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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영재학생들의 GSP를 활용한 내분삼각형 넓이의 일반화
The Generalization of the Area of Internal Triangles for the GSP Use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3, 2012년, pp.565 - 584  

이헌수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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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분삼각형 넓이의 일반화에 대한 탐구 과정에서 GSP가 영재학생들의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의 이해를 어떻게 돕고, 일반화 과정에서 시각화한 내용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전개하는가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M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중등수학 심화과정에 있는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삼각형의 각 변을 m:n으로 내분하는 점을 연결하여 만든 삼각형의 넓이와 기존의 삼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디지털 오디오 녹취물, 학생 활동을 촬영한 비디오 녹화자료와 학생활동지를 서로 연계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GSP를 활용한 시각화는 수학 영재학생들이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검증하여 일반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귀납적 추론 능력과 분석적이고 연역적인 추론 능력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GSP를 활용한 교수 학습은 수학 영재학생들에게 능동적인 탐구활동을 조장하고 수학적인 개념의 확장이나 사고의 확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셋째, GSP를 활용한 수학영재 교수 학습은 수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에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 신뢰감 등과 관련된 수학적 과제 집착력을 발현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GSP helps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understand geometric principles and concepts during the inquiry process in the generalization of the internal triangle, and how the students logically proceeded to visualize the content during the process of generalization. Fou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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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GSP를 활용한 시각화가 수학 영재학생들의 창의성의 발현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 중등 수학 영재학생들이 GSP를 활용하여 임의의 삼각형 ABC의 각 변을 m : n 으로 내분한 점 D, E, F를 연결하여 만든 내분삼각형 DEF의 넓이를 일반화하였다. 그 과정에서 GSP를 활용한 시각화를 통하여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대수화하며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과정에서 수학 영재학생들이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는데 GSP를 활용한 시각화의 효과와 탐구 과정에서 시각화한 내용을 어떻게 대수화하고 논리적으로 전개하는지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등 수학 영재학생들이 삼각형의 각 변을 m : n으로 내분하는 점을 연결하여 만든 삼각형의 넓이와 기존의 삼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GSP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수학 영재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효과를 탐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내분삼각형 넓이의 일반화에 대한 탐구 과정에서 GSP가 학생들의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의 이해를 어떻게 돕고, 일반화 과정에서 시각화한 내용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전개하는가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M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중등수학 심화과정에있는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삼각형의 각 변을 m : n으로 내분하는 점을 연결하여 만든 삼각형의 넓이와 기존의 삼각형의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이를일반화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디지털 오디오 녹취물, 학생 활동을 촬영한 비디오 녹화자료와 학생활동지를 서로 연계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주어진 삼각형을 m : n으로 내분하여 만든 삼각형들의 넓이의 비의 일반화 과정에서 GSP가 영재학생들의 영재성의 발현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관찰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삼각형 이외의 사각형이나 다각형의 일반화 과정으로 확장하였을 때에도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중등 수학 영재학생들이 GSP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각 변을 m : n으로 내분하는 점을 연결하여 만든 삼각형의 넓이와 기존의 삼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등 수학 영재학생들이 삼각형의 각 변을 m : n으로 내분하는 점을 연결하여 만든 삼각형의 넓이와 기존의 삼각형의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GSP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정성적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자 : ∆ABC 의 넓이와 ∆ABC 의 각 변을 1:1로 내분하여 만든 ∆DEF 넓이는 각각 얼마이고, 두 삼각형의 넓이의 비는 얼마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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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나라마다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무엇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가? 최근 각 나라마다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창의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창의적인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려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이처럼 각 나라마다 창의적인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국가 차원의 창의적인 인재 육성 정책을 수립하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 교육의 강화 및 지원을 확대하고있는 이유는 학생 개인의 자아실현 측면뿐만 아니라 국가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통하여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M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중등수학 심화과정에 있는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삼각형의 각 변을 m:n으로 내분하는 점을 연결하여 만든 삼각형의 넓이와 기존의 삼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디지털 오디오 녹취물, 학생 활동을 촬영한 비디오 녹화자료와 학생활동지를 서로 연계하여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이를 위하여 M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중등수학 심화과정에 있는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삼각형의 각 변을 m:n으로 내분하는 점을 연결하여 만든 삼각형의 넓이와 기존의 삼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디지털 오디오 녹취물, 학생 활동을 촬영한 비디오 녹화자료와 학생활동지를 서로 연계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GSP를 활용한 시각화는 수학 영재학생들이 기하학적 원리와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검증하여 일반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귀납적 추론 능력과 분석적이고 연역적인 추론 능력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GSP를 활용한 교수 학습은 수학 영재학생들에게 능동적인 탐구활동을 조장하고 수학적인 개념의 확장이나 사고의 확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셋째, GSP를 활용한 수학영재 교수 학습은 수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에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 신뢰감 등과 관련된 수학적 과제 집착력을 발현하게 한다.
창의적인 인재 육성 교육의 강화 및 지원을 확대하고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각 나라마다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창의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창의적인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려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이처럼 각 나라마다 창의적인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국가 차원의 창의적인 인재 육성 정책을 수립하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 교육의 강화 및 지원을 확대하고있는 이유는 학생 개인의 자아실현 측면뿐만 아니라 국가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통하여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9년에 개정된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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