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수 나눗셈의 문장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지식(SCK)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for the word problems of fraction divis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6 no.3, 2012년, pp.301 - 316  

강영란 (유강초등학교) ,  조정수 (영남대학교) ,  김진환 (영남대학교)

초록

Ball, Thames, Phelps(2008)는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에게는 특별히 수학 가르침을 위한 지식(MTK)이 필요하다고 주장을 하면서 그 하위 영역으로 학생들이 분수의 나눗셈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과 같이 특정 영역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전문화된 내용 지식(SCK)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6학년 학생들에게 교과서에서 유일하게 제시된, 문장제 만들기, 즉 분수 나눗셈 $9/10{\div}2/5$에 알맞은 문장제 문제를 만들게 하였고, 이들이 제시한 답의 유형을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 대표적인 유형의 답들을 선택하여 초등 6학년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10명의 교사들에게 제공하였고, 이 답들에 대한 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분수 나눗셈에 대한 문장제의 의미를 통해 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 지식(SCK)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 Thames & Phelps(2008) introduced the idea of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teacher.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is one of six categories in MKT. SCK is a knowledge base, useful especially for math teachers to analyze errors, evaluate alternative ideas, give mathematical expl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화된 내용 지식은 구체적으로 어떤 사항이 포함되는가?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표상하기 ∙ 학생들이 갖는 ‘왜’라는 의문에 대답하기 ∙ 압축되어 있는 지식을 풀어서 제시할 수 있는 적절한 예를 찾기 ∙ 표상과 핵심 아이디어 및 표상과 표상 사이를 연결하기 ∙ 동일 주제에 대해 전시 학습과 후속 학습 사이의 연결성 찾기 ∙ 수학 교과서 내용 평가하여 과제를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기 ∙ 수학적 기호, 언어를 사용하여 설명하기 ∙ 수학적 규칙과 절차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하기 ∙ 학생 활동, 결과물에 대한 평가하기 ∙ 학생이 제시한 대안이나 비표준화된 수학적 방법의 타당성 결정하기
분수 나눗셈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어떠한가? 이와 같은 일련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첫째 분수 나눗셈과 문장제 문제와의 연결은 초등교사, 예비 초등교사 그리고 학생들에게 개념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라는 점이다. 둘째, 우리나라의 예비 초등교사, 학생이라는 연구 대상은 달리 하였으나 공통적으로 Ma(1999)의 연구를 토대로 이루어진 계산 절차나 기능과 관련된 일반 내용 지식(CCK)과 적절한 문장제 만들거나 표상과 의미에 관련된 전문화된 내용 지식(SCK)의 연구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교과 내용 지식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교과 내용 지식(SMK) 영역은 일반 내용 지식(Common Content Knowledge, CCK), 전문화된 내용 지식 (SCK), 수학적 식견으로서의 지식(Knowledge at the mathematical horizon)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교수법적 내용 지식(PCK) 영역은 내용과 학생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nd Student, KCS), 내용과 교수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Content and Teaching, KCT),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Curriculum)으로 세분화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곽주철?류희수 (2008). 평면도형에 대한 교사의 PCK와 수업 실제의 비교 분석. 학교수학, 10(3), 423-441. 

  2.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10년 주요업무 계획발표. http://curri.mest.go.kr/me_kor/news/notice/broadcast/1261079_11163.html에서 인출.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지도서 6-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김경미?황우형 (2011).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대한 학생의 이해와 문장제 해결의 관련성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3), 337-354. 

  5. 김민경 (2003). 나눗셈 개념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학교수학, 5(2), 223-240. 

  6. 김민경 (2009). 초등학생의 분수 이해 분석: 6학년의 분수 개념 및 분수 나눗셈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2), 151-170. 

  7. 김상룡 (2004). 예비교사의 초등수학 내용지식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39, 169-186. 

  8. 박교식?송상헌?임재훈(2004). 우리나라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6(3), 235-249. 

  9. 방정숙 (2002). 수학교사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7(3), 291-310. 

  10. 방정숙?Li, Y. (2008). 예비 초등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에 대한 지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7(3), 257-271. 

  11. 방정숙?이지영 (2009). 사례 연구를 통한 분수 나눗셈의 연산 감각 분석. 학교수학, 11(1), 71-91. 

  12. 배종수 (2002). 초등수학교육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13. 서관석?전경순 (2000). 예비 초등교사들의 분수 연산에 관한 내용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수준에 대한 연구:교사 교육적 관점.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0(1), 103-113. 

  14. 송근영?방정숙 (2008). 소수연산에 관한 예비 초등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1), 1-25. 

  15. 안선영?방정숙 (2006).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6(1), 25-41. 

  16. 이용률 (2001). 지도내용의 핵심과제 99. 서울: 정문사. 

  17. 이종욱 (2003). 예비 초등교사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교과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6, 331-344. 

  18. 이종욱 (2005). 초등교사의 분수 지식 실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1), 67-85. 

  19. 임재훈 (2007). 카테시안 곱의 역 맥락에서 분수의 나눗셈. 학교수학, 9(1), 13-28. 

  20. Ball, D. L. (1990). The mathematical understanding t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Elementary School Journal, 90(4), 449-466. 

  21. Ball, D. L., Hill, H. C., & Bass. H. (2005). Knowing mathematics for teaching: Who knows mathematics well enough to teach third grade and how can we decide? American Educator, 14-46. 

  22.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23. NCTM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The Author. 류희찬?조완영?나귀수? 김남균?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24.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erence Erlbaum Associates. 신현용?승영조 공역(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서울: 승산. 

  25. Olanoff, D. E. (2011).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eachers: The case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Mathematics-Dissertations and Thesis, Paper 64. Syracuse University. 

  26. Shulman, L. (1987). Knowing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 Review, 57(1), 1-22. 

  27. Siebert, D. (2002). Connecting informal thinking and algorithms: The case of fraction. In Litwiller, B., & Bright, G. (Eds), Making sense of fractions, ratios and proportions: 2002 yearbook. Reston, VA: NCTM, 247-256. 

  28. Sinicrope, R., Mick, H. W., & Kolb, J. R. (2002). Interpretations of fraction division. In B. Litwiller & G. Bright (Eds.), Making sense of fractions, ratios and proportions. Reston, VA: NCTM, 153-161. 

  29. Tompson, A. (1992). Teacher's belief and conceptions: A synthesis of the reasearch.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 127-146). NY: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