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학 학원 수업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3, 2012년, pp.371 - 393  

박경미 (홍익대학교) ,  최수일 (전국수학교사모임) ,  김성여 (서울대곡초등학교) ,  강은주 (광장중학교) ,  김동원 (한국과학창의재단) ,  이동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는 다수 수행되어 왔으나, 사교육이 가장 성행하는 교과인 수학 사교육에 대한 연구, 특히 사교육 수업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 사교육 중에서도 학원 수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급에서 주류를 이룬다고 판단되는 수학 학원 수업 사례를 세 가지씩 추출하고, 이에 해당하는 수학 학원 수업을 참여관찰하고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관찰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이 수업 동영상을 반복하여 보면서 근거이론에 입각하여 수업의 특징을 추출한 후,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틀을 설정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마지막에는 수학 학원 수업의 부정적인 측면과 강점 및 공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about education in private institute, yet the researches on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have not been conducted enoug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athematics private lessons and obtain some implications to improve mathematics lessons in public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사교육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수학 사교육에 포함되는 것으로는 학원 이외에 개인과외, 그룹과외, 학습지, 인터넷 학습 등이 있지만, 과외는 그 양상이 매우 다양하여 일반화되기 어렵고 학습지와 인터넷 학습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으면서도 사회적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학원 수업을 중심으로 사교육 수업을 분석하였다. 그런데 수학 학원 수업 역시 그 유형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대표성이 높은 학원 수업을 선정하기 어렵고 결국은 연구진이 선택한 학원 수업에 국한되는 논의가 될 수밖에 없다.
중학생은 대부분 어떤 목적으로 수학 학원을 가는가? 중학교의 경우, 학부모들이 자녀가 수학 영재라는 미망(迷妄)에 빠지는 경우가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영재교육원 입시, 수학경시 등을 대비하는 학원에 대한 수요는 더 줄어든다. 그 대신 선행학습, 내신 대비와 같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적으로 수학 학원에 가는 경우가 많아진다. 이 두 가지 학원과 더불어, 보편적인 수학 학원 수업 유형은 아니지만 수학 사고력 향상을 목적으로 독특한 수업 양태를 보이는 심화학습 학원은 연구의 가치가 높다고 보아 관찰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지금까지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사교육을 억제하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하였지만 큰 효과가 없었던 이유는? 지금까지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사교육을 억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을 내놓았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사교육 수요가 어떤 측면에서 발생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진단보다는 그런 수요를 억제하려는 방향으로만 정책을 펼쳐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효성 있는 사교육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교육의 실체와 현황, 사교육 수업의 특징을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