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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3, 2012년, pp.511 - 533
In order to determine whether there i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creative math. problem finding ability, this study performed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problem finding ability tests on a sample of 186 8th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study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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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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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적합한 인재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적합한 인재는 숙련된 단순 기능인보다는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교과부, 2007). 즉, 현대 사회는 비슷한 생각을 단순히 빨리 하는 사람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해 내는 사람들이 필요하며(전병일ㆍ김판수, 2002),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습득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재정리하여 보다 독창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생각해내고, 이를 실행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이혜주, 2007). | |
남승인은 수학적 창의성을 무엇이라고 정의 하였는가? | 최근 수학교육에서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중요한 교육목표로 강조하고 있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주로 문제해결 과정에서 발휘되므로 수학적 창의성과 거의 동일시되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조석희ㆍ황동주, 2007). 남승인(2007)은 수학적 창의성을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해 고정된 관념에서 탈피하여 참신하면서도 유용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생산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고정된 관념을 탈피한다는 것은 고정된 개념에서 벗어나 그 주변의 개념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에 다다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
문제발견능력을 수학화 능력, 수학적 개념 결합능력, 수학적 사실 확장능력의 세 가지 하위요소로 분류하여 관계적 이해와의 상관관계를 분석 한 결과는? | 이를 위해 문제발견능력을 수학화 능력, 수학적 개념 결합능력, 수학적 사실 확장능력의 세 가지 하위요소로 분류하여 관계적 이해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계적 이해는 문제발견능력의 수학화 능력과 수학적 개념 결합능력의 창의성과는 매우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록 관계적 이해와 수학적 사실 확장능력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얻지는 못했으나, 학생들의 검사에 따른 응답율과 점수를 분석한 결과 관계적 이해수준이 높은 학생들의 유추능력과 귀납추리능력에서 높은 응답율과 점수를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수학에 대한 관계적 이해가 창의적 수학 문제발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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