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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6, 2012년, pp.24 - 32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박준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우세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곽지현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A large fraction of urb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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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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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주행 조건에서 타이어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경우 타이어 마모입자 뿐만 아니라 도로먼지가 같이 포집되며 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 어떤 평가가 진행되었는가? | 또한 국내 및 해외 타이어업체들을 중심으로 마모입자의 조사를 위한 Working Group를 구성 하여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4) 도로 주행 조건에서 타이어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경우 타이어 마모입자 뿐만 아니라 도로먼지가 같이 포집되며 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타이어 마모입자만을 평가하기 위하여 도로 시뮬레이터(Road simulator)를 통해 타이어 마모입자 평가가 진행되었다.5-7) 하지만 실험실에서는 실제 주행 조건에 비해 가혹한 환경 에서 시험하게 되므로 발생된 마모입자가 크기가 증가되는 문제가 발생하며,1,8) 미세입자의 성분차이로 인하여 환경 위해성 평가도 어렵기 때문에 실제 차량에 샘플링 장치를 장착하며 도로를 실제로 주행하면서 타이어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연구들도 수행되었다. | |
자동차의 운행 중에 발생하는 타이어 마모입자는 어떤 인자로 파악되고 있는가? | 지금까지 난방, 차량 비산먼지, 차량 배기가스 등에 대한 저감대책은 다각적으로 마련되었으나 타이어 마모에 의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자동차의 운행 중에 발생하는 타이어 마모입자는 대기 오염 및 인체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로 파악되고 있다.1-3) 최근 환경문제가 주요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면서 유럽에서는 TROWS(Tyre and Road Wear and Slip Assessment)등과 같은 EU project 로 기업체 및 공공 연구소가 연구 컨소시엄을 이루어 3년씩 5차에 걸쳐 15년간의 장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연구를 추진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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