Hyun Baek, Wan-Chul Yoon(2006), "Analysis of human errors in safety-critical systems: A framework for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to a railway accident cas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451-452, 454-455 

  2. Dong-Hyun Baek, Lock-Jo Koo, Kyung-Sun Lee, Dong-San Kim, Min-Ju Shin, Wan-Chul Yoon, Myung-Chul Jung(2008), "Taxonomy of Performance Shaping Factors for Human Error Analysis of Railway Accidents", Korea Industrial and System Engineering, Vol 31:1, 41-42 

  3. Eun-Mee Heo, Seong-Nam Byun(2010), "A Study on Human Error for safety improvement in railway industry", Korea Railway society for railway", 2040-2041, 2043-2044 

  4. Sang-Log Kwak, Jong-Bae Wang, Chan-woo Park, Don-Bum Choi(2008), "A Study on Program Review Model for Human Error factors in Railway Industiry", Korea Railway society for railway, 2040-2044. 

  5. Wiegman, D.A. & Shappel, S.A(2001)., "A human error analysis of commercial aviation accidents using the Human Factors Anla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DOT/FAA/AM-01/03. 

  6. Reason, J(1990)., "Human Error", Cambride University Pres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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