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국 베이징시(북경시(北京市))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를 사례로 첨단산업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구매, 판매, 생산자 서비스, 정보, 연구개발에 초점을 두고 고찰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의 구매, 생산자 서비스, 정보,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은 클러스터 내부를 중심으로 하는 국지적 네트워크가 발달하고 지역적 뿌리내림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은 중국을 대표하는 첨단 기업으로 원자재 및 부품은 클러스터 내 기업에 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산업환경적 특성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기관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자 서비스 그리고 혁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상대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는 중국 내 타 지역에 비해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을 가진 기업, 대학, 그리고 연구소가 집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클러스터 내에 기술혁신을 위한 각종 지원기관이 집중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최고수준의 연구개발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이 지역에서 생산된 첨단 제품들은 베이징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 나아가서는 해외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제품 판매 네트워크는 비국지적 네트워크가 강하다. 결론적으로 특정산업집적지가 혁신클러스터로 발전함에 있어서는 클러스터 주체간의 국지적 네트워크의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는 네트워크 관점에서 본다면 기본적인 토대가 갖추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지적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국제적 네트워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베이징시(북경시(北京市))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를 사례로 첨단산업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구매, 판매, 생산자 서비스, 정보, 연구개발에 초점을 두고 고찰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의 구매, 생산자 서비스, 정보,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은 클러스터 내부를 중심으로 하는 국지적 네트워크가 발달하고 지역적 뿌리내림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은 중국을 대표하는 첨단 기업으로 원자재 및 부품은 클러스터 내 기업에 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산업환경적 특성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기관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자 서비스 그리고 혁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상대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는 중국 내 타 지역에 비해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을 가진 기업, 대학, 그리고 연구소가 집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클러스터 내에 기술혁신을 위한 각종 지원기관이 집중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최고수준의 연구개발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이 지역에서 생산된 첨단 제품들은 베이징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 나아가서는 해외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제품 판매 네트워크는 비국지적 네트워크가 강하다. 결론적으로 특정산업집적지가 혁신클러스터로 발전함에 있어서는 클러스터 주체간의 국지적 네트워크의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는 네트워크 관점에서 본다면 기본적인 토대가 갖추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지적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국제적 네트워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This paper studi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network of the Zhongguancun Cluster, the most representative innovative cluster of the high-tech industry in China at present. For this study, Zhongguancun Cluster was the first high-tech cluster created in China in 1988, the current Zhongguancun Cluster...
This paper studi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network of the Zhongguancun Cluster, the most representative innovative cluster of the high-tech industry in China at present. For this study, Zhongguancun Cluster was the first high-tech cluster created in China in 1988, the current Zhongguancun Cluster plays a leading role in the development of the high-tech industry in China. In addition, the Zhongguancun Cluster has attracted global attention and helped elevate China as a key region in terms of research development in relation to the high-tech industry. With regard to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network belonging to the companies in Zhongguancun Cluster, purchase and producer services and information and R&D network have a strong tendency to be local, while on the other hand the product sales network has a strong tendency to be non-local. It is because the political support supplied by the government, institutional base that provides high-tech companies, producer services and information regarding producer services is relatively well prepared and managed in Zhongguancun Cluster.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R&D network have a very strong local character is due to the location of the Zhongguancun Cluster where companies, universities and research centers with outstanding research development capacity as well as various support organizations for technology innovation within the cluster are included. On the other hand, because the high-tech products produced in this area are sold all across China as well as in foreign countries, the product sales network has a strong non-local character. Strengthening the local network in terms of the main agents of the cluster is the most important aspect in order to develop a certain industrial cluster into an innovative cluster. In this respect, if the Zhongguancun Cluster is seen from the perspective of a network, it has a basic network foundation. However, to strengthen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not only the local network but also the international network should be strengthened.
This paper studi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network of the Zhongguancun Cluster, the most representative innovative cluster of the high-tech industry in China at present. For this study, Zhongguancun Cluster was the first high-tech cluster created in China in 1988, the current Zhongguancun Cluster plays a leading role in the development of the high-tech industry in China. In addition, the Zhongguancun Cluster has attracted global attention and helped elevate China as a key region in terms of research development in relation to the high-tech industry. With regard to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network belonging to the companies in Zhongguancun Cluster, purchase and producer services and information and R&D network have a strong tendency to be local, while on the other hand the product sales network has a strong tendency to be non-local. It is because the political support supplied by the government, institutional base that provides high-tech companies, producer services and information regarding producer services is relatively well prepared and managed in Zhongguancun Cluster.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R&D network have a very strong local character is due to the location of the Zhongguancun Cluster where companies, universities and research centers with outstanding research development capacity as well as various support organizations for technology innovation within the cluster are included. On the other hand, because the high-tech products produced in this area are sold all across China as well as in foreign countries, the product sales network has a strong non-local character. Strengthening the local network in terms of the main agents of the cluster is the most important aspect in order to develop a certain industrial cluster into an innovative cluster. In this respect, if the Zhongguancun Cluster is seen from the perspective of a network, it has a basic network foundation. However, to strengthen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not only the local network but also the international network should be strengthe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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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들의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본다. 첫째, 기업의 구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제품 판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는 첨단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그 성격에 맞는 입지요인이 갖추어져야 한다. 따라서 첨단기업이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에 공간적으로 집중하게 된 입지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혁신은 그 특성과 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혁신의 불규칙성ㆍ위험성으로 인하여 클러스터 및 네트워크에 속해 있을 경우 혁신에 적합한 정보를 적시에 얻기 용이하다(권영섭, 2001). 따라서 혁신 창출에 있어 중요 요소인 정보획득의 범위 및 경로를 중관촌 (中關村) 클러스터 기업들의 정보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의 특성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최근의 상황과 맞물려 중국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술발전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근간으로 하는 경제성장을 꾀하면서 다시 조명되고 있는 것이 중국 첨단산업 클러스터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인 첨단산업 클러스터인 베이징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를 대상으로 클러스터의 발달과정,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첨단기업의 구매, 판매, 서비스, 정보, 그리고 연구 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상같이 중관촌 클러스터 내 기업들의 국지적 연구개발 네트워크가 강하게 나타났다. 중관촌 클러스터 기업의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 그리고 강한 국지적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이유가 A사를 통한 살펴보기로 한다.
제안 방법
기업의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기업간, 산ㆍ학간, 산ㆍ연간, 산ㆍ관간 네트워크를 나누어서 살펴본다.
셋째, 기업들은 경영하는데 필요한 생산자 서비스를 구입으로 인한 형성된 서비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넷째, 지식기반 경제의 도래로 기업의 정보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기업의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한다.
그러나 특정산업을 대상으로 한 지리학 초기의 네트워크 연구였던 구매 및 판매 네트워크와 최근 혁신주체간의 정보교류부터 연구개발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측면에서 살펴본 연구는 미약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첨단산업을 대상으로 구매, 판매, 서비스, 정보, 그리고 연구개발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기업을 중심으로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분석하였다.
먼저 기업간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은 연구개발 파트너기업의 입지 지역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 조사대상 117개 기업의 42.
첫째, 기업의 구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제품 판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셋째, 기업들은 경영하는데 필요한 생산자 서비스를 구입으로 인한 형성된 서비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넷째, 지식기반 경제의 도래로 기업의 정보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기업의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들의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본다. 첫째, 기업의 구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제품 판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셋째, 기업들은 경영하는데 필요한 생산자 서비스를 구입으로 인한 형성된 서비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6%)가 회수되었다. 2차 설문조사는 2011년 8월 25일부터 9월 18일까지 64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12부(회수율 18.8)를 회수하였다. 즉, 설문지 350부를 발송하여 총 128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부실응답 설문을 제외하여 117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1차 설문조사는 2011년 3월 6일부터 6월 2일까지 286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116부(회수율 40.6%)가 회수되었다. 2차 설문조사는 2011년 8월 25일부터 9월 18일까지 64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12부(회수율 18.
8)를 회수하였다. 즉, 설문지 350부를 발송하여 총 128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부실응답 설문을 제외하여 117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먼저 기업간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은 연구개발 파트너기업의 입지 지역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 조사대상 117개 기업의 42.3%는 연구개발 파트너기업이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에 있으며 57.7%는 클러스터 외 지역에 입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외 입지 기업의 경우 클러스터 외 중국(35.
기업의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분석해 보면, 설문에 응답한 기업 가운데 73.4%가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에 있는 연구개발 협력 파트너와 네트워크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외 중국(37.6%), 해외(6.2%)에서 위치하고 있는 파트너와 연구개발 네트워크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7).
넷째, 조사된 대부분 기업들은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내 네트워크를 통해 혁신에 관한 정보를 얻고 있어 정보 획득의 지역적 뿌리내림이 강함을 알 수 있다. 반면 혁신 활동과 관련된 클러스터 외 지역의 정보 네트워크는 매우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내 기업의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에 있어서 협력 파트너와 관계없이 모두 국지적 연구개발 네트워크가 강한 것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는 중국 내 타 지역에 비해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을 가진 기업, 대학, 그리고 연구소가 집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클러스터 내에 기술혁신을 위한 각종 지원기관이 집중되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최고수준의 연구개발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의 원자재및 부품 구매 네트워크는 中關村 클러스터 국지적 네트워크가 강하게 나타나며, 판매네트워크의 경우,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외 중국 지역과의 연계가 높게 나타났다. 이렇게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들은 주로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에서 원료를 구매하고 제품을 생산하여 전국 각 지역 및 해외 지역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병민(2001)은 한국에 진출한 사업서비스 분야의 외국인직접투자 기업이 해당 지역에 어느 정도 뿌리내림을 하고 있는지를 네트워크 관점에서 살펴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 간 네트워크에 있어서 국지적 공급관계와 고객 연계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기관 및 기업협회와의 협력관계 정도는 그리 높지 않아 기업 간 관계가 주류를 이루는 국지적 네트워크 양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첨단산업도 연구개발의 효율적인 추진과 시장성 있는 제품의 개발을 위해서 국제적 네트워크가 중요해졌다. 설문조사 결과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의 기업체들은 해외 기업과 어느 정도의 연구개발 네트워크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들이 국제적인 기업과 동일한 선상에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아직은 선진국에 비해 과학기술 역량이 약하기 때문에 해외 기업과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맺음으로써 기술적으로 불리한 부문들을 보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8%, 25%의 성장세를 보였다. 성장폭은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평균 대비 각각 19.2%, 2.4%높았다(표 3).
셋째, 조사된 기업의 생산자서비스 네트워크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국지적 네트워크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것은 기업들이 클러스터 내에서 충족한 생산자 서비스를 구득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가 소재 대도시인 베이징에서 생산자 서비스업이 잘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층면접조사 과정에서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IT 기업의 구매 및 판매 네트워크의 사례기업인 A사는 전자책 리더기를 생산하는 대규모 기업체로 원자재 및 부품의 70%를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내의 협력업체를 통하여 조달하고 30%를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외 베이징 지역에서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기업과 네트워크 관계를 맺고 있는 고객기업은 지역적으로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탼진(天津), 충칭(重慶) 등 5개 직할시와 24개 성(省)의 대도시 등 중국 전역에 걸쳐 광범위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철우(2008)는 대구시의 사업서비스업은 수요 업체와이 거래 네트워크와 사업서비스업체 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사업서비스업체의 거래 네트워크와 사업서비스업체 간의 협력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가 일치하여 모두 대구시와 그 배후지역에 집중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기업의 수요측면에서 생산자 서비스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분석해 보면, 설문에 응답한 기업 가운데 73.4%가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에서 생산자 서비스를 획득하고 있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외 중국(26.1%), 해외(0.5%)에서 생산자 서비스를 획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이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생산자서비스 업체들이 지역에 기반한 첨단기업체에 주로 서비스를 공급한 것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들의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관찰한 과정은?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관촌(中關村) 클러스터 기업들의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본다. 첫째, 기업의 구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제품 판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셋째, 기업들은 경영하는데 필요한 생산자 서비스를 구입으로 인한 형성된 서비스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파악한다. 넷째, 지식기반 경제의 도래로 기업의 정보 네트워크의 공간적 범위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기업의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한다.
Michael Porter(2000)는 클러스터를 무엇으로 정의하는가?
경제지리학에서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온 특정산업의 집적이나 산업지구 또는 국지적 생산체계는 일반적으로 산업클러스터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산업클러스터가 구체적으로 정의된 것은 Michael Porter에 의해서이다(최용호ㆍ변세일, 2002). Michael Porter(2000)는 클러스터를 ‘특정 분야에서의 경쟁 또는 협력관계에 있는 기업, 전문 공급 업체, 용역업체, 관련 산업의 기관들이 공간적으로 밀집되어 있는 결합체’로 정의하였다. 즉, 클러스터란 기업이 혁신을 이루기 위해 유사한 기업, 중앙 및 지방정부, 지원기관, 연구소, 대학 등 혁신주체들 간의 원활한 네트워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특정 지역에 혁신주체들이 집적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崔炳勳, 2009, 재인용).
본 연구에서, 네트워크를 무엇으로 정의했는가?
盖文啓(2002)는 네트워크를 각종 행위주체간의 자원교환, 자원전도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연계와 형성된 관계의 총합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를 “기업들이 원자재 및 부품조달, 제품 판매, 서비스조달, 혁신정보의 획득, 연구개발 등의 여러 영역에서 공동의 목적을 위해 협력하는 형태”로 정의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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