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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5, 2012년, pp.797 - 804
김은성 ((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Magnesium has a long tradition of use as a lightweight material in the field of automotive industry.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optimization process of Mg armrest frame to minimize its weight by replacing the steel frame. formerly, the analysis of steel armrest frame was peformed to determin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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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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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산업현장에서 많이 적용되는 최적화 기법의 종류는? | 최적화 기법으로는 최근 산업현장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 DOE)의 근사화 기법(approximation method)인 반응 표면법(Response Surface Methodology, RSM) 으로 설계변수에 대한 회귀 분석을 통해 근사모델를 구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2,3). 그리고 최적화를 통해 추출된 결과로 모델링을 생성하여 설계변수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최적화 기법의 검증을 위해 실험을 시행하였다. | |
기존 스틸 사양 암레스트 프레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기존 스틸 사양 암레스트 프레임은 총 38개의 스틸 용접품으로 이루어져 총중량이 2.5kg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그네슘 사양의 경우 플라스틱 외장부품과 상관부품의 연결 방식을 유지한 상태에서 기존 스틸 형상을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성형을 할수 있는 형상으로 대체하여 경량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 |
본 연구에서 연구한 마그네슘 암레스트 프레임의 최적설계에 대한 결과는? | (1) 기존 스틸 사양은 수직과 측면 굽힘 변형량이 8.1mm, 20.2mm, 동강성 해석에서는 2차 모드에서 130Hz를 나타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마그네슘 암레스트 프레임의 연구목표값을 선정하였다. (2) 위상최적화 해석을 통해 초기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수직 조건 굽힘 해석을 통해 변형량이 1.97mm, 등가응력이 104.3MPa로 설계 목표치에 만족하였으나 측면조건에서 목표값 이하로 나타나서 이에 설계변수 6개를 선정하여 직교배열표는 L18(36)에 따라 반응함수인 변형량, 응력, 모드값, 중량 감소량을 산출하였다. 또한 반응함수 각각의 회귀모델과 가중치를 고려한 통합 회귀모델을 구해 최적화 설계 변수를 구하였다. (3) 최적화 설계를 통해 기존 스틸 사양에 비해 41.7%의 경량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초기 위상최적화를 통한 모델과 최적화 설계를 통한 모델을 비교할 때 응력은 3%, 모드 값은 약 7%, 중량 목표치 대비 절감 효과는 약 3%의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최적화 설계에 따른 성형품의 검증평가에서도 해석과 유사한 값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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