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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4, 2013년, pp.73 - 80
이용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민규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처) , 신택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Because the damages of corrosion resulting from the chloride ion are very serious, many research studies have been performed to measure the penetration depth of the chloride ion. However, there is a problem with data selection obtained from collection during experiments. In this study, it appears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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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R의 분석 단계 및 절차는? | 분석 단계 및 절차는 Fig. 2와 같이 첫째 ‘분석대상 오류선정’ 단계에서는 사고경위 파악과 분석대상에 대한 인적오류 선정 단계로 구성되고, 둘째 ‘기본상황분석’단계를 거쳐, 셋째 '원인분석‘ 단계에서는 원인요소 분석과 방어벽 분석, 원인요소 분석결과 검토의 3단계로 구성된다. 넷째 '예방대책 마련’ 단계는 예방대책 작성과 예방대책 평가로 구성되고, 마지막 ‘분석결과 보고’ 단계에서는 보고서 작성 및 결과보고의 세부단계로 구성된다. | |
KTX는 어떤 교통수단인가? | 국내 고속철도인 KTX(Korea Train Express)는 약 1,000명의 승객을 수송하는 대형 교통 시스템으로써 신속한 이동 편의 제공으로 국민의 업무 및 여가생활의 변화를 가져온 의미있는 교통수단이다. 또한 항공, 원자력 등과 같이 없어서는 안 되는 서비스이지만 한 번의 사고로 우리 사회에 끼칠 피해는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적, 문화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 |
철도사고는 무슨 요인에 대해 영향을 받는가? | 일반적으로 철도사고는 열차, 전기신호 등 기계 신뢰도와 연관된 기계적 요인과 직무자 신뢰도와 연관된 인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철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계 신뢰도는 꾸준히 향상되어 기계적 요인에 의한 철도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광명역 KTX 탈선사고, 부산지하철 추돌사고 등 인적오류(Human Error)에 의한 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ailway Safety Office(2012), Railway Safety White Book.
KAIST, HanYang University. (2009), Human Error Analysis and Reduction(User Manual ver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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