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ogo type for a new fashion brand and to present design cases that apply the relevant logo type to suggest an advisable direction for logo design. This study analyzed the logo designs of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s and used the data to develop a lo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ogo type for a new fashion brand and to present design cases that apply the relevant logo type to suggest an advisable direction for logo design. This study analyzed the logo designs of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s and used the data to develop a logo type for a brand name that reflects the concept of the newly launched brand, in addition to presenting the relevant design process and method. Besides a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conducted case analyses of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 logos. This is an empirical study in which researchers developed a logo type and presented designs that applied it.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The brand name of the new L Fashion brand in Korea is 'LEAY'. This study developed a logo using the initials L, E, A, and Y, each standing for life, love, and liberty; esteem, eternity; act, art; and youth. The Caslon type font, which evokes a casual yet modern sentiment, was used for the design. Cleats and zippers, which are decorative subsidiary materials used in labels, tags, shopping bags, clothing, and props, were applied in the design of the developed logo type. All design cases was produced into articles. The case of fashion brand logo design and development presented in this study implies that the development of fashion brand logos and the logo-applied product design must be tied to the launching and planning process; thus, logo development must be based on the brand concept in relation to the market entry strategy that satisfies both producers and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ogo type for a new fashion brand and to present design cases that apply the relevant logo type to suggest an advisable direction for logo design. This study analyzed the logo designs of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s and used the data to develop a logo type for a brand name that reflects the concept of the newly launched brand, in addition to presenting the relevant design process and method. Besides a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conducted case analyses of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 logos. This is an empirical study in which researchers developed a logo type and presented designs that applied it.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The brand name of the new L Fashion brand in Korea is 'LEAY'. This study developed a logo using the initials L, E, A, and Y, each standing for life, love, and liberty; esteem, eternity; act, art; and youth. The Caslon type font, which evokes a casual yet modern sentiment, was used for the design. Cleats and zippers, which are decorative subsidiary materials used in labels, tags, shopping bags, clothing, and props, were applied in the design of the developed logo type. All design cases was produced into articles. The case of fashion brand logo design and development presented in this study implies that the development of fashion brand logos and the logo-applied product design must be tied to the launching and planning process; thus, logo development must be based on the brand concept in relation to the market entry strategy that satisfies both producers and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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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로써 신규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개발하고, 로고 디자인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의의는 패션 로고 디자인 개발 및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적용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나아가 국내 패션브랜드 로고 개발의 질적인 향상과 글로벌 감각에 맞는 브랜드 창출에 기여하는 자료가 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과제로는 첫째, 패션브랜드로고 디자인의 유형과 특수성을 도출해 본다. 둘째, 로고 디자인의 조형성을 구체화하여 브랜드 로고 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하여 신규 브랜드에 필요한 라벨, 택, 쇼핑백, 매장 간판의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하여 신규 브랜드에 필요한 라벨, 택, 쇼핑백, 매장 간판의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한 장식용 부자재를 실물로 제작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로써 신규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개발하고, 로고 디자인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패션 선발 브랜드 및 경쟁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분석해 보는 것을 기초로 국내 L패션에서 국내 신규 론칭 브랜드의 콘셉트에 따라 개발한 브랜드 네임의 로고타입과 이를 적용한 디자인 전개이다.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브랜드 및 로고 디자인에 관한 서적 및 논문 위주의 문헌연구와 국내외 패션브랜드 로고의 현황 및 특징들을 살펴보기 위한 사례분석연구, 그리고 브랜드 론칭에 따라 설정된 브랜드 포지셔닝과 콘셉트를 기초로 로고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의 디자인을 제시하는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 로고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사례분석을 토대로 하여 국내 L패션의 신규 브랜드 로고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 개발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의 목적은 신규 패션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 정착을 위한 브랜드 네임을 시각화시키는 로고 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과제로는 첫째, 패션브랜드로고 디자인의 유형과 특수성을 도출해 본다.
또한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한 장식용 부자재를 실물로 제작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로써 신규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개발하고, 로고 디자인에 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의의는 패션 로고 디자인 개발 및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적용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나아가 국내 패션브랜드 로고 개발의 질적인 향상과 글로벌 감각에 맞는 브랜드 창출에 기여하는 자료가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LÈAY를 제작하였다. City casual, Travel casual, 그리고 denim으로 구성된 각각의 라인에 따라 로고의 색채에 블랙, 화이트, 오렌지로 차별화를 두었다. 개발된 로고타입을 사용하여 LÈAY의 라벨, 텍, 쇼핑백과 의상 및 소품에 직접 사용되는 장식용 부자재인 징, 지퍼달이를 디자인하여 실물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LÈAY의 서체를 크기, 배치, 이니셜 사용 등의 방법으로 디자인하여 실물로 제작하였다.
택은 브랜드에 따라 제품군의 캐릭터를 반영하여 분류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계절에 따라 차별화시켜 사용하기도 한다. 본 연구의 브랜드에서는 제품라인의 분류에 따라 제작하였다. 택의 종류는 메인택, 서브택으로 구분되고, 용도에 따라 네임택, 가격택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브랜드 로고의 디자인은 브랜드 네임인 LÈAY의 의미와 이미지를 형상화시켜 브랜드의 콘셉트및 개성을 바탕으로 높은 가시성과 깊은 인상을 주도록 제작하였다.
브랜드 로고타입의 디자인은 브랜드 네임 LÈAY의 의미와 이미지를 형상화시켜 브랜드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높은 가시성과 깊은 인상을 주도록 제작하였다.
둘째, 로고 디자인의 조형성을 구체화하여 브랜드 로고 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하여 신규 브랜드에 필요한 라벨, 택, 쇼핑백, 매장 간판의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한 장식용 부자재를 실물로 제작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패션 선발 브랜드 및 경쟁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분석해 보는 것을 기초로 국내 L패션에서 국내 신규 론칭 브랜드의 콘셉트에 따라 개발한 브랜드 네임의 로고타입과 이를 적용한 디자인 전개이다.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브랜드 및 로고 디자인에 관한 서적 및 논문 위주의 문헌연구와 국내외 패션브랜드 로고의 현황 및 특징들을 살펴보기 위한 사례분석연구, 그리고 브랜드 론칭에 따라 설정된 브랜드 포지셔닝과 콘셉트를 기초로 로고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의 디자인을 제시하는 실증연구이다.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한 라벨, 택, 쇼핑백, 매장 간판의 디자인에는 Adobe Illustrator CS5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브랜드 LÈAY는 현재 2조 원 규모에 달하는 가두 여성복 시장을 중심으로 가두 유통에서 유일한 틈새시장인 ‘3545’ 여성 컨템포러리 시장을 타겟으로 한다. 현재 패션브랜드 시장에서 어덜트층에 빠진 캐주얼 군을 타겟으로 하며 어덜트층이 입을 수 있는 영 캐주얼을 지향한다. [Fig.
대상 데이터
개발된 로고타입을 사용하여 LÈAY의 라벨, 텍, 쇼핑백과 의상 및 소품에 직접 사용되는 장식용 부자재인 징, 지퍼달이를 디자인하여 실물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브랜드 네임은 Life(삶), Love(사랑), Liberty(자유)를 상징하는 L, Esteem(자신감), Eternity (영원)를 의미하는 E, Act(실천/행동), Art(예술)를 포함하는 A, Youth(젊음)을 나타내는 Y의 이니셜을 사용한 조어적 네임인 LÈAY이다.
브랜드 LÈAY는 현재 2조 원 규모에 달하는 가두 여성복 시장을 중심으로 가두 유통에서 유일한 틈새시장인 ‘3545’ 여성 컨템포러리 시장을 타겟으로 한다.
데이터처리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브랜드 및 로고 디자인에 관한 서적 및 논문 위주의 문헌연구와 국내외 패션브랜드 로고의 현황 및 특징들을 살펴보기 위한 사례분석연구, 그리고 브랜드 론칭에 따라 설정된 브랜드 포지셔닝과 콘셉트를 기초로 로고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의 디자인을 제시하는 실증연구이다. 개발된 로고타입을 적용한 라벨, 택, 쇼핑백, 매장 간판의 디자인에는 Adobe Illustrator CS5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로고체는 인식하기 쉽고 차별화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넷째, 패션 브랜드 로고의 적용아이템 및 활용 범위의 예측이 가능하므로 이를 염두에 둔 디자인 작업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궁극적으로 로고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원하는 시장 진입 전략과 연계시켜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패션 브랜드 로고의 적용아이템 및 활용 범위의 예측이 가능하므로 이를 염두에 둔 디자인 작업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궁극적으로 로고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원하는 시장 진입 전략과 연계시켜 개발되어야 한다.
첫째,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콘셉트의 핵이므로 브랜드 콘셉트를 적극 반영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둘째, 로고 디자인은 현대인의 감성에 맞는 로고 디자인으로 표현되어야 하고, 로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떠올리므로 기원이나 상징성을 떠올리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셋째, 로고체는 인식하기 쉽고 차별화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이는 패션 제품이 ‘브랜드화 된 상품(Branded products)’으로 여겨지는 역할이 크므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심미적 특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패션브랜드의 로고는 디자인의 요소로서 소재의 문양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템에 장식적 요소로 널리 활용 된다. 그러므로 로고 형태의 변화가 용이하고 적용 범위가 넓어 여러 단계를 거쳐 변화되기도 한다.
상표등록과정에서 기존의 LEAY와 중복을 피해 LÈAY로 확정되었다.
둘째, 로고 디자인은 현대인의 감성에 맞는 로고 디자인으로 표현되어야 하고, 로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떠올리므로 기원이나 상징성을 떠올리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셋째, 로고체는 인식하기 쉽고 차별화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넷째, 패션 브랜드 로고의 적용아이템 및 활용 범위의 예측이 가능하므로 이를 염두에 둔 디자인 작업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브랜드의 콘셉트와 특징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셋째, 패션브랜드 로고는 사회집단 내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상징성이 대단히 크므로 시각적 요소로 그 효과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브랜드의 네임 밸류와 역사성, 가시성 등을 드러내어 소비자의 경제적ㆍ사회적 지위의 상징과 만족으로 이어지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례 개발의 연구를 통하여 패션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콘셉트의 핵이므로 브랜드 콘셉트를 적극 반영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둘째, 로고 디자인은 현대인의 감성에 맞는 로고 디자인으로 표현되어야 하고, 로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떠올리므로 기원이나 상징성을 떠올리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일반 브랜드의 로고와 패션브랜드 로고의 차별화된 속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디자인에서의 브랜드 로고는 식별이나 차별화, 정보제공 기능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 더 고급스럽고 개성 있게 이미지를 나타내야 한다. 이는 패션 제품이 ‘브랜드화 된 상품(Branded products)’으로 여겨지는 역할이 크므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심미적 특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연구의 목적은 신규 패션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 정착을 위한 브랜드 네임을 시각화시키는 로고 타입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과제로는 첫째, 패션브랜드로고 디자인의 유형과 특수성을 도출해 본다. 둘째, 로고 디자인의 조형성을 구체화하여 브랜드 로고 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브랜드 론칭 기획 과정과 연계된 브랜드의 콘셉트와 로고타입에 관한 연구가 나오길 바란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종별 혹은 제품별 크기에 대한 브랜드 마크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일정한 적정 비율에 관한 조형적 측면의 연구도 필요하다.
그렇게 그녀는 저물지 않는 젊음을 자신 안에 만들어낸다. 레이는 항상 손에 가득 쥐기만 하고 사는 삶이 아니라 때로는 가볍게 내려 놓을 수 있는, 그렇게 홀가분하게 떠날 수도 있는 일상을, 생각의 방식을, 꾸밈의 양식을 연구하고 제안한다. 레이는 당당하게 자신의 길을 선택하고, 자신과 일상의 가치를 새로이 발견하고, 용기와 능력을 갖춘 현대 여성을 위한 브랜드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브랜드 콘셉트 설정이 이루어진 상태에서의 연구였기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배제하였다는 점이다. 브랜드 론칭 기획 과정과 연계된 브랜드의 콘셉트와 로고타입에 관한 연구가 나오길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이미지의 핵의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네임을 통하여 제품의 이름을 독특하게 드러나도록 만들고, 시각적 요소를 통하여 브랜드로서 인식되는 표현방식으로 소비자들은 이를 통하여 기업 및 제품의 특성과 브랜드를 인식하게 된다. 특히 처음 시장에 진입하는 브랜드의 경우, 신제품 론칭에서 소비자에게 정보 전달 및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브랜드로고는 브랜드 이미지의 핵으로 그 역할은 대단히 크다. 이와 같이 패션제품의 대량생산이 범람하고 있는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제품의 차별화와 판매 촉진을 위한 시각적 상징성을 높이기 위한 표현방법인 로고의 중요성과 활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국내 패션 시장의 브랜드 로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신규 패션브랜드에 필요한 브랜드 로고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 개발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성복 브랜드들은 무엇이 등장한 이후 출시되었는가?
현대사회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의 홍수를 이루고 있으며, 현대패션은 쁘레따 포르떼 등장이후 기성복 브랜드들이 출시되면서 브랜드의 황금기를 가져오게 되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IT 선진국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1987년 해외시장 자유화 이후, 패션브랜드의 범람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브랜드는 어떤 행위로부터 처음 시작되었는가?
‘브랜드’의 어원은 ‘불에 달구어지진다’, ‘화인하다’, ‘각인시키다’라는 뜻으로 사용한 노르웨이 고어 ‘Brandr’에서 나온 것으로, 고대 영어에서 원래의 뜻은 타고 있는 나무란 뜻의 Brinna의 명사형이다. 앵글로 색슨(Anglo-Saxon)족이 불에 달군 인두로 자기 소유의 소, 말 등의 가축에 낙인을 찍어 소유물을 확인하고, 타인의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했던 것에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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