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간호사가 지각한 프리셉터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임상수행능력 및 조직사회화
Clinical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ccording to Communication Style of Preceptors as Perceived by New Nurse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3 no.1, 2016년, pp.42 - 50  

박영춘 (부산대학교병원 응급실) ,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linical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ccording to communication style of preceptors as perceived by new nurses. Methods: From May 1 to July 31, 2014, data were collected from 180 new graduated nurses who had been working for 3~12 m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신규간호사가 지각하는 프리셉터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신규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및 조직사회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신규간호사의 빠른 적응을 돕고 효율적인 프리셉터십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셉터십 제도를 임상 현장에서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향상과 조직사회화의 촉진을 도 모하고, 이들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하여 임상현장에서는 프리셉터십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7]. 그러나 실제 프리셉터 십은 신규간호사의 인지적, 기술적인 간호업무수행 학습에만 집중하고 있어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향상과 관련된 감성적 교육은 다소 부족한 실정으로[8], 효율적인 프리셉터십 운영을 위해서는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의 상호작용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프리셉터십 제도의 한계는 무엇인가?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향상과 조직사회화의 촉진을 도 모하고, 이들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하여 임상현장에서는 프리셉터십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7]. 그러나 실제 프리셉터 십은 신규간호사의 인지적, 기술적인 간호업무수행 학습에만 집중하고 있어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향상과 관련된 감성적 교육은 다소 부족한 실정으로[8], 효율적인 프리셉터십 운영을 위해서는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의 상호작용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신규간호사가 숙련된 업무 수행과 임상에 적응하기 위해 일정 기간의 시간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질적인 간호서비스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와 간호사의 전문적인 역할수행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나, 신규 간호사는 임상수행능력이나 임상적 의사결정이 미숙하고 조직 사회화가 부족한 상태이다. 특히 신규간호사는 간호수행 능력 부족[1] 뿐만 아니라, 경직된 간호조직문화 속에서 선배간호사에게 태움을 당하거나 억눌리고, 업무과정에서 무시를 당하는 등의 대인관계 갈등으로 적응에 힘들어하므로[2], 신규간호사가 숙련된 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임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의 시간이 필요하다[3]. 임상 실무시작 첫 6개월은 신규간호사의 학습태도, 생산성,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간으로, 이 시기에 신규간호사가 자신의 직무와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돕는 것은 임상수행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4,5], 업무 성과로 얻어지는 성취감, 자신감, 만족감 등은 조직에 대한 태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Yoo CS, Kim JH, Kim MY, Kim SJ, Kim YS, Kim JA, et al. Factors related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2;18(2):239-250. 

  2. Kim GL, Lee H, Cho Y, Kim MH. The experience of turnover decision making in new graduate nurses. Qualitative Research. 2013;14(1):23-33. 

  3. Cho YS. The clinical competence of new nurses in rapidly changing clinical fieldwork. Paper presented at;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Winter Conference; 2013 November 30; KOREA University Hana Square Auditorium. Seoul. 

  4. Jones H. Newly qualified nurses need time and support to help them settle in. Nursing Standard. 2012;26(35):32-32. http://dx.doi.org/10.7748/ns2012.05.26.35.32.p8245 

  5. Suh YO, Lee K. Lived experience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2):227-238.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2.227 

  6. Kim YS, Park KY. The mediating effect of professional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e and field adaptation in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4):536-543.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4.536 

  7. Choi JS, Yang NY. Nursing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according to teaching style of preceptors and personality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3):281-289. 

  8. Kwon IG, Jung KH, Cho HS, Hwang JW, Kim JY, Jeon KO, et a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re competency evaluation tool for new graduate nurse's precep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2;8(4): 535-549. 

  9. Han SS, Sohn IS, Kim NE. New nurse turnover intention and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9;39(6):878-887. http://dx.doi.org/10.4040/jkan.2009.39.6.878 

  10. Jeoung YO, Park SC, Jin JK, Kim JY, Lee JU, Park SY, et al. Content analysis of communication between nurses during preceptorship.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4;23(2):82-92. http://dx.doi.org/10.12934/jkpmhn.2014.23.2.82 

  11. Choi JS, Yang NY. Differences i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eaching style, and personality of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3):349-356. 

  12. Wanberg CR, Kammeyer-Muller JD. Predictors and outcomes of proactivity in the socialization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2000;85(3):373-385. http://dx.doi.org/10.1037/0021-9010.85.3.373 

  13. Shin EK. Factors influencing turnover intention of new nurses according to communication style of preceptor. [master's thesis]. Daej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3. 

  14. Reece BL, Brandt R. Effective human relations in organiz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Co; 1984. 

  15. Kim HS. Differences cohesiveness of teachers' group according to perceived vice-principal communication style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0. 

  16. Kim MW. Development of objectives in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2):389-402. 

  17. Son JT, Park M, Kim HR, Lee WS, Oh K. Analysis of RN-BSN students' clinical nursing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7;37(5):655-664. 

  18. Sohn IS, Kim HS, Kwon JS, Park DI, Han YH, Han SS.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8;14(1):85-97. 

  19. Jang MS. Impact of mutual communication style in preceptorship on new nurse's organizational ssocialization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15. 

  20. Amos D. An evaluation of staff nurse role transition. Nursing Standard. 2001;16(3):36-41. 

  21. Wangensteen S, Johansson IS. Nordstrom G.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 - 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08;17(14):1877-1885.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7.02229.x 

  22. Lauder W, Watson R, Topping K, Holland K, Johnson M, Porter M, et al. An evaluation of fitness for practice curricula: Self-efficacy, support and self-reported competence in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and midwiv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08;17(14):1858-1867.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7.02223.x 

  23. Park SY, Kwon Y, Park YS. Resilie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n new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5;15(2):324-332.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2.324 

  24. Ji EO. A study on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9. 

  25. Shin YW, Lee H, Lim Y. Predictors of the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6(1):37-47. 

  26. Kim MS, Choi SO. Concept analysis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3;9(1):19-3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