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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표면법을 이용한 마그네슘 암레스트 프레임의 최적설계 연구
A Study of Optimal Design for Mg Armrest Frame by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5, 2012년, pp.797 - 804  

김은성 ((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gnesium has a long tradition of use as a lightweight material in the field of automotive industry.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optimization process of Mg armrest frame to minimize its weight by replacing the steel frame. formerly, the analysis of steel armrest frame was peformed to determin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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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그네슘의 경우 스틸 대비 탄성계수가 낮아 2차 관성모멘트와 리브 패턴을 통해 강성을 보강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형 공법, 강도, 관성모멘트 등을 고려한 단면 형상을 설계 시 기존 스틸 사양의 경우 좌/우측으로 이원화 되어 있어 생산, 조립 및 용접 공정에 생산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되었으나 마그네슘의 경우 좌/우측을 공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일체형으로 설계함으로써 공정비용 절감과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설계 목표중량을 기존 스틸 암레스트 프레임 대비 40% 이상으로 1.
  • Table 1은 Mg AM60과 스틸 물성을 비교 도시하였다. 마그네슘의 경우 스틸 대비 탄성계수가 낮아 2차 관성모멘트와 리브 패턴을 통해 강성을 보강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형 공법, 강도, 관성모멘트 등을 고려한 단면 형상을 설계 시 기존 스틸 사양의 경우 좌/우측으로 이원화 되어 있어 생산, 조립 및 용접 공정에 생산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되었으나 마그네슘의 경우 좌/우측을 공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일체형으로 설계함으로써 공정비용 절감과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세계 우수의 자동차 생산업체에서는 강화된 환경기준에 대처하고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방안으로 성능이 우수한 자동차 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연비향상과 배기가스 규제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경량화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1). 본 논문에서는 상용차의 암레스트 프레임을 대상으로 경량소재인 마그네슘 AM60을 사용하여 국내 자동차 업계의 요구기준을 만족하는 경량화, 고강도 암레스트 프레임의 설계 최적화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 1차에서는 상부의 측면 굽힘 모드, 2차에서 상부와 하부의 측면 및 수직 굽힘 모드가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암레스트 프레임 상부와 하부 연결 지지부의 강성을 보기 위해 하부구조에 대한 분석에 적합한 모드이면서 Fig. 1에서의 수직과 측면 굽힘 하중과 상관성이 높은 2차 모드를 통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목표치는 130Hz 동등 이상 값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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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산업현장에서 많이 적용되는 최적화 기법의 종류는? 최적화 기법으로는 최근 산업현장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 DOE)의 근사화 기법(approximation method)인 반응 표면법(Response Surface Methodology, RSM) 으로 설계변수에 대한 회귀 분석을 통해 근사모델를 구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2,3). 그리고 최적화를 통해 추출된 결과로 모델링을 생성하여 설계변수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최적화 기법의 검증을 위해 실험을 시행하였다.
기존 스틸 사양 암레스트 프레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기존 스틸 사양 암레스트 프레임은 총 38개의 스틸 용접품으로 이루어져 총중량이 2.5kg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그네슘 사양의 경우 플라스틱 외장부품과 상관부품의 연결 방식을 유지한 상태에서 기존 스틸 형상을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성형을 할수 있는 형상으로 대체하여 경량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한 마그네슘 암레스트 프레임의 최적설계에 대한 결과는? (1) 기존 스틸 사양은 수직과 측면 굽힘 변형량이 8.1mm, 20.2mm, 동강성 해석에서는 2차 모드에서 130Hz를 나타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마그네슘 암레스트 프레임의 연구목표값을 선정하였다. (2) 위상최적화 해석을 통해 초기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수직 조건 굽힘 해석을 통해 변형량이 1.97mm, 등가응력이 104.3MPa로 설계 목표치에 만족하였으나 측면조건에서 목표값 이하로 나타나서 이에 설계변수 6개를 선정하여 직교배열표는 L18(36)에 따라 반응함수인 변형량, 응력, 모드값, 중량 감소량을 산출하였다. 또한 반응함수 각각의 회귀모델과 가중치를 고려한 통합 회귀모델을 구해 최적화 설계 변수를 구하였다. (3) 최적화 설계를 통해 기존 스틸 사양에 비해 41.7%의 경량모델을 도출하였으며 초기 위상최적화를 통한 모델과 최적화 설계를 통한 모델을 비교할 때 응력은 3%, 모드 값은 약 7%, 중량 목표치 대비 절감 효과는 약 3%의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최적화 설계에 따른 성형품의 검증평가에서도 해석과 유사한 값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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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wang, W. C., Sim, J. K., and Yang, I. Y., 2011, "A Strudy on the Collapse Characteristics of Al/CFRP Square Structural Member for Light Weight," KSMTE, Vol. 20, No. 3, pp. 219-224. 

  2. Park, H. S., Kim, J. H., and Dang, X. P., 2008, "Optimum Design of the Plastic Armrest Frame for Lightweight Automobiles," KSMTE 2008 Autumn Conference, pp. 172-178. 

  3. Kim, Y. S., and Kwon, W. T., 2011, "Determination of Optimal Cutting Conditions in Milling Process using Multiple Design of Experiments Technique," KSMTE, Vol. 20, No. 3, pp. 232-238. 

  4. Shin, H. W., and Chung, Y. J., 2009, "Dynamic Stiffness and Frequency Response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Magnesium Oil Pans," Transactions of KSAE, Vol. 17, No. 2, pp. 141-149. 

  5. Woo, H. W., Lee, S. B., Kim, S. B., and Kim, H. Y.,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luminum Seat Frame for Commercial Bus," Transactions of KSAE, Vol. 12, No. 3, pp. 91-100. 

  6. Moon, H. K., Kang, H. W., Noh, S. H., Kim, D. R., and Kim, S. H., 2011, "Structural Stiffness Analysis for Side of High Stiffness Polymeric Rear Seat Armrest Frame," KSAE 2011 Annual Conference, PP. 2138-2142. 

  7. Jang, I. S., and Min, B. J., 2006, "A Study on the Weight Optimization for the Passenger Car Seat Frame Part," Transactions of KSAE, Vol. 14, No. 5, pp. 155-163. 

  8. Lee, B. Y., and Lee, H. W., 2007, "Shape Optimal Design of an Automotive Pedal Arm Using the Taguchi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4, No. 3, pp. 76-83. 

  9. Myers, R. H., and Montgomery, D. C., 1995,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Wiley, New York. 

  10. Baek, S. H., Kim, H. S., and Han, D. S., 2011, "Structural Optimization of Variable Swash Plate for Automotive Compressor Using Orthogonal Polynomials," KSME, Vol. 35, No. 10, pp. 1273-1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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