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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가정과 주생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실행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Learning Plan for 'Residence and Living Environment' of Home Economics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3, 2012년, pp.225 - 239  

이민정 (계남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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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 개개인의 수업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가정 교과에 활용하고자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 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로 교실 수업에 실행하여 평가가 통합된 수업을 실현하고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ADDIE 교수설계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조한무의 포트폴리오 개발 단계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분석단계에서 교수 학습목표와 교수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설계단계에서는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 개발, 수업 실행 및 수업 평가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개발단계에서는 매 차시 작성한 활동자료를 모아 포트폴리오 결과물이 완성될 수 있도록 8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자료(읽기자료, 5개, 개인활동지 5개, 모둠활동지 2개, 주제활동지 3개, 자기평가지 8개)와 수업에 활용될 교수 학습자료(동영상 19개, 사진 8세트), 수업 평가용 설문지, 결과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경기도 부천시 소재 K중학교 3학년 2학급 학생 74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6일~6월 17일에 실행하고 설문지 평가와 수업의 결과물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질문지를 통해 알아본 수업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인 소감, 평가를 겸한 수업과정, 학습목표달성도가 모두 높았으며, 세 가지 소단원 주제활동지를 포함한 포트폴리오 결과물도 평균 92점 정도로 우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하여 개발한 교수 학습 과정안은 평가가 통합된 수업으로서 적정하고 효과적이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통제집단과의 수업효과 비교, 포트폴리오 적용수업의 전후비교, 소수 어려움을 표시한 학생 지도방안, 개별학생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for 'housing and residential environment'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a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8-session lessons had been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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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가족의 생활과 주거 소단원은 ‘가족의 생활에 적합한 주거 선택하기’를, (3) 쾌적한 주거 공간 소단원은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관리하기’를 목표로 하였다.
  • 2차시 수업은 미래 사회가 직면하게 될 문제점을 동영상(고령화 사회, 환경파괴, 이웃간 관심부재)을 통하여 파악하게 한 후,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해서 주거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하였다. 미래 주거의 3가지 대안으로 유니버설 주거, 친환경 주거, 코하우징에 대하여 사진자료와 함께 간략하게 설명하고 읽기자료(미래의 주거특성 파악하기)를 바탕으로 미래 주거의 특성에 대하여 스스로 정리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적용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7년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8학년 가족의 생활 대단원 중 주거와 거주환경 중 단원에 적용 가능한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와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실험학급에 적용한 후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평가가 통합된 수업을 실현하고, 그 효과를분석하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8학년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포트폴리오 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Table 1]과같이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진행하면서 각 단계에 Cho(1998)의 포트폴리오 개발절차 6단계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 이 연구에서 포트폴리오는 평가가 통합된 수업 시간에 수행한 학습결과물을 누적하여 완성한 것으로 조한무가 제시한 개발절차를 따르고자한다.
  • 이연구에서는 가정교과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주생활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8학년의 ‘주거와 거주환경’ 중단원 전체의 교수·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학생들이 수행한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채점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목표 달성도와 교수·학습 과정의 적절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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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는 어떤 과정인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는 수업 목표 달성정도와 학습 활동을 확인하고 정리하는 과정이다(Shin et al., 1999).
수행평가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 1999). 수행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의 질적인 측면을 평가하고 개별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대표적인 질적 평가 방법이다. 포트폴리오는 수행평가의 한 유형으로 단편적인 영역에대한 일회적인 평가를 넘어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및 발달 과정을 종합적, 전체적,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국립교육평가원, 1996; Kim et al.
가정과교육에서 수행평가의 문제점은? 학교현장에서 선택형 평가와 상대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가정과교육에서도 주로 선택형과 단답형 문항의 지필 평가방법을 활용하고 있어(Lee, 2007; Han & Cho, 2011)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수행평가와 관련된 현장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왔다(Yoon, 2001; Yu, 2001; Bum & Chae, 2008; Kim & Chae, 2009 등). 그러나 가정 교과의 수행평가 시행실태를 조사한 연구(Jung & Chae, 2004; Lee, 2008)에 의하면, 수행평가가 실험·실습에 치중해 있으며 지속적이기 보다 연1∼2회, 3시간미만 정도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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