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3, 2012년, pp.395 - 410
수학 교수학습 관련 자료를 개발하거나 수업을 계획할 때에는 지도 내용 간의 위계나 연계를 고려하여 내용이나 순서를 적절하게 변화시켜 재구성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을 독립적이고 단절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적이고 반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이를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메타적으로 분석하여 외적 내적, 내용적 형식적으로 분류하였으며 수학 외적 연결성과 수학 내적 연결성이 형식적 측면에서 유사성과 비경계성이 존재함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 내적 연결성에 관한 형식적 측면의 원리를 정의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When planning lessons and developing materials about mathematical teaching and learning, we should condignly change and reconstruct contents and orders in light of ranks and connections between subject materials. Moreover teachers should teach mathematical concepts so that students might underst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계열성은 무엇인가? | 첫째, 계열성(Sequenced)은 단원들이 서로 연관되기 위해 재배치되고 계열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적인 단원 영역들은 그대로 유지되고 유사한 개념들이 계획적으로 가르쳐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타원에서 기울기 m이 주어진 접선의 방정식 y = mx ± # 을 설명하는 경우에 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 y = mx ± m# 을 일반화와 특수화의 사고를 이용하여 설명하고 학생이 두 개의 개념을 연결하게 된다면 이는 계열성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 |
교수에 있어서 근간이 되는 두 지식은 무엇인가? | 교사 지식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교수에 있어서 근간이 되는 두 지식은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과 교수 방법에 대한 지식(pedagogical knowledge)이다. 다시 말해, 내용적인 측면에서 ‘무엇을 가르치느냐?’와 형식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가르치느냐?’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