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가정과 주생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실행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Learning Plan for 'Residence and Living Environment' of Home Economics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원문보기
이 연구는 학생 개개인의 수업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가정 교과에 활용하고자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 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로 교실 수업에 실행하여 평가가 통합된 수업을 실현하고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ADDIE 교수설계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조한무의 포트폴리오 개발 단계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분석단계에서 교수 학습목표와 교수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설계단계에서는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 개발, 수업 실행 및 수업 평가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개발단계에서는 매 차시 작성한 활동자료를 모아 포트폴리오 결과물이 완성될 수 있도록 8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자료(읽기자료, 5개, 개인활동지 5개, 모둠활동지 2개, 주제활동지 3개, 자기평가지 8개)와 수업에 활용될 교수 학습자료(동영상 19개, 사진 8세트), 수업 평가용 설문지, 결과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경기도 부천시 소재 K중학교 3학년 2학급 학생 74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6일~6월 17일에 실행하고 설문지 평가와 수업의 결과물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질문지를 통해 알아본 수업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인 소감, 평가를 겸한 수업과정, 학습목표달성도가 모두 높았으며, 세 가지 소단원 주제활동지를 포함한 포트폴리오 결과물도 평균 92점 정도로 우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하여 개발한 교수 학습 과정안은 평가가 통합된 수업으로서 적정하고 효과적이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통제집단과의 수업효과 비교, 포트폴리오 적용수업의 전후비교, 소수 어려움을 표시한 학생 지도방안, 개별학생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이 연구는 학생 개개인의 수업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가정 교과에 활용하고자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 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로 교실 수업에 실행하여 평가가 통합된 수업을 실현하고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ADDIE 교수설계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조한무의 포트폴리오 개발 단계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분석단계에서 교수 학습목표와 교수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설계단계에서는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 개발, 수업 실행 및 수업 평가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개발단계에서는 매 차시 작성한 활동자료를 모아 포트폴리오 결과물이 완성될 수 있도록 8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자료(읽기자료, 5개, 개인활동지 5개, 모둠활동지 2개, 주제활동지 3개, 자기평가지 8개)와 수업에 활용될 교수 학습자료(동영상 19개, 사진 8세트), 수업 평가용 설문지, 결과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경기도 부천시 소재 K중학교 3학년 2학급 학생 74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6일~6월 17일에 실행하고 설문지 평가와 수업의 결과물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질문지를 통해 알아본 수업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인 소감, 평가를 겸한 수업과정, 학습목표달성도가 모두 높았으며, 세 가지 소단원 주제활동지를 포함한 포트폴리오 결과물도 평균 92점 정도로 우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하여 개발한 교수 학습 과정안은 평가가 통합된 수업으로서 적정하고 효과적이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통제집단과의 수업효과 비교, 포트폴리오 적용수업의 전후비교, 소수 어려움을 표시한 학생 지도방안, 개별학생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for 'housing and residential environment'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a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8-session lessons had been d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for 'housing and residential environment'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a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8-session lessons had been developed and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mixed with 6 portfolio-development stages. In the development stage, 19 activity materials(5 reading texts, 6 individual and 2 group activity sheets, and 3 subject activity sheets) and 27 teaching learning materials(8 sets of pictures & photos and 19 moving pictures) were developed for the 8-session lessons. The plans applied to 2 classes 74 students in the third grade of K middle school in Gyeonggi-do during May 16th-17th of June, 2011. The results from survey and portfolio showed that the 8-session lessons had overall achieved the general goal of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which was to stimulate students in the class through working with portfolio elements of activity materials. The students evaluated the whole process of 8 lessons were adequate and helpful. Students also reported they highly accomplished the goal of each lesson and actively participated in the lesson. The 3 subject activity sheets as well as other materials in the portfolio were excellently done with the average of over 90% points. These results supported that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was a combined lesson with evaluation and also an alternative to qualitative evaluation over the whole units. This plan might apply to other parts of housing as well as various other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for 'housing and residential environment'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a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8-session lessons had been developed and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mixed with 6 portfolio-development stages. In the development stage, 19 activity materials(5 reading texts, 6 individual and 2 group activity sheets, and 3 subject activity sheets) and 27 teaching learning materials(8 sets of pictures & photos and 19 moving pictures) were developed for the 8-session lessons. The plans applied to 2 classes 74 students in the third grade of K middle school in Gyeonggi-do during May 16th-17th of June, 2011. The results from survey and portfolio showed that the 8-session lessons had overall achieved the general goal of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which was to stimulate students in the class through working with portfolio elements of activity materials. The students evaluated the whole process of 8 lessons were adequate and helpful. Students also reported they highly accomplished the goal of each lesson and actively participated in the lesson. The 3 subject activity sheets as well as other materials in the portfolio were excellently done with the average of over 90% points. These results supported that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was a combined lesson with evaluation and also an alternative to qualitative evaluation over the whole units. This plan might apply to other parts of housing as well as various other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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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 가족의 생활과 주거 소단원은 ‘가족의 생활에 적합한 주거 선택하기’를, (3) 쾌적한 주거 공간 소단원은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관리하기’를 목표로 하였다.
2차시 수업은 미래 사회가 직면하게 될 문제점을 동영상(고령화 사회, 환경파괴, 이웃간 관심부재)을 통하여 파악하게 한 후,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해서 주거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하였다. 미래 주거의 3가지 대안으로 유니버설 주거, 친환경 주거, 코하우징에 대하여 사진자료와 함께 간략하게 설명하고 읽기자료(미래의 주거특성 파악하기)를 바탕으로 미래 주거의 특성에 대하여 스스로 정리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적용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7년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8학년 가족의 생활 대단원 중 주거와 거주환경 중 단원에 적용 가능한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와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실험학급에 적용한 후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평가가 통합된 수업을 실현하고, 그 효과를분석하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Table 1]과같이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진행하면서 각 단계에 Cho(1998)의 포트폴리오 개발절차 6단계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 포트폴리오는 평가가 통합된 수업 시간에 수행한 학습결과물을 누적하여 완성한 것으로 조한무가 제시한 개발절차를 따르고자한다.
이연구에서는 가정교과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주생활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8학년의 ‘주거와 거주환경’ 중단원 전체의 교수·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학생들이 수행한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채점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목표 달성도와 교수·학습 과정의 적절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미래의 나의 주거 계획하기’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주거의 의미와 조건을 표현해 보고, 미래 주거의 조건과 관련하여 유니버설 주거, 친환경 주거, 코하우징의 실천방안을 5가지 이상씩 제시하게 하였다.
‘주거에 대한 이해’ 소단원의 3차시에서 실시한 ‘미래의 나의 주거 계획하기’ 주제활동지 평가항목은 ‘주거의 의미와 조건’, ‘친환경 주생활 실천방안’,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실천방안’, ‘모든 사람이 편안한 주생활 실천방안’의 4항목으로 각 5점씩 총 20점으로 구성하였다.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의 3개 소단원별 교수·학습 목표와 교수·학습 내용을 설정한 후, 소단원의 교수·학습 목표에 맞게 각 차시별 교수·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매 차시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이 단원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요소가 되도록 계획하고 학생들의 모든 평가활동이 수업시간 내에 마무리 되도록 진행하였다.
(3) 쾌적한 주거 공간 소단원(6〜8차시)은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6차시 수업은 채광과 조명의 효율적인 방법, 7차시 수업은 환기와 통풍,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 8차시는 소음 및 진동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강의식 수업을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매 시간 다양한 사진과 동영상 자료(차시별로 3편씩)를 적절히 활용하였으며 쾌적한 주거 공간을 유지하는 측면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 이웃을 배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였다.
8차시 소음 및 진동 관련 설명이 끝난 후, 소단원에서 배운 주거공간의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쾌적한 주거공간을 유지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쾌적한 주거 공간 구상하기’ 주제활동을 실시하였다.
‘가족의 생활과 주거’ 소단원의 5차시에서 실시한 ‘아파트 광고지 만들기’ 주제활동지 평가항목은 ‘주거공간 구상도’, ‘근린환경선택’, ‘모둠활동태도’, ‘개인활동지’ 4항목으로 각 5점씩 총20점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둠은 제시된 가족사례를 중심으로 그 가족의 형태, 가족생활주기, 가족 구성원의 필요등이 주거 공간 구상도에 반영되도록 하였으며, 사례가족에게 필요한 근린환경을 5개 이상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제시하고, 구상도와 근린환경이 포함된 광고지를 만들어 발표하도록 하였다. 모둠활동 전에 개인별로 자신의 생각을 개인활동지에 정리하였다.
각 평가물의 평가기준은 제7차 교육과정(Lee et al., 2000)과 2007년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교육과학기술부, 2007b), 2009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2011)을 참고하여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소단원별로 2(가족의 생활과 주거)〜3(주거에 대한 이해, 쾌적한 주거 공간)차시씩 총 8차시로, 각 수업시간 중에 학생의 평가활동을 병행하여 수업과 평가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는 학생용 설문지와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평가와 교수·학습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수업과 평가가 통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진행 절차와 평가 방법을 탐색하는 한편,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학습 자료를 구상하였다.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한 후, 수업 전체에 관한 소감과 진행과정,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설문을 통해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수업 전체 과정이 포함된 포트폴리오 결과물 분석을 통해 학습 진행과정과 목표 달성도, 수업의 적절성을 평가한다.
2차시 수업은 미래 사회가 직면하게 될 문제점을 동영상(고령화 사회, 환경파괴, 이웃간 관심부재)을 통하여 파악하게 한 후,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해서 주거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하였다. 미래 주거의 3가지 대안으로 유니버설 주거, 친환경 주거, 코하우징에 대하여 사진자료와 함께 간략하게 설명하고 읽기자료(미래의 주거특성 파악하기)를 바탕으로 미래 주거의 특성에 대하여 스스로 정리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2009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2011), 2011학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2007년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과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 2007a) 및 성취기준과 평가기준(교육과학기술부, 2007b)에 제시된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단계에서 설정한 주거와 거주환경 중단원의 소단원 세 개의 교수·학습 내용과 일반적인 목표에 의거하여 설계단계에서는 각 차시별 학습목표와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고 실제 기술·가정 교과 수업 시수 내에서 이 단원에 할당 가능한 시수를 산출하여 총 8차시 시간을 소단원별로 2〜3시간씩 배분하였다.
설계단계의 계획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 및 교수·학습 자료,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 학생용 설문지, 포트폴리오 결과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활동내용은 주거공간을 쾌적하게 하고 더불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주생활 실천방안을 8가지 이상 제시하고, 자신이 제시한 주생활 실천방안을 그림으로 5가지 이상 표현하도록 하였다. 설명에는 수업에서 다룬 주거공간의 쾌적함을 결정하는 요소인 채광과 조명, 환기와 통풍, 냉난방, 소음과 진동을 모두 포함하도록하였다.
실험수업이 끝난 후 실시한 질문지를 통해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의 수업에 관한 전체적인 소감(7문항), 수업 진행 과정에 대한 평가(8문항), 학습목표 달성도(5문항) 세 가지 영역에 대해 5점 리커트척도로 알아보았다.
분석 단계에서는 2009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2011), 2011학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2007년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과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 2007a) 및 성취기준과 평가기준(교육과학기술부, 2007b)에 제시된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교학사)와 2007년 개정교육과정의 6개 교과서(두산동아, 금성출판사, 천재교육,원교재사, 교학사, 미래앤컬처)를 분석하여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평가와 교수·학습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수업과 평가가 통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진행 절차와 평가 방법을 탐색하는 한편,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학습 자료를 구상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첫째, 2007년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개발한다.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평가가 통합된 수업을 실현하고, 그 효과를분석하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에 포트폴리오개발절차를 적용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매 차시 작성한 활동자료를 모아 포트폴리오 결과물이 완성될 수 있도록 8차시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자료(읽기자료, 5개, 개인활동지 5개, 모둠활동지 2개, 주제활동지 3개, 자기평가지 8개)와 수업에 활용될 교수·학습자료(동영상 19개, 사진8세트), 수업 평가용 설문지, 결과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경기도 부천시 소재 K중학교 3학년 2학급 학생 74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6일〜6월 17일에 실행한 후, 설문지 분석과 수업의 결과물인 포트폴리오를 평가하였다.
(1) 주거에 대한 이해 단원(1〜3차시) 중 1차시 수업은 우리에게 집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하고, 주거와 관련된 사진자료와 동영상(말벌의 집짓기, 학소도)을 통하여 주거의 다양한 의미를 스스로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읽기자료(주거의 조건 파악하기)를 통하여 주거가 지닌 기본 조건을 파악하게 한 후, JigsawⅡ 토의학습을 통하여 나에게 가장 중요한 주거 조건에 대하여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도록 하였다.
학생들에게 매 차시 중에 개인활동지나 모둠활동지, 주제활동지를 작성하는 활동을 하고, 작성한 활동지를 폴더에 철하여 포트폴리오를 완성해야 하며 이것이 최종평가 대상이라는 사실을 여러 차례 공지하였다. 주제활동지 3개는 각 소단원 끝에 작성하여 바로 걷어서 평가한 후 피드백을 써서 돌려주어 폴더에 첨부하게 하였다.
총 8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이 적용되는 가운데 최종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도록 각 소단원별, 차시별 교수·학습에서 활용할 교수·학습 자료(사진, 동영상)와 포트폴리오평가 자료(읽기자료, 개인활동지, 모둠활동지, 자기평가지, 주제활동지)를 개발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최종 포트폴리오 결과물은 교수·학습 과정 중에 수행하여 피드백을 준 소단원 주제활동지 3개를 위시한 모든 활동지가 담긴 것으로 실험수업종료 후 걷어서 채점하고 분석하였다.
포트폴리오 결과물에 대한 평가는 포트폴리오 자료구성, 개인 및 모둠 활동지 작성, 자기평가지, 기일내 제출 4항목으로 앞의 두 항목은 각각 20점씩, 뒤의 두 항목은 각 5점씩 총50점으로 구성하였다.
분석단계에서 설정한 주거와 거주환경 중단원의 소단원 세 개의 교수·학습 내용과 일반적인 목표에 의거하여 설계단계에서는 각 차시별 학습목표와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고 실제 기술·가정 교과 수업 시수 내에서 이 단원에 할당 가능한 시수를 산출하여 총 8차시 시간을 소단원별로 2〜3시간씩 배분하였다. 포트폴리오를 적용하는 수업을 실시하기위해 각 차시에 사용할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를 선정하고, 매 시간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개인활동지와 모둠활동지, 자기평가지는 물론 각 소단원이 끝날 때 마다 실시하는 주제활동지를 한 폴더에 철하여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2) 가족의 생활과 주거 소단원(4〜5차시) 중 4차시 수업은 가족의 형태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주거공간이 변화하는 것을 이해하고 근린환경을 고려하여 주거를 선택해야 할 필요성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읽기자료(평균 이사횟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관심주제)와 근린환경 사진과 동영상(여러 가지 가족형태, 가변형 주택)을 활용하였다.
6차시 수업은 채광과 조명의 효율적인 방법, 7차시 수업은 환기와 통풍,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 8차시는 소음 및 진동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강의식 수업을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매 시간 다양한 사진과 동영상 자료(차시별로 3편씩)를 적절히 활용하였으며 쾌적한 주거 공간을 유지하는 측면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 이웃을 배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였다. 8차시 소음 및 진동 관련 설명이 끝난 후, 소단원에서 배운 주거공간의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쾌적한 주거공간을 유지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쾌적한 주거 공간 구상하기’ 주제활동을 실시하였다.
쾌적한 주거 공간 소단원의 8차시에 실시한 ‘쾌적한 주거공간 구상하기’ 주제활동지의 평가는 ‘쾌적한 주거공간을 위한 실천방안’, ‘쾌적한 주거공간을 위한 실천방안의 적용’ 2항목으로 각각 7점과 3점 총 10점이다. 활동내용은 주거공간을 쾌적하게 하고 더불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주생활 실천방안을 8가지 이상 제시하고, 자신이 제시한 주생활 실천방안을 그림으로 5가지 이상 표현하도록 하였다. 설명에는 수업에서 다룬 주거공간의 쾌적함을 결정하는 요소인 채광과 조명, 환기와 통풍, 냉난방, 소음과 진동을 모두 포함하도록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수·학습 과정안은 경기 부천시에 있는 K중학교 3학년 2학급 74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6일부터 6월 17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실행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수·학습목표와 교수·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이상에서 각 차시에 사용한 자료는 교사용 교수·학습자료로 사진(8세트)과 동영상(19편)이, 학생용 포트폴리오평가 자료는 읽기자료(5개), 개인활동지(6개), 모둠활동지(2개), 주제활동지(3개), 자기평가지(8개)로 총 7가지 51개이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Table 7]과 같이 각 소단원 끝에 실행한 주제활동지 3개와, 차시별 개인활동지(6개), 모둠활동지(2개), 자기평가지(8개)를 모아 완성한 결과물을 대상으로 한다.
성능/효과
(1) 주거에 대한 이해 단원(1〜3차시) 중 1차시 수업은 우리에게 집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하고, 주거와 관련된 사진자료와 동영상(말벌의 집짓기, 학소도)을 통하여 주거의 다양한 의미를 스스로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읽기자료(주거의 조건 파악하기)를 통하여 주거가 지닌 기본 조건을 파악하게 한 후, JigsawⅡ 토의학습을 통하여 나에게 가장 중요한 주거 조건에 대하여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도록 하였다.
(2) 가족의 생활과 주거 소단원(4〜5차시) 중 4차시 수업은 가족의 형태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주거공간이 변화하는 것을 이해하고 근린환경을 고려하여 주거를 선택해야 할 필요성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읽기자료(평균 이사횟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관심주제)와 근린환경 사진과 동영상(여러 가지 가족형태, 가변형 주택)을 활용하였다.
(3) 쾌적한 주거 공간 소단원(6〜8차시)은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6차시 수업은 채광과 조명의 효율적인 방법, 7차시 수업은 환기와 통풍,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 8차시는 소음 및 진동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강의식 수업을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그 다음은 ‘주거(집)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4.28)’, ‘수업 내용은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쉬웠다(4.21)’, ‘작성해야 하는 포트폴리오의 양은 정해진 수업시간 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적절한 분량이었다(4.14)’,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평가에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서 주거(집)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4.08)’,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한 주생활 수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4.06)’ 순이었다.
수업 진행 과정에 대한 평가는 5점 리커트척도 8개 항목(3.68〜4.03)이 평균 3.90으로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 전체에 대한 평가(4.12) 보다는 약간 낮았다(Table 5).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은 5점 리커트척도 7개 항목(3.63〜4.43 범위) 중 6개 항목이 4점 이상이며 평균 4.12로 대체로 긍정적인 편 이상으로 높았다(Table 4). 그 중에서 ‘읽기자료, 동영상, 파워포인트 등의 학습자료가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4.
전반적으로 모든 평가항목의 점수가 높은 편인데, 특히 ‘주거 공간 구상도’와 ‘근린환경 선택’ 항목은 4차시의 학습목표와 직접 연관된 것이고 모둠활동을 통해서 광고지 형태로 표현하게 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도와 완성도가 높았다.
질문지 분석과 포트폴리오 결과물평가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주생활 교수·학습 과정안은 학생들이 수업 진행과정과, 수업 전체, 학습목표달성에 전반적으로 높게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어 평가가 통합된 수업으로써 적정하고 효과적이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쾌적한 주거 공간 소단원의 8차시에 실시한 ‘쾌적한 주거공간 구상하기’ 주제활동지의 평가는 ‘쾌적한 주거공간을 위한 실천방안’, ‘쾌적한 주거공간을 위한 실천방안의 적용’ 2항목으로 각각 7점과 3점 총 10점이다.
포트폴리오 결과물 네 항목 합계평균은 46.68점으로, 항목별로 포트폴리오 자료구성(19.05/20), 개인 및 모둠 활동지 작성(18.76/20), 자기평가지(4.04/5), 기일내 제출(4.82/5)로 나타났다. 항목별 비교를 위해 1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는 8.
후속연구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자료는 가족의 생활 중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의 교수·학습 자료와 수행평가 자료로 활용되어 가정과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가 수업시간에 완성한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평가하여 포트폴리오가 효율적인 학습 및 평가도구일 뿐 아니라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는 교수전략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뒷받침하고 있는데서 나아가 후속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활용 수업을 하지 않은 집단과의 비교연구, 포트폴리오 활용 수업 전과 후의 수업참여도와 만족도 비교연구, 학생의 일반적 특성별 포트폴리오 결과물 평가 차이연구 등으로 발전되기를 제안한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수업중에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완성하여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어 개별학생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달과정을 분석해 내지 못한 제한점이 있어 이에 대한 보완도 후속연구로 제안한다.
이 교수·학습 과정안을 활용할 때는 학교와 학생특성에 따라 수업 내용, 포트폴리오의 양, 소요 시간 등을 조정할 필요가 있겠다. 이 연구가 수업시간에 완성한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평가하여 포트폴리오가 효율적인 학습 및 평가도구일 뿐 아니라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는 교수전략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뒷받침하고 있는데서 나아가 후속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활용 수업을 하지 않은 집단과의 비교연구, 포트폴리오 활용 수업 전과 후의 수업참여도와 만족도 비교연구, 학생의 일반적 특성별 포트폴리오 결과물 평가 차이연구 등으로 발전되기를 제안한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수업중에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완성하여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어 개별학생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달과정을 분석해 내지 못한 제한점이 있어 이에 대한 보완도 후속연구로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는 어떤 과정인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는 수업 목표 달성정도와 학습 활동을 확인하고 정리하는 과정이다(Shin et al., 1999).
수행평가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 1999). 수행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의 질적인 측면을 평가하고 개별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대표적인 질적 평가 방법이다. 포트폴리오는 수행평가의 한 유형으로 단편적인 영역에대한 일회적인 평가를 넘어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및 발달 과정을 종합적, 전체적,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국립교육평가원, 1996; Kim et al.
가정과교육에서 수행평가의 문제점은?
학교현장에서 선택형 평가와 상대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가정과교육에서도 주로 선택형과 단답형 문항의 지필 평가방법을 활용하고 있어(Lee, 2007; Han & Cho, 2011)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수행평가와 관련된 현장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왔다(Yoon, 2001; Yu, 2001; Bum & Chae, 2008; Kim & Chae, 2009 등). 그러나 가정 교과의 수행평가 시행실태를 조사한 연구(Jung & Chae, 2004; Lee, 2008)에 의하면, 수행평가가 실험·실습에 치중해 있으며 지속적이기 보다 연1∼2회, 3시간미만 정도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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