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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 과정에서 타이어와 도로의 마찰에 의해서 발생하는 도로입자의 특성연구
Properties of Roadway Particles from the Interaction between Tire and Road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6, 2012년, pp.24 - 32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박준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우세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곽지현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arge fraction of urban $PM_{10}$ concentrations is due to non-exhaust traffic emissions including road dust, tire wear particles, and brake lining particles. Although potential health and environmental impacts associated with tire wear debris have been increased, few environmentally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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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와 도로의 마찰에 의해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도로 주행 조건에서 실시간으로 계측하기 위하여 이동형 측정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실제 측정시스템을 사용하여 아스팔트 도로 조건에서 차량의 속도에 따른 도로 입자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의 결론들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주행 조건에서 도로먼지 및 타이어 마모입자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동형 측정 장치를 구성하였으며 차량 운행 조건에 따라서 도로입자를 우선 측정하였다. 아스팔트 재질로 건설된 고속주회로에서 정속 조건 및 급가속, 급감속 조건에서 발생하는 입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입자들을 필터에 포집한 후 SEM-EDX법을 이용하여 입자들의 형상 및 성분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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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주행 조건에서 타이어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경우 타이어 마모입자 뿐만 아니라 도로먼지가 같이 포집되며 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 어떤 평가가 진행되었는가? 또한 국내 및 해외 타이어업체들을 중심으로 마모입자의 조사를 위한 Working Group를 구성 하여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4) 도로 주행 조건에서 타이어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경우 타이어 마모입자 뿐만 아니라 도로먼지가 같이 포집되며 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타이어 마모입자만을 평가하기 위하여 도로 시뮬레이터(Road simulator)를 통해 타이어 마모입자 평가가 진행되었다.5-7) 하지만 실험실에서는 실제 주행 조건에 비해 가혹한 환경 에서 시험하게 되므로 발생된 마모입자가 크기가 증가되는 문제가 발생하며,1,8) 미세입자의 성분차이로 인하여 환경 위해성 평가도 어렵기 때문에 실제 차량에 샘플링 장치를 장착하며 도로를 실제로 주행하면서 타이어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연구들도 수행되었다.
자동차의 운행 중에 발생하는 타이어 마모입자는 어떤 인자로 파악되고 있는가? 지금까지 난방, 차량 비산먼지, 차량 배기가스 등에 대한 저감대책은 다각적으로 마련되었으나 타이어 마모에 의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자동차의 운행 중에 발생하는 타이어 마모입자는 대기 오염 및 인체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로 파악되고 있다.1-3) 최근 환경문제가 주요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면서 유럽에서는 TROWS(Tyre and Road Wear and Slip Assessment)등과 같은 EU project 로 기업체 및 공공 연구소가 연구 컨소시엄을 이루어 3년씩 5차에 걸쳐 15년간의 장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연구를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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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 Kreider, J. Panko, B. McAtee, L. Sweet and B. Finley, "Physical and Chemical Characterization of Tire-related Particles: Comparison of Particles Generated Using Different Methodologies,"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408, pp.652-659, 2010. 

  2. M. Gustafsson, G. Blomqvist, A. Gudmundsson, A. Dahl, E. Swietlicki, M. Bohgard, J. Lindbom and A. Ljungman, "Properties and Toxicological Effects of Particles from the Interaction between Tyres, Road Pavement and Winter Traction Material,"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393, pp.226-240, 2008. 

  3. T. Councell, K. Duckenfield, E. Landa and E. Callender, "Tire-wear Particles as a Source of Zinc to the Environment,"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8, pp.4206-4214, 2004. 

  4. ChemRisk Inc., Interim Report of Tire Wear Particle Research, 2008. 

  5. M. Gustafsson, G. Blomqvist, A. Gudmundsson, A. Dahl, P. Jonsson and E. Swietlicki, "Factors Influencing $PM_{10}$ Emissions from Road Pavement Wear," Atmospheric Environment, Vol.43, pp.4699-4702, 2009. 

  6. A. Dahl, A. Gharibi, E. Swietlicki, A. Gudmundsson, M. Bohgard, A. Ljungman, G. Blomqvist and M. Gustafsson, "Traffic-generated Emissions of Ultrafine Particles from Pvement-tire Iterface," Atmospheric Environment, Vol.40, pp.1314-1323, 2006. 

  7. K. Kupiainen and H. Tervahattu, "Size and Composition of Airborne Particles from Pavement Wear, Tires, and Traction Sanding,"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9, pp.699-706, 2005. 

  8. M. Camatini, G. Crosta, T. Dolukhanyan, C. Sung, G. Giuliani, G. Corbetta, S. Cencetti and C. Regazzoni, "Microcharacterization and Identification of Tire Debris in Heterogeneous Laboratory and Environmental Specimens," Materials Chracterization, Vol.46, pp.271-283, 2001. 

  9. K. Kupiainen and L. Pirjola, "Vehicle Nonexhaust Emissions from the Tyre-road Interface - Effect of Stud Properties, Traction Sanding and Resuspension," Atmospheric Environment, Vol.45, pp.4141-4146, 2011. 

  10. M. Mathissen, V. Scheer, R. Vogt and T. Benter, "Investigation on the Potential Generation of Ultrafine Particles from the Tire-road Interface," Atmospheric Environment, Vol.45, pp.6172-6179, 2011. 

  11. L. Pirjola, K. Kupiainen, P. Perhoniemi, H. Tervahattu and H. Vesala, "Non-exhaust Emission Measurement System of the Mobile Laboratory SNIFFER," Atmospheric Environment, Vol.43, pp.4703-4713, 2009. 

  12. T. Hussein, C. Johansson, H. Karlsson and H. Hansson, "Factors Affecting Non-tailpipe Aerosol Particle Emissions from Paved Roads: On-road Measurements in Stockholm, Sweden," Atmospheric Environment, Vol.42, pp.688-702, 2008. 

  13. P. Sanders, N. Xu, T. Dalka and M. Maricq, "Airborne Brake Wear Debris: Size Distributions, Composition, and a Comparison of Dynamometer and Vehicle Test,"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7, pp.4060-4069, 2003. 

  14. B. Garg, S. Cadle, P. Mulawa and P. Groblicki, "Brake Wear Particulate Matter Emissions,"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4, pp.4463-446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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