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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진화에 기초한 블루오션 전략캔버스의 개선에 관한 연구
A Refined Strategic Canvas of Blue Ocean Strategy Based on the Business Evolution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5 no.3, 2012년, pp.210 - 216  

송창용 (한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is not sufficient that contemporary firms satisfy customers to be really successful, they must create new value. To do so, many firms focus on the blue ocean strategy. The blue ocean strategy proposed the strategic canvas as a main tool for identifying the opportunities for value dif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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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연구도 미미해서 제품 품질에 한정하여 블루오션 전략과 결합한 연구 정도가 있을 뿐 가치혁신 측면에서 해결한 연구는 드물다[7]. 그래서 본 논문은 전략캔버스의 취약점을 개선하여 보다 더 명확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더불어 전략적 이동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도 분석할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전략캔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닌텐도 ‘위’를 대상으로 기존의 전략캔버스와 본 논문이 제안하는 개선된 전략캔버스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다음 장에서는 수정된 전략캔버스의 유용성과 확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앞의 서커스 산업 사례와 전혀 다른 성격의 블루오션 전략의 추진 사례 두 가지를 더 검토해보고자 한다. 하나는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소개한 미국 와인 산업 사례이고, 다른 하나는 아베 요시히코와 이케가미 주스케가 소개한 가정용 게임 산업 사례이다[1, 4].
  • 그러나 기존의 전략캔버스는 전략적 이동에 대한 방향을 제대로 담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비즈니스 진화 개념에 기초해 새롭게 개선한 전략캔버스를 제안했다. 이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진화의 관점에서 구매자의 가치와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모두 일목요연하게 표현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이 후의 연구로는 각각의 비즈니스 진화 단계별로 공통된 가치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여러 산업별로 적용하여 각 산업의 비즈니스 진화 단계를 파악해보는 것이다.
  • 그 결과 ‘위’와 거의 같은 시기 (2006년 11월)에 출시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3은 전세계에서 559만대의 판매실적(2007년 11월 현재)을 올린데 비해 ‘위’는 1317만대로 소니에 비해 두 배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4]. 이런 판매실적의 차이를 보인 이유는 여러 가지 면에서 살펴볼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선 시장에 접근하는 전략적 차원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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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루오션 전략이란?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기업이 아닌 소비자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의 가치를 새롭게 창조하여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이다. 간단히 말하면, 블루오션 전략은 가치혁신을 통한 신 시장 창출 전략이다.
전략캔버스의 구성요소를 간단히 설명하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전략캔버스의 구성요소를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평축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 간의 경쟁 요소 또는 비경쟁의 요소를 표시하여 해당 산업의 성격과 새로운 시장 창출의 새로운 요소를 보여준다. 둘째, 수직축은 각 경쟁요소들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각 경쟁 기업들의 상대적인 만족 수준을 나타낸다.
블루오션 전략에서 가치 혁신을 추진할 때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면, 블루오션 전략은 가치혁신을 통한 신 시장 창출 전략이다. 가치 혁신을 추진할 때 중요한 점은 가치와 혁신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동등하게 안배해야 한다는 점이다. 혁신 없이 가치만 높이려고 하면 시장을 지배할 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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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2005. 

  2. B. 조지프 파인, 제임스 H. 길모어; 체험의 경제학, 21세기북스, 2010. 

  3. 박경민;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블루오션 전략 수립 : 래프팅 산업에의 적용 사례", 경영과학, 26(1) : 7-20, 2009. 

  4. 아베 요시히코, 이케가미 주스케; 블루오션 재팬리 포트, 프런티어, 2009. 

  5. 추교진, 정창욱, 김영배; "항공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 저가항공 산업의 블루오션 전략", 한국항공경영학회지, 4(2) : 115-128, 2006. 

  6.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혁신기업의 딜레마, 세종서적, 2011. 

  7. Ching-Chow Yang, and King-Jang Yang; "An Integrated Model of Value Creation based on the refined Kano's Model and the Blue Ocean Strategy," Total Quality Management, 22(9) : 925-940, 2011. 

  8. Darrell Mann; "TRIZ and Complexity," European TRIZ Centrum, 2005. 

  9. W. Chan Kim, Renee Mauborgne; "Charting Your Company's Future," Harvard Business Review, 80 : 76-85, June,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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