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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2 no.5 = no.100, 2012년, pp.365 - 372
윤용균 (세명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주은혜 (세명대학교 대학원 소방방재공학과)
본 논문에서는 환기구의 존재, 환기구 설치 대수, 환기구 용량, 복수 화원의 존재가 도로터널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에 의한 연기 온도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6개의 시나리오를 가정하였으며 FDS를 이용하여 시나리오 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 환기구의 설치 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연기의 온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환기구의 설치 대수가 2대인 경우와 3대인 경우에 온도 감소 효과는 거의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기구의 설치 용량은 환기구의 설치 대수 보다 연기 온도 감소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환기구가 없는 시나리오 No. 1과 복수 화원을 갖는 시나리오 No. 6를 제외한 나머지 시나리오에 대해서 해석한 결과 화원 상부에서의 연기 온도는 모두
This paper aims to evaluate the effects that presence, installation number and capacity of ventilation vent and presence of multiple fire sources have on the behaviour of smoke temperature induced by vehicle fire in road tunnel. Six types of scenarios were assumed and FDS was ran to simulate them.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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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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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차량 화재 발생에 따른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방지하기위한 국내의 지침은? | 터널 내 차량 화재 발생에 따른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재시설을 설치하여 소방대원이 도착하기에 앞서 피난 및 초동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국내 도로 터널 설계 시 방재시설을 설계하는 경우 국토해양부에서 2009년에 제정한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준용하고 있으며, 도로 터널에 설치하는 소방시설에 대한 설치기준과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은 소방방재청에서 제정한‘도로터널의 화재안전기준’을 따르도록 되어 있다. 2009년 이후에 설계된 도로 터널은 설계 지침에 따라 어느정도의 방재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그 이전에 건설된 터널은 방재시설을 임의로 설계함에 따라 화재에 취약한 경우가 많다. | |
터널을 굴착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이유는? | 행복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과 같은 신도시 건설과 기존 도시 경계의 확대에 의한 도시 내 도로와 도시간 연결 도로의 건설이 점증함에 따라 터널 건설이 증가하고 있고, 도로가 산악지역을 통과하는 경우 자연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절개 사면을 형성하는 것보다는 터널을 굴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국내 도로 터널 현황을 보면 2010년을 기준으로 하여 연장이1 km 이상이 되는 터널의 개수는 254개소이고 총연장은 448 km로 장대터널의 연장이 전체 터널 연장의 약 4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MLTM, 2011). | |
터널 공간이 화재에 취약한 이유는? | 터널 공간은 반 밀폐 공간으로 터널 내에서 차량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방연, 방화구획이 없으므로 대류․복사에 의한 화재 확산이 빨라 빠른 시간 내에 화재 진압을 하는 것이 쉽지 않고, 화재 시 발생한 연소 생성물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아져 대피 인원의 피난을 어렵게 하며 연기로 인한 질식으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터널 화재는 터널 라이닝과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재 뿐만 아니라 암반 자체에 열적 손상을 일으켜 터널 자체의 안정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Hertz and Sorensen, 2005, Chang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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