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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핑 에어포일 형상의 공력특성 실험연구
Experimental Study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Morphing Airfoil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0, 2012년, pp.846 - 852  

고승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배재성 (한국항공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학봉 (한국항공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노진호 (한국항공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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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핑 항공기 날개를 설계/제작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기본날개단면 및 모핑날개단면에 대한 공력특성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Clark-Y형 에어포일을 가진 기본날개, 기계식 플랩을 가진 날개, 모핑플랩을 가진 날개를 제작하여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3축 로드셀을 이용하여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 항력 및 피칭모멘트를 측정하였으며, 풍동실험데이터는 Solid Blockage 와 Wake Blockage를 고려하여 보정하였다. 풍동 실험은 각 날개별로 다양한 속도, 레이놀즈, 받음각에 대해 수행되었다. 실험결과는 모핑 에어포일의 양력-항력 및 양력 피칭모멘트 특성이 기계식 플랩을 가지는 에어포일에 비해 우수한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paper is the preliminary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morphing aircraft wing and investigates experimently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base airfoil and a morphing airfoil. The wind tunnel tests are conducted for a base Clark-Y airfoil, an airfoil with a mechanical flap, and a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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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기계식 작동기 및 불연속적인 조종면을 대체하기 위한 모핑항공기 날개 개발의 선행연구로서 모핑날개 형상의 공력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기존 기계식 플랩의 불연속면을 없애고, 캠버를 변형시킴으로써 날개단면 전체의 형상을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모핑 플랩 날개의 설계 및 성능검증을 위한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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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핑 항공기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형상이 변하는 모핑 항공기(morphing aircraft)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모핑 항공기는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거나 더 나은 비행 성능을 얻기 위해 날개를 포함한 항공기의 형상을 변화시키는 항공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모핑 항공기 연구의 최종 목표는 새와 같은 항공기를 개발하는 것이다[1].
모핑 항공기의 날개 모핑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날개 모핑의 방법에는 캠버 변화(camber change)[2,3], 날개의 비틀림(wing twist)[4], 후퇴각 변화(sweep change), 가변 스팬(wingspan change)[5,6] 등이 있다. 캠버의 변화는 적응에 어포일(adaptive airfoil)과 같이 불연속적인 제어면 없이 원하는 양력을 얻기 위해 캠버의 형상을 변화 시키는 것이며, 날개의 비틀림은 항력을 줄이고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날개의 비틀림 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모핑 항공기 연구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모핑 항공기는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거나 더 나은 비행 성능을 얻기 위해 날개를 포함한 항공기의 형상을 변화시키는 항공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모핑 항공기 연구의 최종 목표는 새와 같은 항공기를 개발하는 것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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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owman, J., Sanders, B., and Weisshaar, T., "Evaluating the Impact of Morphing Technologies on Aircraft Performance," AIAA Paper 2002-1631, April 2002. 

  2. Gern, F. H., Inman, D. J., and Kapania, R. K., "Structural and Aeroelastic Modeling of General Planform Wings with Morphing Airfoils," AIAA Journal, Vol. 40, No. 4, 2002, pp. 628-637. 

  3. Sanders, B., Eastep, F.E., and Foster, E., "Aerodynamic and Aeroelastic Characteristics of Wings with Conformal Control Surfaces for Morphing Aircraft," Journal of Aircraft, Vol. 40, No. 1, 2003, pp. 94-99. 

  4. Amprikidis, M., and Cooper J. E., "Development of Smart Spars for Active Aeroelastic Structures," AIAA Paper 2003-1799, April 2003. 

  5. Blondeau, J., Richeson, J., and Pines, D. J., "Design,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Morphing Aspect Ratio Wing Using an Inflatable Telescopic Spar," AIAA Paper 2003-1718, April 2003 

  6. Bae, J.S., Seigler, T.M., and Inman, D. J., "Aerodynamic and Static Aeroelastic Characteristics of a Variable-Span Morphing Wing," Journal of Aircraft, Vol. 42, No. 2, March-April, 2005. pp. 528-533. 

  7. 고승희, 김현중, 배재성, 황재혁, 김학봉, 노진호, 최익현, "저 레이놀즈수에서의 에어포일 공력특성 실험연구,"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11 SASE Spring Conference, pp.24-29 

  8. William, H. RAE., JR., Alan, Pole.,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2nd ed, John Wiley & Sons Inc, Canada, 1984 , pp.344-366 

  9. S.J.Miley,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Texas A&M University , A Catalog of Low Reynolds Number Airfoil data for Wind Turbine Applications, 1st ed, Springfield, VA :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U.S. Dept. of Commerce, Texase, February 1982 

  10. Achintya Haldar, Sankaran Mahadevan, Probability, Reliability, and Statistial Methods in Engineering Design, 1st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2000 , pp.156-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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